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경기도 수원 가볼만한곳 – 순성의 즐거움, 겨울 설경 속 수원화성 한바퀴

추천여행기

경기도 수원 가볼만한곳 / 수원화성 / 화성행궁 / 수원박물관

눈이 오기를 기다렸습니다.

수원화성 한 바퀴, 설경 속에서 걸어보고 싶었습니다.

유난히 추웠던 이번 겨울, 눈 또한 예전보다 많이 내려 설경을 구경할 기회가 많았네요.

모처럼 수원을 찾은 날,
기온은 영하 십 몇 도였지만, 화창하고 바람도 많이 불지 않아 즐거운 순성(巡城)을 할 수 있었습니다.
설경

수원시 중심에 자리잡고 있는 수원화성은 수원역, 터미널 등에서 찾아가기 아주 쉽습니다.

수많은 노선버스가 장안문, 팔달문, 창룡문 주변을 지나갑니다.

사전에 안내도 한 번 살펴보시고 마음에 드는 곳에서 부터 걸어보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팔달문에서 시작하여 시계방향으로 한바퀴 돌아보며 수원화성의 주요 볼거리를 소개해 드립니다.

수원역전 버스정류장에서 팔달문, 팔달시장을 경유하는 버스를 타면 10 여분 만에 팔달문 정류장에 도착합니다.

경기도 버스정보시스템 홈페이지

수원화성의 남문, 팔달문은 한동안 해체보수공사 중이었는데, 조만간 공사가 끝난다고 하네요.^^
요즘은 윗 부분을 개방해서 이렇게 살짝 구경할 수 있습니다.
공사중인 팔달문

팔달문 서쪽에 팔달산, 오른쪽에 팔달시장이 있습니다.
서쪽 골목길로 들어가면 성곽과 함께 매표소가 나옵니다.
시내의 모습

수원화성은 입장료가 있습니다.

어린이 500원, 청소년과 군인 700 원, 어른 1,000 원입니다.

수원박물관, 수원화성박물관, 화성행궁까지 함께 볼 수 있는 통합권은

어린이 600 원, 청소년과 군인 2,000 원, 어른 3,500 원입니다.

관람가능시간은 겨울철(11월부터 다음해 2월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이외 기간에는 오후 6시까지입니다.

수원화성 – 수원문화재단 홈페이지

스마트폰, 테블릿PC 같은 게 있으면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받아서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설명해놓은 포스터

입장권을 구입하고 본격적인 순성에 들어갑니다.

처음부터 만만찮죠? ^^;;

수원화성의 전체길이는 5,744미터(약 5.7킬로미터).
대략 2시간 30분에서 3시간 정도면 완주가 가능한데요.

팔달문 서쪽에서 장안문까지는 팔달산 능선을 따라 정상을 지나는 구간이라, 수원화성 전구간 중 가장 험난한 길입니다.^^;;
허나 팔달산 정상에 있는 서장대까지 오르면, 이후로는 완만한 경사가 이어져서, 막판에는 심심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ㅎ
오르막 길

남치, 남포루를 지나 열심히 걷다보면 추위도 싹 가시고,
서남암문에 도착할 무렵이면 땀까지 납니다.
서남암문

암문을 지나 서남각루(화양루)까지 걸어가 봅니다.
눈 덮인 성곽

서남각루(화양루)

화양루에서는 수원시내 서남에서 동남방향의 풍광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서남암문에서 서남각루 사이 공간은 수원화성 성곽 중에서도 독특한 구간입니다.
화양루에서 본 수원시내

전망좋은 화양루에서 주변을 살펴보고 암문을 나와 서장대 쪽으로 발걸음을 옮깁니다.
서장대로 가는 길
눈 덮인 오르막 길

서장대 가는 길에는 서포루와 효원의 종이 있습니다.
서포루

소원을 빌고 싶은 분은 요금을 내고 종을 쳐 볼 수 있습니다.^^
효원의 종

효원의 종 옆에 매표소가 있구요.
앞서 표를 구입한 분들은 보여 주고 지나가면 됩니다.

매표소 지나자 마자 저쪽에 서장대가 보이는 군요.~
멀리 보이는 서장대

먼 것 같지만 막상 걸어보면 얼마 안걸립니다.~
오르막길의 끝에 있는 서장대

화성장대(서장대)에 오르면 사방이 탁 트여 가슴이 시원해 집니다.
화성장대(서장대)

아래를 내려다보니 화성행궁과 화성박물관이 한눈에 들어오는군요.^^
화성장대(서장대)에서 본 수원시내

서장대 뒤에는 제단처럼 보이는 서노대가 있습니다.
마치 유럽의 성 한 부분을 보는 것 같기도 합니다.^^
서노대

서장대 이곳저곳을 구경해 보고 화서문을 향해 나아갑니다.
여기서부터는 거침없는 내리막길.
눈 내린 겨울철에는 더욱 조심해서 내려가세요.~
가파른 내리막길

