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경기도 용인 추천여행 – 한국민속촌

추천여행기

경기도 용인 추천여행 – 한국민속촌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경기도 용인 추천여행 / 한국민속촌 / 설날 / 체험

 

우리나라 최고의 명절 설날이 채 1주일도 남지 않았습니다. 명절때면 온 가족이 모여 맛있는 음식과 정을 나눌 수 있어 좋습니다.  거기에 나들이라도 함께하면 더욱 좋을텐데요. 명절 분위기를 온전히 느끼면서 온 가족이 함께 나들이하기엔 한국민속촌 만한것도 없을 듯 합니다.  그 곳에서는 지난 주말부터  설날 복 행사가 벌써 시작이 되었답니다.

입장하자마자 반기던 복도령과 복아씨의 복 나눔행사, 함께 인사를 나누거나 사진을 찍으며 2013년의 복이 내게로 ~~

 

인형탈과 사진을 찍는 모습

 

설날을 맞이한 2013년 한국민속촌의 복 행사로는 추석 당일과 전날의 행사가 푸짐합니다.   복 연날리기, 만복 부적나누기,  뱀띠고객을 위한 복선물, 아이들을 위한 페이스페인팅 행사까지 진행이 된 답니다.

 

 

 

 

복행사. 1.큰소망 큰복! 대형 복연날리기 2.10(일)12:00~/관아 앞 2.만복부적 나누기(3일간 매일 선착순2.000명)2.9(토)~2.11(월)10:00~ 소진시/정문 3. 뱀띠고객 복선물 받아가세요!(선착순 500명) 2.10(일) 10:00~소진시/정문(증빙서류 지참 시) 4."복도령과 복아씨"와 새해맞이 복나눔 행사 2.2(토)~2.3(일),2.9(토)~2.11(월) 10:00~16:00/정문(전통 캐릭터 탈인형) 5.복을 품은 내 얼굴, 페이스페인팅 2.2(토)~2.3(일), 2.9(토)~2.11(월) 10:00~16:00/상가마을 체험부스

 

어제가 봄이 시작된다는 입춘이었지요. 한주 빨리 다녀온 전 새봄맞이 새복기원 입춘첩을 한장 받아왔답니다. 그 입춘첩은 아파트 현관앞에 딱 붙여져 있으니 올 봄 복은 제대로 영접한 듯 하네요.

 

붓글씨를 쓰는 사람의 모습

 

그렇다면 설 명절을 맞이하여 즐길 수 잇는 세시행사로는 무엇이 있을까?. 먼저 상시공연으로 펼쳐지는 농악놀이와 줄타기  마상무예와 더불어 전통 세시 풍속인 지신밟기가 함께 펼쳐집니다.

 

세시행사. 달집태우기 2.10(일)15:00 장소 : 관아 옆 큰밭 / 지신밟기 2.2(토)~2.3(일),2.9(토)~2.11(월)13:40 장소 : 12호(목기공방) / 복떡 나누기 2.2(토)~2.3(일),2.9(토)~2.11(월)15:00 장소 : 9호(남부지방대가) / 토정비결보기 2.9(토)~2.11(월) 13:00~17:00 장소 : 9호(남부지방대가)

 

먼저 보는것 만으로도 절로 흥이 나던 농악놀이입니다. 우리의 고유한 음악으로 모내기철을 비롯하여 사시사철 우리민족의 흥을 대표하던 놀이는  어깨춤이 절로 났답니다.

 

농악놀이를 하는 모습

 

다음으로는 기마민족의 역동성을 느낄 수 있었던 마상무예랍니다. 말을 타고 달리면서 활을 쏘고 말과 사람이 하나가되어 질주하는 모습은 민족의 기상이 느껴져 왔지요

 

마상무예의 모습

 

세번째로 만나는 공연은 왕의 남자, 아니 줄타는 할아버지, 바로 줄타기 공연입니다. 추운 날씨였음에도 맨발로 높은 줄을 타며 너무나 멋진 공연을 펼쳐주셨답니다.

줄타기 공연의 모습

 

이어지는 네번째 공연은 설맞이 보잔치 복덩이 이리오너라 ~ 바로 지신밟기 입니다.

