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맛집여행기 > 경기도 과천 가볼만한 곳 – 강릉 동치미막국수

맛집여행기

경기도 과천 가볼만한 곳 – 강릉 동치미막국수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IMG_5087

 

강릉에 갈 때마다 찾아먹는 것이 코다리찜입니다. 코다리찜을 흔히 생선조림의 끝판왕이라고도 하는데 특히 명태의 산지인 강릉 코다리가 유명한 것은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며 해풍에 건조하기 때문입니다. 코다리는 명태에서 내장을 제거한 뒤 반건조 상태로 말린 것으로 생태는 물론이고 완전히 말린 북어나 황태와도 다른데 코다리는 생태 살처럼 연하지 않으면서도 뻣뻣한 황태보다 촉촉하고 꼬들꼬들한 식감 때문에 씹는 맛이 좋은 특징을 살려 양념을 해 쪄낸 음식이 바로 코다리찜입니다.

 

IMG_5096

 

그런데 이 강릉식 코다리찜을 서울 근교에서도 맛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과천에 있는 강릉 동치미막국수로서 상호처럼 원래는 동치미 국물에 국수를 말아먹는 동치미국수가 유명한 곳이지만 강릉식 코다리찜 또한 별미입니다.

 

IMG_5073

 

강릉 동치미막국수 과천점에서는 50cm가 넘는 코다리만을 매일 아침 강릉에서 직접 공수해와 직접 만든 비법 양념장을 넣어 조리합니다. 이때 코다리찜의 비법은 살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주걱으로 저어주는 것이 아닌 양념이 잘 배도록 냄비를 흔들어가며 잘 익혀주는 것으로 겉은 바삭바삭하고 쫄깃한 맛이 나고 속은 부드러워 밥도둑이라 할만 합니다.

 

IMG_5036IMG_5039IMG_5045IMG_5032

 

주문과 동시에 상에는 백김치와 갓김치, 마늘쫑·무 장아찌, 동치미 등 밑반찬이 차려집니다. 원래 동치미막국수 전문집 답게 동치미국물이 시원하고 상쾌합니다.

 

IMG_5024

 

그 다음 큰 접시에 담긴 코다리찜이 나왔습니다.

 

IMG_5025

 

4명이 달려들어 먹어도 충분할만큼 푸짐한 양과 식욕 돌게 하는 빨간 빛깔이 좋습니다. 강릉에서 잘 말려 공수했다는 코다리는 대가리만 봐도 꽤 큰 놈임을 알게 하구요. 한 입 베어 물면 매콤하면서도 달달한 양념 맛과 함께 달작지근하면서도 쫀득한 코다리의 식감이 느껴집니다.

 

IMG_5054

 

함께 조려진 두부, 감자, 버섯과 가래떡을 골라먹는 재미도 있구요.

 

IMG_5048

 

코다리찜은 맵고 답니다. 그러나 달기는 하지만 설탕이나 감미료의 인공적인 것이 아니라 코다리 자체에서 우러나는 은은한 단맛이 좋아서 밥 반찬은 물론이고 술 안주로도 제격이며 코다리찜의 매운 맛을 중화시키기 위해 간간히 시원한 동치미 국물과 함께 먹는 것이 코다리찜을 더욱 맛있게 즐기는 방법입니다.

 

IMG_5064

 

식사를 마치고 주변을 돌아보았습니다. 2층에도 넓은자리가 마련되어 있어 회식에도 좋을 듯합니다.

 

IMG_5063

 

유명인들도 자주 찾아오고

 

IMG_5070 IMG_5071

 

매스컴에도 여러번 소개되었던 듯 하구요.

 

IMG_5107

 

강릉막국수라는 상호답게 강릉 관광 지도도 있고

 

IMG_5085

 

주차장도 넓직한데다

 

IMG_5092

 

멍멍이 재롱은 덤입니다.

 

IMG_5100

 

이번 길에는 같이 간 일행이 적었던 탓에 코다리찜 비우기에도 벅차 결국 먹지 못했지만 여력이 남으면 코다리찜과 함께 동치미막국수도 함께 즐겨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겨울철 별미로 그만입니다.

 

IMG_5080

 

강릉 동치미막국수 과천점
경기 과천시 문원동 488-4
02-503-1199

0 추천

TAG 과천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