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산악전문여행자 경기 광주 “백마산”이야기

추천여행기

산악전문여행자 경기 광주 “백마산”이야기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백마산 약도안개가 낀 산의 모습백마산 등산로입구 해발463m라고 쓰여진 안내판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기 전에 하늘이 마치 구멍이 난거 마냥 6월 초순부터 줄기차게 내리던 비가 한달 가량 지겹도록 내렸었다.  그래도 이제는 한계에 다다르더니 끝은 오는가보다.  비가 그첬다. 하지만 한낮 온도가 섭시34도를 오르내리는 폭염과 찜통 더위가 전국을 강타하고 있다.    

백마산(비명봉)은  인근  봉우리로 용마봉과 발리봉을 형제봉으로 두고 있으며 경기도 광주시 초월읍, 오포읍, 용인시 용인시의 입구와 도척면과 경계를 이루는 해발 464m의 작고 야트막한 산이다.  하지만 울창한 숲이 장관을 이루고  새벽이면 운무가 끼어 마치 신선이 살듯한 신비한 멋이 있는  산이기도 하다.    

백마산 이라는 이름에 대해서는   오래전 지나간 시간 속을 들어가 신라말로 거슬러 돌아가 보자.   옛날 신기한 도술을 부린다는 “도선국사” 라는  승려가 있었다.  도선국사는  전국 방방곡곡을 여행하다  이곳을 지나 가게 되었다.  그러다  우연이 이 산에 이르러 잠시 땀을 식히며 정상을 바라보고 있었는데 그때 이산에서 신비한 운무속에서 서서히 드러나는  산정상의 모습이  보여다.  그런데 그 모습이 마치 백마의 등같이 보였다한다.   그래서 이 산을 백마산이라 불렀다.    

고려 태조 왕건과 도선국사의 인연으로 얽힌 전설이 내려오고 있으며 도선국사가 후백제의 궁예를 몰아내고 고려를 개국할 재목으로 왕건을 지목하여 그의 휘하 군사들을 훈련시킬 목적으로 백마산 일대를 선택하며 이름 지은 백마산의 이름이 지금까지 내려 오게 되었다한다.   그러한 전설이 얽힌 것 때문인지 몰라도 현대에 이르러서도  백마산 일대는  대한민국 최고의 군대 특수전부대의 훈련 장소로 이용하고 있다.

 숲길의 모습태화산과 백마산(정상)을 가르키는 이정표 

이 작고 아기자기한 백마산이지만 이 산에서도 아름다운 이야기가 서려 있다.  지금부터 백마산에  얽힌 고려 태조 왕건과 도선국사에 대하여 알아보자.  “도선비기” 라는 도선국사 일대기를 설명한 자료에 의하면 도선국사는 고려 태조 왕건의 왕궁과 집터를 잡아준 유명한 풍수지리가이자 고려의 국사이다.   

도선국사는 자기 조상의 유골을 들고 전국을 돌아 다니며 명당을 찾는 음택 풍수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당시 도선국사는  밀교의 택지법과 당나라 일행 선사의 종토 재구성 풍수를 연구하여 우리 전래의 풍수를 첨가한 도선국사 특유의  비보풍수로  난세의 신라 말 백성들과 나라의 땅을 위해 한평생을 비보사찰을 세우고 탑, 부도, 당간 등을 조성하기 위해 힘썼단다.  

당시 도선국사가 태어난  시대의 시기는 신라말기였는데  조정은 썩을 대로 썩어 각처에서 반란이 일어나고 호족들이 중앙정부의 세력권에서 벗어나 국가가 극도의 혼란 상황으로 치닫고 있을 때였다.   왕건도 이때 지금의 경기 북부지역과 강원도철원 등지에서 궁예가 일으킨 후고구려의 신하였던 것이다.  어쨌튼 그 시기에 보리달마란 승려을 접한 도선국사는  새로운 전율을 느꼈다.  무릇 진리에 이르는 방법은 많다 하겠으나 요약하면 두 가지이다.  하나는 원리적 방법이요.   또 다른 하나는 실천적 방법이다.  당시 도선국사는 이러한 간단명료한 논지에 흠뻑 빠져 들었다.

산길의 모습안개 낀 산길의 모습

여기서 말하는 ‘실천적 방법이란  4 가지의 실천을 말한다.   그 밖의 많은 실천은 모두 이 4 가지 실천 중 어느 하나에 해당된다.
첫째는 전세의 원한에 보답하는 실천이고, 둘째는  연분에 맡기는 실천이고, 셋째는 사물을 탐내지 않는 것이고, 넷째는 법대로 살아가는 실천이다.  여기서 법이란 자연· 및 도리를 말한다.   이에 도선선사는  감격의 눈물을 흘렸다.  생에 대한 회의가 말끔히 가시고 갈 길이 훤히 보였다. 지금까지는
고행을 감로수로 알고는  교리에서 탈피할것이다.  그리고  도선국사는 일어섰다. 선을 찾아 머나먼 길을 떠나야 했다.


겨우내 죽은 듯이 엎드려 있던 생명들이 봄을 맞아 돗아나는 것을 보면 이 세상 이치는 순리대로 돌아가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해와 달은 사사로이 빛을 발하지 않고  사계절은 사사로이 행하여지지 않는다는 말도 실감되었다.
소나무의 모습

백마산 비석

모든 것은 천지자연으로  천하의 만물이 생성하고 쇠퇴해 갔다.  도선국사는  밀교에 매달려 들여다 보았으나 쉽게 문리가 트이지는 않았다.  도선국사의 마음속에 둥지를 틀고 앉은 것은 밀교와 관련된 풍수지리였다.

