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경기도 안양 가볼만한곳 – ‘나도 도시농부!’ 나는 도시농부다 – 2013 도시농업 콘서트를 다녀와서

추천여행기

경기도 안양 가볼만한곳 – ‘나도 도시농부!’ 나는 도시농부다 – 2013 도시농업 콘서트를 다녀와서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경기도 안양 가볼만한곳 / 2013 도시농업 콘서트 / 평촌아트홀

평촌아트홀의 외관

2013년 2월 19일 화요일, 경기농림진흥재단 주최 <나는 도시농부다 – 2013 도시농업 콘서트>가 안양 평촌아트홀에서 열렸습니다.

도시농업이라는 딱딱한 주제를 초창가수의 공연과 먼저 시작한 도시농부들의 경험담을 듣고 배우고 웃고 즐기는 문화공연으로 연출하여 재미있고 신나는 이색적인 도시농업 콘서트를 가졌습니다.

 

 

"땅도 살리고 우리도 살리고 지구도 살리는 친환경 안양도시농업 네트워크" 현수막을 들고 사진을 찍는 사람들

<나는 도시농부다 – 2013 도시농업 콘서트> 공연에 앞서 땅도 살리고 우리도 산다는 모토로 안양의 도시농부와 도시농업인이 되고자 하는 열정이 모여 친환경 안양도시농업 네트워크 창단 발표회를 가졌습니다. 공업화되고 산업화로 발전한 안양이 이제는 친환경 생태도시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도시농업콘서트 나는 도시농부다"라고 쓰인 현수막

도시농업 콘서트장 입구를 도시농업의 여러 형태를 보여주는 코너로 꾸며 놓았습니다.

박스 텃밭, 베란다 텃밭, 짜투리 공간연출로 도시농부가 될 수 있음을 말해줍니다.

 

 

층층이 쌓여있는 식물들

-< 2012 경기정원문화박람회에서 >-

창문에 매달려있는 상추들

도시농업이 뭘까요?

도시농업은 말 그대로 도시에서 농업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하는데 전업농이 아닌 까닭에 농사를 농업으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먹거리를 위한 여유로운 여가 활동으로 건강과 즐거운 삶을 추구하는 것이 도시농업입니다. 짜투리 공간 그리고 옥상이나 베란다 텃밭, 상자를 이용한 상자 텃밭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말 농장을 이용한 텃밭도 있지요.

 

 

텃밭

꽃화분 옆에 작은 텃밭

도시농업을 왜 할까요?

한 마디로 말한다면, “건강한 먹거리는 내 손으로!”입니다.

건강한 먹거리로 건강을 챙기기도 하지만 거기에다가 보탠다면 도시농업 활동을 통한 일상적이고 규칙적인 운동 효과로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기농이니 무농약이니 찾아 헤맬 이유 없습니다. 내손으로 내가 직접 지으면 의심할 필요없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요즈음은 단순 먹거리를 얻기 위함 보다 여가 활동을 즐기는 휴(休), 가꾸는 즐거움(樂), 수확의 기쁨(喜) 개념으로 즐겨야 지속 가능한 도시농부가 될 수 있습니다.

 

 

노란 꽃

해가 갈수록 세계적으로 도시농업을 하는 사람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한때 저도 주말농장을 꾸려 보았지만 집과 너무 멀어서 잘 돌볼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돌아올 때에는 늘 이렇게 한아름 꽃다발을 안고 왔지요. 이제 다시 해 볼까? 하는 욕구가 꿈틀거립니다.

욕구에 불씨를 지피기 위해 건강한 먹거리를 가꾸며 건강을 지키려는 도시농업인의 관심과 호응을 꾀하면서 경기농림진흥재단이 야심차게 마련한 <나는 도시농부다 – 2013 도시농업 콘서트>에 흠뻑 빠져 보았습니다.

 

 

농촌진흥청 직장인 도시농부 밴드 황금물결

농촌진흥청 직장인 도시농부 밴드 황금물결이 식전 오프닝 공연 흥겨운 노래로 분위기를 띄웁니다.

경험담 체험담의 이야기만 들려주는 밋밋한 발표식 행사가 아니라 직접 겪은 체험과 경험담에 초청가수의 공연이 곁들여져 한층 흥이 나고 즐겁습니다.

 

 

경기도지사와 안양시장 그리고 경기농림진흥재단 이사장님을 비롯한 각계 인사들의 모습 

<나는 도시농부다 – 2013 도시농업 콘서트> 공연에는 경기도지사와 안양시장 그리고 경기농림진흥재단 이사장님을 비롯한 각계 인사들도 함께 어울렸습니다.

 

 

관객들의 모습

이날 약 600여명의 시민이 참여하여 자리를 빛내 주셨는데요 빈 자리 없이 통로까지 서고 앉아야 했습니다.

