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경기도 김포 가볼만한곳-김포시 독립운동기념관

추천여행기

경기도 김포 가볼만한곳-김포시 독립운동기념관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경기도 김포 가볼만한곳-김포시 독립운동기념관

김포로 향한 당일여행. 가끔 오는 지역이라 이번에는 새로운 곳이 어딜까 팜플릿을 좀 훑어 보았는데요. 여행코스가 꼬이지 않는 한도에서 여기도 괜찮겠다 싶어서, 그리고 독립운동이나 일제시대의 이야기를 조카가 좋아하는 지라 조카들도 좋아할 거 같아서 선택을 했습니다.

김포시는 옛부터 충청이남지역의 세곡을 싣고 올라오는 수로교통의 요충지인데요. 일제강점기에는 경서지방의 대표적인 장터였던 양촌면의 오라니장과 월곶면의 군하리 장터에서 3.1만세운동을 조직적으로 벌이는 등 김포지역은 한반도의 중심적인 역사문화의 고장이라고 합니다. 기념관은 양촌청소년문화의집과 3.1운동기념사업회를 같이 운영하고 있구요. 내부에는 상설전시실과 기획전시실이 있구요. 전시실 외에 사료열람실인 북카페와 영상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역사의 흔적을 찾아서, 독립을 향한 열망 역사를 되새기다, 독립의 함성, 김포 역사의 중심에 서다, 김포지역 애국선열의 추모의 벽 등으로 구성되어 있구요. 기획전시실에는 태극기 관련 자료들이 전시되고 있었습니다. 각 지역 독립운동을 펼친 기록들이 많이 있지만 이렇게 한데 모아 보여주는 기념관이 없다면 모르고 지나기 마련이라 독립운동관련 공간이 많이 생겼으면 합니다.

IMG_9112

독립기념관 전경

 

IMG_9069

IMG_9108

독립기념관은 지하1층과 지상2층, 옥탑 1층의 규모이구요. 1층에 상설전시실과 기획전시실이 있고 2층에는 청소년문화의집 공간으로 대강당과 문화활동실, 멀티미디어실, 다목적활동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시실 1층 로비에는 정면으로 종이 태극기를 달고 있는 나무와 그림이 있구요. 한쪽에 안내데스크가 있어요. 방명록만 쓰면 됩니다. 입장료는 따로 없어요.

 

 

IMG_9073

입구 천장의 커다란 태극기가 맞아주는데요. 태극기만 보면 왠지 애국심이 스믈스믈… 아무도 없는 전시실이지만 숙연해지기까지..  이 곳은 독립을 향한 열망으로 “1919 기미년을 기억하다”란  테마로 3.1운동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설명,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경기지역의 만세 운동은 3월 1일에서 시작해서 4월 23일까지 계속되었다고 합니다. 그 양상은 3월 초부터 꾸준하게 운동을 전개해서 3월 22일부터 4월 2일까지 그 절정으로 하루에 10곳 이상에서 일어났데요.

서울의 대 시위 운동을 시작으로 개성, 시흥, 인천, 양평 등 여주군까지 도내 22개 시군이 모두 참여하였답니다. 그리고 도내 각지 운동 중 가장 희생자가 많았던 곳은 4월 15일에 발생한 화성시 제암리 학살사건이었구요. 이 사건은 뒷날 미국을 비롯해서 세계 각국에 널리 알려져 일제의 만행이 폭로되게 되었다고 합니다. 경기도에서는 서울을 포함해서 모두 3백회에 가까운 만세운동이 발생하여 50만명 이상의 군중이 동원되었으리라 추정됩니다.

 

 

IMG_9077 IMG_9080

김포의 월곶면 군하리장터와 마전리 만세운동, 당시의 상황을 보여주는 영상물을 감상 할 수 있도록 조성한 공간인데요. 양쪽으로 만세를 하는 시민의 모습에 힘찬 함성이 들리는 듯 합니다.

김포평야에 울려 퍼졌을 만세소리가 있었기에 지금의 우리가 그 시간을 되돌아 볼 수도 있는 것이겠지요. 거족적인 독립운동은 일제의 잔인한 탄합으로 비록 많은 희생자를 내며 목표를 달성하지는 못했지만 그를 바탕으로 대내외적으로 일제의 무단정치가 끝나고 문화정치가 등장하게 되구요. 상해의 임시정부와 해외에서의 무장독립운동에 촉진제가 되었을 겁니다.

 

 

IMG_9083 IMG_9086

가까이 가서 보니 장터를 재현해 놓았어요. 이곳은 김포 오라니장터에서 일어났던 3.1만세운동의 모습을 재현한 것인데요. 오라니장터는 현재 김포시 양촌면 양곡리 39-6 일원에 위치한 곳으로 예전에는 김포, 통진에서 가장 번창했던 장이었다고 하네요. 3.1운동 당시에 약 4천명이 모여 두번에 걸쳐서 운동을 한 곳이라고 하는데 그리 커 보이지 않는 장터에 그 많은 이들이 모였다고 하니 믿어지지 않습니다.우시장, 주재소가 보이는데요. 독립항쟁하는 조선인을 향해 서 있는 일본 헌병과 경찰이 서로 대면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총 앞에서도 두려움이 없었던 독립에 대한 갈망.

