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2014 관광주간 코스 3 보고, 듣고, 맛보고, 즐기는 안성맞춤 여행] 안성맞춤박물관 편

추천여행기

[2014 관광주간 코스 3 보고, 듣고, 맛보고, 즐기는 안성맞춤 여행] 안성맞춤박물관 편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관광주간_블로그용_앰블럼(1)44444

 

#3안성_맞춤박물관1

안성은 예전부터 특산물이 많고 풍족한 고장입니다. 또 중요한 수공업의 생산의 요지였습니다. 그중 안성을 대표하는 것이 바로 ‘안성맞춤’으로 이름난 ‘유기’입니다. 대를 이은 장인들이 뛰어난 솜씨와 고집으로 정성껏 만든 유기제품은 그 자체가 문화재입니다. 안성맞춤박물관은 전통 안성유기의 제작과정과 역사는 물론, 안성 지역민들의 샐활사 관련 자료와 농업역사를 함께 볼 수 있는 다양한 자료들이 전시됩니다.

 

 

IMG_1127

   박물관 관람은 유기 전시실에서 시작합니다.  우리생활과 밀접한 관련이있는  다양한 유기제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IMG_1108

유기제작의 시작은 정확한 기록은 없으나 멀리 아라비아반도에서 중국을 거쳐 전파된것으로 전해집니다. 가장 오래된 문헌인 택당선생별집에 의하면 이미 1614년 이전에 안성에 유기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마을이 형성되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안성_맞춤박물관3

방짜유기는 구리와 주석을 합금한 우리나라 특유의 금속기법으로 합금한 놋쇠를 불에 달구어 망치질을 되풀이며 형태를 잡는 방식으로 휘거나잘깨지지않고 사용할 수록 윤기가납니다.

IMG_1111

주물유기는 불에녹인 쉿물을 틀어부어 만들어내는 방법으로 합금한 재료의 비율과 성분에 따라 색과 품질이 서로 다릅니다. 장인에 따라 셈세하고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만들 수있습니다.

#3안성_맞춤박물관4

반방짜유기는 방짜기법과 주물기법을 혼합한 방식으로 오목한 형태의 식기 제작에 사용되는 제작 밥ㅇ식입니다.

IMG_1121

전통유기의 제작과정을 모형으로 알기 쉽게 설명하는 전시물과 함께

  IMG_1131

IMG_1167

다양한 쓰임새의 정교한 유기제품들을 만날수 있습니다.

IMG_1135 IMG_1139

#3안성_맞춤박물관2

전통유기를 만지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과 유기제작에 한창인 전통 공방을 재현한 공간이 흥미롭습니다.

IMG_1191

IMG_1222

IMG_1198

2층의 향토박물관에는 농기구와 계량도구 등 안성의 농업과 관련된 자료들과 안성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IMG_1189

가을걷이 중 한가로운 점심 풍경은 당장이라도 옆에 비집고 앉아 밥 한 술 뜨고 싶어집니다.

   IMG_1216

남사당의 본산인 안성 답게 우리가락과 어우러지는 남사당패의 흥겨운 놀이에 절로 어깨가 들썩입니다.

IMG_1221

다양한 특산물과 훈훈한 정이 넘치는 활기찬 안성장터의 모습도 재현되어 있습니다. 홀로그램을 더해 더욱 재미있게 안성장터를 소개합니다. 안성맞춤박물관은 안성 맞춤유기는 물론 안성의 모든 면을 두루 살펴볼 수 있으니 안성여행의 시작으로 ‘안성맞춤’입니다.

 

문의: 031-676-4352 / www.anseong.go.kr/position/museum

주소: 경기도 안성시 대덕면 서동대로 4726-15

관람시간: 09:00~18:00 매주 월요일 휴무

관람료: 무료

0 추천

TAG 경기관광공사 관광주간 안성 안성맞춤박물관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