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경기도 고양 추천여행 – 완전 바뀐 경기도 평화누리길 5코스 킨텍스길

추천여행기

3월이 되자 조금씩 봄기운이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마침맞게 첫 주말은 4월 중순처럼 따뜻한 날씨가 이어졌네요.
긴긴 겨울동안 제대로 걸어본 적이 없는지라 모처럼 도보여행을 해 볼까 이곳저곳 살펴 봤습니다.
여강길, 누리길, 둘레길, 늠내길, 소풍길, 팔색길… 그 동안 경기도에는 정말 많은 길이 생겼습니다.
고민하다가 선택한 곳은 평화누리길 고양 둘째길. 지난 2014년 5월부터 ‘평화누리길 5코스 킨텍스길’로 불리는 곳입니다.

DMZ 비무장지대 공식 홈페이지

평화누리길 인식표

이 길에는 특별한 추억이 있습니다. 2번 실패하고 3번째 도전 끝에 완주에 성공한 길이거든요.^^;
심학산둘레길에서 고양시 쪽으로 연결되는 지점을 못찾아 실패, 3분의 1쯤 걷다가 비를 만나서 철수.
저 말고도 평화누리길 걸어 본 사람들에게 ‘킨텍스길’은 마의 구간이었습니다.

2015년 봄, 처음 걷는 길을 기분좋게 완주해 보고자 킨텍스길 시점인 고양 호수공원 선인장전시관을 찾았습니다.

고양 호수공원은 대중교통으로 다녀오기 아주 편리합니다.
지하철3호선(일산선) 정발산역에서 내린 후, 일산문화공원을 가로질러 육교를 넘으면 호수공원 중앙인 한울광장이 나옵니다.
여기서 오른쪽 산책로를 따라 걷다보면 고양 선인장전시관에 도착합니다.
역에서 도보 30분 정도.

호수공원 약도

무료관람이었던 선인장전시관은 작년 4월부터 관람료를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대의 다육식물 전시관이니 기회되시면 한 번 살펴보세요.
이번 글은 ‘킨텍스길’이 주인공이라 외관만 살펴보고 갑니다.

고양선인장전시관

선인장전시관 뒷편에 ‘킨텍스길’ 안내판이 있습니다.
종점인 파주출판도시 이채사거리까지는 13킬로미터. 3시간 30분 정도 걸린다고 적혀 있군요.
가는 길 곳곳에는 이런 표지가 곳곳에 설치되어 있으니 길찾기 애매하다 싶으면 주변을 잘 살펴보세요.
평화누리길 개장 초기에는 표지가 부실해서 엉뚱한 길로 들어서는 경우가 잦았습니다만 요즘은 정비가 참 잘 되어 있습니다.

평화누리길 5코스(킨텍스길)|평화누리길 5코스(13km/3시간 30분 소요)|호수공원, 선인장전시장에서 노래하는 분수대와 킨텍스, 심학산으로 이어지는 코스는 고양시를 대표하는 마이스산업과 신한류 관광의 중심지인 킨텍스가 농촌마을과 함께 공존하는 길로 고양시 발전과 시간의 흐름을 느끼게 해준다. 세계속의 경기도 고양시

평화누리길 안내도

평화누리길 안내표지

전체 경로를 확인하고 여행을 시작합니다.
호수공원의 명물 ‘노래하는 분수대’까지는 메타세쿼이아길을 따라 걷습니다.

메타세쿼이아 산책로

날이 따뜻해서 그런지 활발하게 움직이는 산새들이 눈에 많이 들어옵니다.

박새

박새

분수대광장에 서면 주변 경관이 정말 많이 바뀌었음을 실감하게 됩니다.
빈땅이었거나 공사를 하던 자리에 원마운트며 아쿠아플라넷이며 새 건물들이 하나 둘 자리를 잡았습니다.
원마운트 앞에는 제법 규모있는 한옥이 자리잡고 있는데, 고양문화원 건물입니다. 현대식 건물 속에 이런 한옥이 있다니, 이채롭죠?

분수대광장

원마운트에서부터 레이킨스몰, 현대백화점, 킨텍스 임시주차장까지는 구름다리 세 개로 연결됩니다.
전국에서 구름다리 세 개나 이어서 건너는 경로를 포함한 도보여행길은 여기밖에 없을 겁니다.
가만 보니, 레이킨스몰 옆에 롯데 빅마켓도 최근에 새로 생겼군요.^^

장미구름다리

구름다리 산책로

킨텍스길 조성 초기에는 세번째 구름다리까지 안가고, 현대백화점 정문쪽 사거리에서 가로공원을 따라 킨텍스 방향으로 걸었는데, 구간이 조금 바뀌면서 세번째 구름다리를 건너 1전시장 임시주차장 옆길로 돌아가는군요.

높빛구름다리 - 세번째 구름다리

높빛구름다리 – 세번째 구름다리

1전시장 임시주차장 옆 산책로

사실, 도로변 보도를 걷는 걷 보다 차로 안쪽 산책로를 걷는 게 더 운치있습니다.

킨텍스 앞 산책로

산책로가 끝나면 큰 사거리, 표지를 따라 계속 막다른 길까지 직진합니다.

킨텍스 주출입구 앞 사거리

티(T)자형 갈림길에서 경로가 크게 바뀌었습니다.

고양운동장 옆 갈림길

예전에는 왼쪽길로 들어간 후 대화농업체험공원을 거쳐 대화동 넓은 논밭을 기역(ㄱ) 니은(ㄴ)자로 꺾으며 농로를 따라 걸었습니다만, 요즘은 오른쪽길을 따라 갑니다.
큰 사거리를 만나면 왼쪽으로.