도선국사는  풍수와 밀교의 관계를 규명하려고 법문으로 서책과 씨름하는 사이에 한 가지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밀교와 비보사당이 접목되어 있다는 사실 이였다.  밀교가 화엄과 선, 도교, 더 나아가서는 민속까지도 수용하는 종합 신앙의 성격을 띠고 있었던 것이다.

도선은 조금씩 밀교와 풍속과의 관계를 비보사당과 호국사당에서 찾아가고 있었다.
예컨대 사람은 “기” 덩어리인데 “기” 는 바로 혼백이 아닌가? 혼백은 기가 쇠할 때 까지 사람의 몸속에 들어 있다가 기가 쇠하면 음양의 양인 혼은 하늘로 돌아가고 음인 백은 땅으로 돌아간다. 사람이 처음 태어나 변화하는 것을 “백” 이라 하고, 이미 백이 생겨서 양하는 것을 “혼” 이라 생각한다. 노란 꽃의 모습

나무가 가득한 산길의 모습

그러므로 하늘은 바람, 땅은 물로 대비하여 혼백과 천지와 풍속의 관계를 연관시켜 연구해 볼 수도 있었다.    땅과 백은 우주의 모태로서 생명을 잉태시키고 죽으면 지상과 교류할 수 있는 백을 간직하고 있으니 땅이야말로 영원불변의 생명철학이 아닌가 한다.

땅을 보면 물이 눈에 밟혔다.  그 물이 손에 잡히면 땅속도 손에 집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땅은 만물의 근원이요,  그 근원을 이루는 물은 땅의 피요, 기 또한 물이었다.  모든 생명이 태어나는 뿌리요,  터전이다. 아름다움, 추함, 현명함, 어리석음, 선하지 않은 것이 모두 여기서 생겨나는 것이다.

계곡의 모습

꽃의 모습

도선국사는 이와 같이 사람은 땅을 본받고 하늘은 땅을 본받으며 하늘은 도를 본받고 도는 자연을 본받는다는 뜻과 같이 근본무지에 생활 행위가 있고, 그 행위로 인하여 정신 작용, 마음과 물질 감각기능이 있고 대상과의 접촉이 있고 감수가 있고 욕망이 있어 집착이 있고 태어남으로 인하여 늙음, 죽음, 근심, 슬픔, 괴로움, 고민이 생긴다 하였다.

시원하게 흐르는 계곡의 물줄기

도선국사는 떠날 차비를 서둘렀다.    남자들이 머물 곳이란 천지가 내 집이요, 우주가 다 숨쉬는 곳이 아니던가…? 그러나 도선이 갈 곳은 선천경계를 구획 짓고, 이어지고 끊어지고, 건너뛰고 하는 그런 산이었다. 그 곳에 도선이 추구하는 길이 있고, 그 곳에서 앞으로 해야 할 구체적인 방법을 찾아야 했다.

 도선은 고통 받는 백성들을 구제하는 방법으로 땅이 썩고 병들어 기가 쇠해지면 그 위에 사는 백성들도 고통 받게 된다는 이론을 수용한다.  백성들을 구제하려면 지기가 왕성한 땅으로 옮기거나 쇠한 지기를 보완할 방법을 찾아야 했다.

사슴의 모습

백마산 가는 길
경기도 광주시를 지나서 약 5km정도 가다보면 도곡초등학교를 만나게된다.   이 도곡초등학교를 끼고 진입하면 된다.   기타 더 자세한건 광주시청에 문의하면 된다.

• 백마산 등산코스
1코스 : 초월읍사무소>>신학대갈림길  >>공작현  >>447봉 >> 비명봉  >>안부  >>용마봉>>  500봉 >>안부 >> 낙원목장 >> 산이리 나이키정유장 (약 9.6km, 소요시간  약 5시간)
2코스 : 쌍동리 경기주유소정류장>> 기도원  >>백운암  >>안부>>용마봉 (약 3,2km, 소요시간  1시간 20분)      3코스 : 양벌리 쌍용1차아파트  >>공작현 >> 447봉 >>비명봉  >>안부  >>용마봉  (약 4,5km, 소요시간약 2시간 )
4코스 :  매곡초교  마을회관  >>극락사  >>447봉  >>비명봉  (약 4,2km, 소요시간 약 1시간 40분) 이다.    

• 주변 둘러볼 곳
1. 경기도자박물관, (상설전시관.한국정원.도자문화실.대규모야외조각공원.야외공연장 등 부대시설이 갖추어진 곳이다.
2. 영은 미술관 (직접참여하는 미술관이다.  현대미술작품 연구.소장.전시한다.   도자.유리 염색 등  다양한 예술작품 프로그램을 운용하고있다)
3. 곤지암리조트 : 다양하고 복합적인 사계절 종합 리조트이다.   북미 스타일의 이국적이고도 아름다운 리조트이다. (생태하천.데스티네이션 스파.스키장.천연이끼수목원 등 )

 

0 추천

TAG 경기도여행 경기도자박물관 곤지암리조트.경기관광공사 광주시 도선국사이야기 등산여행 백마산 산악전문여행자 스키장 영은미술관 천연이끼수목원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