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암행어사 박문수의 간절한 기도처 안성 ‘칠장산,둘레길’

추천여행기

암행어사 박문수의 간절한 기도처 안성 ‘칠장산,둘레길’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오늘 산행은 가보고 싶었지만 차일 피일 뒤로 밀려 가보지 못했던  안성 칠장산으로 산행길을 정했다.  천년 고찰이 있고 임꺽정과  갓바치 스승의 이야기,  어사 박문수의 이야기가 있고,  영창대군의 어머니인 인목대비 의  친필족자가 있는 칠장사가 있는 곳이다.  

칠장산은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금광면,삼죽면과 행정구역이 걸쳐 있는 야트막한 산으로 해발 492.4m의 야트막한 산 이다.  최근엔 안성시에서 칠장산 주변을 조성해 둘레길을 만들어 산행과 트레킹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트레킹 코스가 되었다.  칠장산으로 올라가는 길이나 둘레길 오르는 길  모두 울창한 숲으로 둘러 쌓여 있어 산행이 행복해진다.  전망도 좋아  걷는동안 지루하지 않고 아름다운 경치를 구경하며 오를 수 있다.      

칠장사 주차장을 산행 기점으로  오른다면 주변이 모두 울창한 산죽나무가 양쪽으로 도열하고 있는데 오솔길과 은행 나무길이 걷는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여기서 산행 거리도 칠장사 정상까지 약 1 KM  거리이며 소요시간이  약 30분이면 충분한 산책길이다.  

여기서 조금 긴코스를 선택한다면  걷기 좋은 능선으로 연결된 덕성산 (519m)· 칠현산 (516m) 고려시대 혜소국사가 일곱명의 도덕을 제도하여 도를 깨치게 했다는 설이 내려와서 불렀다는 산) 연결해 종주산행을 해도 총 산행 소요시간이 4시간 정도이므로 누구나 부담없이 산행 할 수 있는 산 이다.   특히 극락과 동막마을이 있는 칠장천 주변은 아름다운 경치를 이루고  있어 볼걸이도 많다.    여기에 사간마을 서쪽 방향으로는 안성 제2경인 금광호수가 있다.

 길 양쪽으로 설치 된 깃발들가게의 모습

칠장사 초입에는  작은 가게들이 있는데 여기서 파는 품목은 산나물,약초,손수 담근 된장,청국장 등을 오고 가는 탐방객들과 산행객들에게  팔고 있는 훈훈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인심 좋은 시골 장터를 연상하게 해 정겹다.

칠장사 입구

칠장산 산행을하든 둘레길을 걷든 반드시 만나는 곳이 하나 있다.  그것은 천년 고찰 칠장사가 그것이다.   칠장사는 울창한 숲 속에 고고하게 자리하고 있다.   (신라 선덕여왕 5년)  당대의 고승인 자장율사가 창건했다고 전해지는 천년 고찰이다.    칠장사는 오랜 역사와 함께 여러 구전이 내려 오고있다.   

경내에는 후삼국시대 궁예가 10세까지 칠장사에서 활 쏘기를 하며 유년기를 보냈다는 활터가 남아 있으며 또 한 조선 명종 때 의적 임꺽정이 그의 스승 가파치 병해대사와 함께 10여 년간 동거 독락하며 머물렸던 사찰이라고 알려진 곳이기도 하다.  국보 1개,  보물 2개가 있다.    

오불회괘불탱 (국보 제 296호),  칠장사혜소국사비(보물  제 488호),  봉업사석불입상 (보물 제 983), 조선 후기 흙으로 빚은 사천왕상 (경기 유형문화재 제 11호) 을 비롯하여 대웅전(경기 유형문화재 제 114호), 인목대비친필족자(경기 유형문화재 제 34호),  철당간(경기 유형문화재 제 39호) 등 많은 문화재가 있다.

불상의 모습칠장사의 모습칠장사 거북바위

룰룰 ~랄랄~ 칠장산, 칠장사 둘레길을 가볍게 걷다 보면 둘레길이란  안내 표시판을 만나게 된다.  둘레길 이름이 ‘어사 박문수길’ 이란 이름으로 불리는 곳이 있다.  옛날 충청도에서 한양으로 가던 소로길이다.  

이 길은  1723년 어사 박문수가 실지로 과거보러 갈 때 지나간 길이란다.  이야기의 내용은 이렇다.  박문수가 과거시험을 보러 가던 중 이곳 칠장사에 잠시 머물며 여기 나한전에 기도를 드린후 꿈속에서 부처님에게 몽중등과시를  얻어 훗날 과거시험에서 장원급제를 했다하여 칠장사와 이길이 유명해 졌다 한다.

둘레길 이정표칠장산 정상0.26km와 칠장사 주차장1.11km를 나타낸 이정표둘레길 입구전방 160m 이정표위로 올라가는 계단카메라를 메고 산을 올라오는 사람의 모습

어쨌든 산죽나무 숲 길을 따라 울창한 숲길속으로 남만적인 오솔길을 오르다 보면 어느새 탁 트인 칠장산 정상에 이른다.  칠장산 정상은 헬기장으로 되어 있다.  정상에 으르면  동서남북 모두 탁 트인 조망을 만날 수 있다.  지척으로 있는 아름답게  조성된 안성 골프장의 전망과 오똑하게 서 있는 덕성산, 칠현산 봉우리가 눈앞에 가득하다.

높은 곳에서 바라 본 산의 모습칠장산 492.4m 비석

1. 칠장산 둘레길,칠장사 가는 길

대중교통:  죽산터미널>>백성운수 3-1번 신대행버스 >>극락>>신대,칠장사
안성터미널: 안성종합터미널앞,백암터미널>>백성운수 35번 버스>>마장리 청기와주유소
안성터미널, 죽산터미널>>백성운수 37.37-1,370,370-1번 버스>> 마장리 청기와주유소

2. 칠장산 둘레길 루트 안내

1) 칠장사를 기점으로 칠장사 둘레길 갈림길 >>칠장사 정상 까지 약 1,8 KM 정도
2) 삼점맥분기점 약 1,7 km 정도
3)
바사리 열두고개 약 2,66 km 정도
4) 쉼터 3,0km정도
5) 신대마을 4,22 km정도
6) 칠장사 주차장 약 5,38  km 정도

3  칠장사 산행 팁
종주산행에 가장 좋은 루트는 걸미삼거리에서 신대마을로 들어가 원효암을 지나 정상에 오른 뒤 갈림길에서 칠장사를 거쳐 칠장산에 올랐다가 사거리 갈림길에서 신미창교로 내려와 미장리 정류장으로 하산하면 정말 좋은 산행 루트가 된다.

4. 신대정류장>>칠장사>>칠장산>>갈림길>>칠현산>>덕성산>>삼거리>>곰내미>>동막>>극락정류장, 약 4시간 40분소요.

 

5. 주변 볼 만한 곳

1) 풍산개마을:  풍산개 800여 마리가 뛰어 노는 마을이며 이국적인 낭만이 가득찬 메타세콰이어 길이 있는 전원마을이다.  개썰매타기, 풍산개강아지를 분양하며  화토체험마을, 식물클러스트마을,덕산저수지가 있다.

1 추천

TAG 경기도걷기여행 궁예왕활터 근광호수 선덕여왕 안성시 안성여행 임꺽정 칠장사 칠장산 칠장산둘레길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