음력 정초에 땅속의 악귀와 잡신을 밟아 물리치고 마음의 평안함과 다복함을 기원하는 세시풍속으로 지신밟기가 끝난 후에는 세주와 시루떡을 함께 나누었답니다.

지신밟기 2.2(토)~2.3(일), 2.9(토)~2.11(월)13:40 장소 : 12호(목기공방) 지신밟기는? 음력 정초에 땅속의 악귀와 잡신을 밟아 물리치고, 마을의 평안함과 다복함을 기원하는 세시풍속입니다. 지신밟기가 끝나면 세주와 시루떡을 나누어드려요!

 

 

너른 공연장에서의 놀이와는 다른 느낌으로 집안에서의 공연이 펼쳐집니다.

 

마당에서 농악놀이를 하는 모습

 

한해의 액운을 물리치는 놀이가 끝난 후에는 공연을 함께한 사람들과 막걸리와 시루떡을 이렇게 나누니 더욱 더 훈훈해지는 공연이었지요

 

막걸리와 시루떡을 나누는 모습

 

그리고 또 하나 이어지는 건 복 떡 나누기. 인절미를 만들기위해 가마솥에서는 찹쌀이 쩌지고 있었답니다, 그 밖에도 설날 날이 한국민속촌을 찾는다면 달집 태우기도 즐길수가 있다하네요

 

 

가마솥에 찹쌀을 찌는 모습

복떡도 나누고 세시풍속을 만난 후에는 복을 기원하는 소원지도 작성해 보았답니다.

 

소원지를 나무에 매다는 모습

 

그렇게 공연을 질긴 후에는 옛 정취가 고스란히 풍겨져 나오는 마을에서 고즈녁한 산책을 즐기는 맛도 너무 좋습니다.

 

 

전통가옥

 

관가와 양반집 서민들이 살던 집, 남부지방 중부지방 제주도와 울릉도 전국의 다양한 가옥 형태가 모두 모여있습니다.

기와로 만들어진 2층 입구

 

동헌 앞 뜰에서는 곤장체험을 하면서 만면에 미소가 번져나오고 옥사체험을 하면서 옛 관가의 기능을 살피기도 했지요

곤장체험을 하는 모습

 

금강산도 식후경이란, 볼것도 많고 찾아갈곳도 많은지라 든든히 배를 채우는것도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장터에서 만날 수 있는 국밥과 감자전 막걸리 한사발은 출출했던 배를 채워주는데 더 없이 좋은 메뉴였지요.

 

장터의 모습

 

첫번째 사진부터 시계방향으로 밑반찬과 차려진 국밥 / 국밥 / 감자전 / 누룽지

 

유기공방에서 직접 방짜 유기를 만드시는 모습을 볼 수가 있었는가하면

 

방짜 유기를 만드는 모습

 

홍예교와 외나무달리, 돌다리와 같이 우리 민속 전통의 다리들도 건너보았답니다.

 

홍예교와 외나무다리

 

일반 백성들이 살았던 초가집은 더 없이 친근하고

 

 

 

초가집

 

양반가옥은 드라마의 흔적을 쫓을 수 있어 또한 좋습니다. 이곳은 해를 품은달의 주 배경이 되었던 양반가옥이었답니다.

 

 

나무에 매달린 종이들과 복조리

 

사극드라마라면 한번쯤은  꼭 거쳐 가야만 하는곳, 그렇기에 옛날 드라마부터 최근 드라마에 이르기까지 그 흔적을 찾아가는 길이 즐거운 곳 이기도 합니다.

 

해를 품은 달의 판넬

 

우리민족의 정서를 가득 안고 있기에 설날에 찾아가면 더욱 좋은 곳 한국민속촌에서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가져보는것도 참 좋을것 같습니다.

복잔치 기간동안 한복입장객에게는 자유이용권 50% 할인이벤트도 진행이 된답니다.

0 추천

TAG 경기관광공사 끼투어 설날 행사 설날에 가볼만한곳 용인여행 한국민속촌



1 "경기도 용인 추천여행 – 한국민속촌"

  1. GGi Tour 2013/02/05 5:41 오후

    설날에 민속촌가면 좋겠네요^^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