 

 

[운동계열 3.1운동] 이경덕(李살눔) 이명:살로미 1886.9.7~1948.8.13 출신:월곶면 군하리 형량:6개월 훈격:대통령표창 1919년 당시 성서학교 학생으로 김포군 월곶면 고양리에서 성태영,백일환 등과 함께 독립만세 시위운동을 계획하고 3월 22일 군하리 장터에 모인 수백명의 시위군중에게 태극기를 배부하고 독립만세를 외치고 시위행진을 하였다. IMG_9094

코너로 돌아오는 벽면에는 김포지역에서 활동한 분들의 추모의벽을 만들어 놓았는데요. 그 중 한분을 보자면 이경덕 (이살눔)이란 분은 월곶면 군하리 출신으로 1919년 당시 성서학교 학생으로 김포군 월곶면 고양리에서 성태영, 백일환 등과 함께 독립만세 시위운동을 계획하고 3월 22일 군하리 잔터에 모인 수백명의 시위군중에게 태극기를 배부하고 독립만세를 외치고 시위행진을 하다가 체포되었다고 합니다. 옥고를 치른 고인을 기려 대통령표창을 했다고 합니다.

전시관 나오는 길에 아이들을 위해서 태극기 퍼즐판을 마련해 둔듯 한데.. 역시나 그냥 지나지 못하고 토닥거리면서 서로 하겠다고 저러고 있네요. 태극기 보면서 애국심을 기르면 좋으련만..^^

 

 

IMG_9096 IMG_9099

기획전시실에는 태극기에 관한 이야기로 가득합니다. 태극기의 변천사, 역사를 볼 수 있다고 할까요. 여기 보이는 것과 같이 다양한 모양의 태극기마다 사연이 없는 것이 없더라구요. 사진에서 오른쪽 태극기는 데니 태극기라고 적혀 있는데요. 구한말 고종이 미국인 외교고문 데니에게 하사한 것으로 알려진 태극기인데요.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태극기 실물 중에 가장 오래된 것이라고 하네요.

데니가 1886년부터 1890년까지 고종의 정치외교 고문으로 활동하다 귀국 시 가져간 것을 그의 후손이 1981년 우리나라에 기증한 것이라고 합니다.

 

 

IMG_9105

1층 전시관은 다 돌아 보았구요. 건물 외관에 비해서 전시실이 그리 크지 않아서 우리가 다 본게 맞나 하고 여쭤봤더니 1층은 전시공간으로 다 본거였구요. 2층은 청소년문화집으로 올라가봐도 된다고 하기에 한번 들러봤어요. 주변 아이들의 여가활동공간으로도 활용하고 있는 듯 한데요. 컴퓨터 앞에서 게임에 열중인 모습을 보니…^^ 그리고 게임기구가 보여서 아빠 대 아들로 축구게임을 했는데 아들의 대승으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재밌어서.. 이거 하나 사면 안되냐는 소리까지 하면서 내려왔어요.^^

 

 

IMG_9109

전시관에서 나와서 건너편 공간으로 가면 북카페가 있습니다. 조용한 내부에 두리번 거리고 있으니 어디선가 책읽는 소리가 들리더군요. 한쪽 구석진 곳에서 엄마가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며 나란히 누워 있더라구요. 근처 주민들에게는 독서실만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싶습니다. 북은 있는데 카페는 어딘지… 그저 작은 부엌공간만 있을뿐..^^

 

 

IMG_9115

이렇게 김포시 독립운동기념관을 돌아봤습니다. 김포 가볼만한곳을 찾다가 가보지 않은 곳으로 온 건데요. 지역 주민 뿐아니라 이 땅에 살고 있는 이들에게는 기억해야할 소중한 역사가 아닌가 합니다. 유명 관광지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알려지지 않아서 찾는이들이 많지 않다는 것이 아쉬운 부분이었는데요. 뭔가 독립운동 관련한 다양한 체험거리나 영상물 등 이곳에서만 가능한 볼거리, 체험거리가 있다면 아이들 손잡고 일부러라도 찾게 되지 않을까 싶어요. 그냥 와서 보라고 개방해 둔다고 찾아오는 것은 아니니까 말입니다.

 경기도 지역, 특히 김포시의 독립운동은 어떤 모습으로 이어져갔는지 어떤 분들이 희생으로 지금의 우리가 있는 것인지… 잊혀지지 않는 역사로, 기억해야할 역사를 만나는 공간으로 많은이들이 찾았음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관람시간: 10:00~ 18:00     ▶관람료: 무료

▶휴관일: 매주 월요일 및 법정공휴일(신, 구정연휴, 추석연휴, 석가탄신일, 성탄절), 근로자의날

▶주소: 경기도 김포시 양촌읍 양곡2리 30번길 46(양곡택지개발지구 제4근린공원 내)

            독립운동기념관 031-996-6270~1

 

0 추천

TAG 김포가볼만한곳 김포시독립운동기념관 김포여행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