 

 

이상벽

사회는 구수하고 재치있는 입담의 이상벽씨가 맡아주셨는데 역시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재치 만점 입담은 청중을 한마음으로 모아모아 큰 웃음을 주셨습니다.

 

 

광주 매곡초등학교 어린 도시농부들

첫 타자로 경기도 광주 매곡초등학교 어린 도시농부들이 풋풋하고 싱그러운 어린 새싹 같은  학교농장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웃고있는 관객들의 모습

이상벽 사회자의 웃음 명약 사회로 청중은 웃고 또 웃고 행복한 콘서트가 되었습니다.

 

 

 

음식을 만드는 김문수도지사와 학생의 모습 음식을 만드는 모습 만두를 굽는 모습최대호안양시장과 학생의 모습

‘씨앗을 뿌리는 사람들’ 학교 내에서 텃밭을 일구는 대학생 텃밭동아리 학생들의 음식만들기 시연에는 김문수경기도지사와 최대호안양시장이 함께 참여하여 청중의 지대한 관심을 받았습니다.

 

 

김문수도지사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자취생활 십몇여년의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셨습니다.

음식 만드느라 손을 놀리면서도 <인간의 본심은 농심이다. 땅을 그리워하고 텃밭을 가꾸는 일은 본성을 찾아가는 것>이라며 도시농업인에게 격려의 말씀을 하셨습니다.

 

 

시식을 해보는 아이들

깔조네? 텃밭 작물을 활용하여 만든 ‘깔조네를 올린 텃밭 샐러드’ 이름은 생소하지만 맛은 꽤 괜찮나 봅니다.

우르르 몰려든 시식단(?)은 연신 입이 싱글벙글,

“높으신 경기도지사님이 먹여줘서 행복해요^^.” 하는 표정입니다.

 

 

노부부의 모습

부부가 모두 암에 걸렸다가 옥상텃밭 식단으로 암을 완치했다는 동작구에서 오신 부부.

내손으로 길러 건강을 챙기는 도시농업에 대한 중요성을 경험담으로 들려주셨습니다.

 

 

초대가수 신형원

고운 목소리 초대가수 신형원의 개똥벌레도 도시농업에 어울리는 자연 친구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꽉 들어찬 관중석입니다.

 

 

도시농부 10년차 고수 올빼미 유다경
이어서 30평에 150여 가지를 재배하고 있는 도시농부 10년차 고수 올빼미 유다경님을 모시고 도시농업 노하우를 들었습니다.

저처럼 풍성하게 꽃만 한아름 따오고 무성하게 풀만 키우는 초보농부가 되지 않으려면 잘 들어야겠어요. 

“텃밭에 갈 때 마다 그날 반찬을 수확해 올 수 있는 정도의 반찬 채소로 다양하게 골고루 심어라, 쌈채소 위주에서 탈피하라, 농작물 외에도 허브와 꽃을 가꾸어 즐거운 쉼터가 되게 하라. 도시농부는 텃밭에서 휴식과 즐거움을 얻어야 한다. 농사를 지은 뒤 갈무리도 중요하다.”며 텃밭을 일구는데 유용한 말을 들려주셨습니다.

 

 

안산 보니텃밭의 행복한 도시농부들

주민자치센터 옥상 텃밭에서 사랑을 일구는 안산 보니텃밭의 행복한 도시농부들도 만나보았습니다.

주민들의 쉼터이자 자녀들의 체험교육장으로 도시농업의 즐거움을 싹 틔우는 안산 본오동 주민자치센터 이야기입니다.

 

 

가수 김종환

마지막 하일라이트는 가수 김종환님의 감미로운 노래로 마무리하였답니다.

 


<나는 도시농부다 – 2013 도시농업 콘서트>에서 준 선물들

<나는 도시농부다 – 2013 도시농업 콘서트>는 도시농부를 꿈꾸는 도시민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주고 선물도 주고^^. 

<나는 도시농부다 – 2013 도시농업 콘서트>가 주는 선물 씨앗과 베란다 텃밭셋트로 나도 올해는 도시농부가 되어 보렵니다.

 

 

우거진 텃밭

이렇게요? ㅡ,ㅡ;;

아닙니다. ㅠ,ㅠ…

 

 

꾸며진 텃밭의 모습

이렇게 말입니다. ~*^.^*~.

 

 

 

 

 

 

0 추천

TAG 끼투어 나는 도시농부다 도시농부 도시농업 도시농업콘서트 주말농장 콘서트 텃밭



1 "경기도 안양 가볼만한곳 – ‘나도 도시농부!’ 나는 도시농부다 – 2013 도시농업 콘서트를 다녀와서"

  1. GGi Tour 2013/02/25 10:06 오전

    콘서트 재미있었겠어요^^ 글 감사해요~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