서이치, 서포루, 서일치를 순서대로 지나면 서북각루가 나옵니다.
서북각루

한숨 돌리면서 지나온 길을 뒤돌아 봤더니, 아찔하군요.^^;
눈 덮인 땅 가운데로 나있는 산책로

누각에 올라 주변을 살펴본 후 화서문, 서북공심돈 쪽으로 걷습니다.
화서문쪽으로 가는 길
화서문

수원화성을 대표하는 시설물로 자주 등장하는 곳이 서북공심돈입니다.
모양이 독특하죠.^^
대칭해서 동북공심돈도 있는데, 동북 보단  ‘서북공심돈’이 더 인기가 있습니다.
서북공심돈

서북공심돈에서 장안문까지는 평탄한 길입니다.
장안문으로 가는 길

북포루, 북서포루, 북서적대를 지나면 웅장한 장안문이 눈에 들어옵니다.
수원화성의 북문이어서 그런지 화서문, 창룡문에 비해 크기가 큽니다.
장안문

장안문 좌우에는 대포가 놓여있는 북서적대와 북동적대가 있습니다.
대포

장안문을 지나면 머지않아 수원천을 가로질서 세워진 화홍문이 나옵니다.
멀리보이는 성곽들
화홍문

화홍문(북수문) 주변은 수원화성 전구간에서 가장 아기자기합니다.^^
화홍문(북수문)

화홍문 오른쪽 뒤에는 그 유명한 “방화수류정(동북각루)”이 있습니다.
참 예쁜 정자네요.~
방화수류정(동북각루)

방화수류정 뒷편 아래에는 “용연”이란 아담한 연못이 있습니다.
용연

방화수류정에서 동북포루 쪽을 바라보면 성곽의 모습이 부드럽고 완만한 곡선을 이룹니다.
방화수류정에서 바라 본 동북포루

동북포루, 동암문을 지나면 연무대(동장대)가 나오는데요.
연무대(동장대)로 가는 길

팔달산 꼭대기에 있는 서장대와 대칭을 이루는 건물이지만, 분위기는 완전 다릅니다.^^
연무대(동장대)

동장대 뒷편에는 앙증맞은(?) 대포도 몇 문 놓여 있습니다. 이름하여 불랑기.
불랑기

연무대(동장대) 앞에는 매표소 겸 여행자안내소, 옆으로는 국궁 활쏘기 체험장이 있습니다.

시간 되시면 한 번 도전해 보세요.~
국궁 활쏘기 체험장

슬슬 동북공심돈이 보이는군요.~
멀리 보이는 동북공심돈

화서문 옆 서북공심돈과 대칭을 이루는 “동북공심돈”은 내부 견학이 가능합니다.^^
동북공심돈 내부

빙글빙글 통로를 따라 오르면 이내 정상에 도착.
동북공심돈의 정상

망루에 올라 지금까지 걸어 온 길을 되돌아봅니다.
동북공심돈정상 에서 본 설원

이제 순성의 후반기로 접어들었습니다.

동북공심돈에서 내려와 동북노대를 지나면 창룡문이 보입니다.
동북노대
창룡문

다른 대문들에 비해 아담한 창룡문.
창룡이란 호쾌한 이름을 가지고 있는 이 문은 수원화성의 동문으로,
가까이에 큰 도로가 없어서 상대적으로 번잡스럽지 않아 좋습니다.^^
창룡문

통로 천정에는 용그림을 그려 놨네요.~
통로 천장에 용그림

창룡문부터 수원화성 일주의 종점인 동남각루까지는 아주 평탄한 길입니다.
동남각루로 가는 길

동일포루, 동일치, 동포루, 동이치 같은 포루와 치성이 중간중간 설치되어 있구요.
수원시내와 성곽

단조로움을 깨는 시설이 하나 있다면, 이 봉돈 입니다.
봉돈

봉돈을 구경하고 동이포루, 동삼치를 지나면,
동이포루

마지막 시설물인 동남각루가 나옵니다.
동남각루

동남각루에서 내려가면 수원천을 건너 팔달시장까지 복원한 성곽길이 이어집니다.
팔달시장까지 복원한 성곽길

이 남수문은 최근에 복원된 시설입니다.
남수문

남수문 아래에는 수원화성과 남수문에 대한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남수문에 대한 설명과 수원화성 안내판

성곽은 수원천 건너편까지 이어집니다만, 구간이 그리 길지 않습니다.^^;

여기가 끝입니다.
난간

계단 아래로 내려가면 팔달시장.

시장 중앙통으로 나가니 큰길 쪽으로 팔달문이 보이는군요.

드디어 수원화성 한바퀴를 완주했습니다.^^

기회되시면 수원화성 일주에 도전해 보세요.~

수원화성과 시내의 모습

TAG 걷기여행 겨울여행 경기도여행 경기여행 끼투어 수원시 수원여행 수원화성 순성 화성일주

1 "경기도 수원 가볼만한곳 – 순성의 즐거움, 겨울 설경 속 수원화성 한바퀴"

1. GGi Tour 2013/02/14 9:18 오전

수원에서 꼭 가봐야할 곳 중에 하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