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남양주]화승의 붓자국 생생한 흥국사

추천여행기

[남양주]화승의 붓자국 생생한 흥국사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남양주시 별내면 덕송리 331번지 흥국사를 지난 일요일에 다녀왔습니다. 서울시 상계동에 가까운 수락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한불교 조계종 봉선사말사입니다.

흥국사는 조선 후기 화승의 산실이라고 경내에서 만난 스님께서 이야기해주셨습니다. 스님들이 이 곳에서 단청, 불교 조각 등 불교 예술을 배우고 공부하였답니다.

흥덕사

 

신라 진평왕 때 수락사로 창건되었다고 하나 확인할 수 없고 조선 선조 원년(1568)에 왕의 생부인 덕흥대원군의 명복을 빌기위해 조정에서 원당을 짓고 흥덕사라는 편액을 내렸다고 합니다.

인조4년(1626)에 흥국사로 개칭,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주로 조선후기 때 지은 전각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흥국사 편액은 고종의 생부, 흥선대원군 글씨입니다.

일주문을 지나 흥국사 경내에 들어서면 제일 먼저 마주치는 흥국사 대방입니다. 여느 절과는 조금 다른 건물 배치가 인상적입니다.

문화재청은 2011년 4월 29일 자로 문화재적 가치가 높은 근대 종교 건축물인『남양주 흥국사 대방』을 문화재로 등록했습니다.

남양주 흥국사 대방』은 정토 염불 사상이 크게 성행하던 근대기의 시대적 상황을 반영해 염불 수행 공간과 누ㆍ승방ㆍ부엌 등의 부속 공간을 함께 갖추고 대웅전을 실제적ㆍ상징적 불단으로 삼아 염불 수행을 하도록 구성된 독특한 형식의 복합 법당입니다.

경내의 중심 영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1878년 화재 후 건립된 것으로, 1821년에 건립되었던 대방이 소실됨에 따라 다시 지은 것임을 사료(흥국사사적)로부터 알 수 있습니다.

이 대방은 기존의 단일 용도로 구성되던 전통적 법당 구성 방식을 벗어나 복합적이고 기능적인 근대적 건축의 성립을 보여주고 있으며, 역사적 가치뿐만 아니라 독특한 건축 형식과 공간 구성 및 시대정신을 담고 있어 그 가치를 인정받아 문화재로 등록하게 됐습니다.

남양주 흥국사에는 대방 이외에도 남호당 영기대사(1820~1872)가 화주로서 참여하여 1853년 제작한 연종보감(원나라 때 염불결사 정토종파인 백련종의 승려 보도가 편찬한 정토신앙서로, 표지서명은 연종보감, 목차서명은 염불보감) 목판이 소장되어 있어 조선 말 당시 염불 수행의 흔적을 엿볼 수 있습니다.

건물 벽에 그려진 그림들

대웅보전 벽에는 불교 관련 탱화와 그림들이 벽면 가득 그려져 있습니다. 1868년도(고종5)에 그렸다고 전해집니다.

당시 시중에선 “덕절(흥국사의 별칭) 중은 불 때면서도  불 막대기로 시왕초를 그렸다’는 말들을 했답니다. 그만큼 그림 그리는 승려들이 많다는 뜻이겠죠.

벽마다 빼곡히 그려진 조선 후기 그림들을 보고있으면 화승들의 자취가 그대로 느껴집니다.

중수하거나 보호하기위해 손댄 흔적이 별로 없어 더욱 그림을 생생하게 볼 수 있습니다.

흥국사 성임당탑

흥국사 성임당탑(유형문화재 제203호). 경내에서 산쪽으로 조금 올라가면 부도가 있습니다.

탑신석 상부에 성임당축존지탑(聖任堂竺尊之塔)이라는 명문(銘文)이 있어 당호(堂號)가 성임당이고 법명(法名)이 축존인 스님의 부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정확한 기록이 없어 부도 형식과 돌을 다듬는 방법 등으로 유추해 18세기 전후 조선시대에 제작한 것으로 짐작합니다.
만월보전내 약사불의 모습

흥국사는 만월보전내 약사불로 유명합니다.

만월보전은 시왕전 뒤쪽에 석축을 쌓아 한 단 높인 대지 위에 지어진 건물로서, 사찰 건물로써는 특이한 6각형의 형태를 하고 있다. 1818년의 큰 화재 때 양로실과 함께 화재를 면했으므로 늦어도 1793년(정조 17)또는 그 이전의 건물로 봅니다.

안에는 중생의 건강을 지켜주는 약사불좌상과 불화로서 약사후불탱화 및 팔상도 8폭이 있습니다.

찾는 이도 많지않아 더욱 호젓하게 경내를 산책할 수 있었습니다. 산중턱 지세에 맞춰 상하로 배치된 전각을 오르내리며 옛 화승들의 숨결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평일에도 4호선 당고개역에서 1시간마다 한대씩 셔틀버스가 다닌다고 합니다.

흥국사 031) 527-8010

 

 

 

1 추천

TAG 경기관광공사 남양주시 남양주흥국사 수락산 화승 흥국사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