인공암벽장 앞 갈림길

여기서부터는 ‘중앙로’란 대로 왼쪽 인도를 따라 하염없이 걷습니다.
사실상 자전거도로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심학산둘레길로 빠지는 동패지하차도까지, 일직선은 아니지만 거의 이런 큰 길 보도만 따라 걸으면 됩니다.

중앙로

시골길을 기대했던 이에게는 실망스럽겠지만, 가만 살펴보니 가로수가 벚나무네요.
4월 봄날 벚꽃이 한창일 때 이 길을 걸으면 그나마 운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중앙로 평화누리길 구간

가좌동 평화누리길 구간

표지판을 따라 가좌동 아파트단지를 반시계방향으로 빙 둘러 걷다보면 횡단보도 건너 지방도로 빠지는 표지가 보입니다.

갈림길

여기서 아주 잠깐 시골길 걷는 정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
차도, 인도 구분없는 길이라 오가는 차량에 주의하면서 걸어야 합니다.

평화누리길

다시 넓은 길과 만나면 이후 동패지하차도까지는 잘 포장된 자전거도로 겸 인도를 따라 걸어가면 됩니다.
여기서부터는 진행방향상 큰길 오른쪽 보도네요.~

동패지하차도

지하차도 건너는 갈림길에 다다르니 길가에 개들이 여러 마리 보이네요.
그 중 이 녀석은 사람을 너무 좋아해서 한참을 졸졸 따라 왔습니다.^^
길에서 만난 소중한 인연입니다. :-)

길에서 만난 개

동패지하차도 위로 돌아서 건너가면 잠시 숲길, 굴다리를 지나면 본격적으로 심학산둘레길이 시작됩니다.

심학산 입구

굴다리 앞뒤에서 2010년 최초로 제작된 평화누리길 표지를 만났습니다. 왠지 반갑더군요.^^

평화누리길 표지

심학산둘레길 입구

심학산은 정상 높이가 194미터인데, 긴 타원형이라 둘레길 길이는 6.8킬로미터에 이릅니다.
정상 등반을 안하고 둘레길만 걸어도 좋은 곳이지요.

심학산둘레길 지도

길을 걷다보면 저 위 주능선을 따라 걷는 사람들이 심심찮게 보여서 재미있습니다.
좁은 산길은 때론 내리막으로, 때론 오르막으로 이어지는데, 간혹 이렇게 아름다운 곡선을 그리며 이어진 길이 있습니다.

심학산둘레길

출판도시쪽으로 가까이 갈 수록 커다란 바위도 곳곳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킨텍스길’에 포함된 구간은 둘레길이지만, 이정표에 정상 몇 미터 보이면 자꾸 올라가 보고 싶은 유혹에 빠집니다.

어느 길로 오르내리느냐에 따라 차이가 나겠지만, 보통 정상까지 다녀온다면 전체 시간에서 30~40분정도 추가된다고 보면 됩니다.

정상 오르는 길

정상에는 정자는 물론 꽤 넓은 쉼터도 있습니다.
정상에 사방을 시원스럽게 조망할 수 있지요.

정상 쉼터

정자 안쪽에 방향별 볼거리를 사진으로 붙여 놨습니다.
한강 정면 건너편이 북한땅인줄 아는 분이 의외로 많던데, 김포랍니다.^^
김포 하성, 전류리포구 방향이에요.

주변 안내도

정상 쉼터

북한 개성지역은 정방향으로 북, 북북서 정도이며, 사진을 참고하시면 어렵잖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날 황사나 미세먼지는 없었는데 갑자기 따뜻해진 날씨탓에 수증기가 많아서 그랬는지 시야는 생각보다 흐렸습니다.

개성 송악산 방면 전망

정상정복을 하고 다시 둘레길로 내려왔습니다.
출판도시 남쪽이 가까워지면 전망대 하나를 더 볼 수 있습니다.
이름하여 낙조전망대.
서향이라 지는 해를 감상하기에 안성맞춤인 곳이지요.

낙조전망대

낙조전망대를 지나 조금 더 걷다보면 출판도시 쪽으로 내려가는 표지판이 보입니다.
예전에는 이 길을 따라 자유로가구단지까지 내려간 후, 출판도시 산책로를 걸어서 종점까지 갔는데요.
구간이 바뀐 후로는 둘레길을 조금 더 걷습니다.

심학산둘레길 옛 하산지점

표지를 따라 걷다보면 정자 갈림길이 나오는데요.

정자 갈림길

여기에서 하산 표지를 따라 배밭을 지나면 심학산 먹거리촌이 나옵니다.

심학산 먹거리촌

표지를 확인하고 골목길, 밭길을 따라 걷다보면 포장도로 끄트머리에 도착.

평화누리길

여기에도 세 마리 개들이 반겨 주는군요.^^
형제자매같은데 색깔이랑 무늬가 다 다르네요.~

길에서 만난 개들

잠시 개들과 놀아준 후 직진.
머지않아 종점인 이채쇼핑몰 사거리에 다다릅니다.

이채사거리

평화누리길이 공식 개장한 게 2010년 5월 8일이니, 조만간 개장 5주년이 됩니다.
그간 경로가 일부 바뀐 길이 제법 있는데, 이번에 걸어 본  ‘킨텍스길’은 새로 조성된 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이 변했습니다.

예전에 걸어 본 분들은 당황하실 정도지만, 오히려 새로운 느낌으로 걸어볼 수 있는 길이 아닌가 합니다.
따뜻한 봄날 부담없는 도보여행을 생각하신다면 ‘평화누리길 5코스 킨텍스길’ 권해드립니다.

파주출판도시 습지

TAG DMZ트레킹 DMZ평화누리길 경기관광 경기도 평화누리길 경기도관광 경기도여행 경기여행 고양관광 고양시 고양여행 도보여행 킨텍스길 평화누리길 평화누리길 5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