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경기도 부천 가볼만한 곳 – 안중근 공원

나의여행기

경기도 부천 가볼만한 곳 – 안중근 공원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IMG_2507

 

개인적으로 우리 독립운동사에서 가장 위대하며 소중한 부분 중의 하나가 항일무장투쟁, 그 중에서도 의열투쟁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를 버리고 조국의 광복을 위해 몸바친 독립운동을 두고 우열을 논할 수 있을까마는 독립운동사에서 항일무장투쟁이 갖는 역사적 의미는 특별합니다. 일제강점 하에서 수많은 독립운동이 전개되었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무장투쟁은 많은 사람들의 희생과 직접 생명의 위협을 무릅쓰고 강대한 적과 맞서 싸워야 하는 실천하기 매우 어려운 투쟁방법이며 그래서 역설적으로 정치적 효과가 큰 방법이었기 때문입니다.

 

IMG_7353

 

그러나 일제에 의해 본토가 강점당한 상황에서 독립군을 조직하여 정규전을 벌이는 일은 불가능한 일었으므로 항일무장투쟁은 대부분 시설물 폭파, 요인 암살 등과 같은 의열투쟁의 양상을 띠었으며 일제강점기 동안 무수한 의열투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안중근 의사의 의거야말로 우리가 세세토록 기억해야 할 쾌거로 동양 침략의 원흉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안중근 의사의 공적이야말로 그중 으뜸이라 아니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토히로부미의 죄상 15개조|1.1895년에 일본 병정을 시켜 대한 황후 폐하를 시해한 일 2.1905년 병력으로써 대한 황제 폐하를 위협하고 5조약을 맺은 일 3.1907년 또다시 병력으로 위협하고 대한 황제 폐하를 폐위시킨 일 4.한국 안에 있는 산림, 광산, 철도, 어업 등 농상공업 등을 모조리 강탙한 일 5.소위 제일은행권을 강제로 발행하여 전국 재정을 고갈시킨 일 6.국채 1천3백만원을 강제로 한국에 부담시킨 일 7.한국 학교의 서책들을 불태우고 내외국 신문을 봇 보게 한 일 8.국권을 회복하려는 한국 의사들과 그의 가족들까지 10여만 명을 죽인 일 9.한국 청년들의 외국 유학을 금지시킨 일 10.5적 7적 및 일진회와 짜고 한국인이 일본의 보호를 받고자 한다고 한 일 11.1909년 다시 5조약을 강제로 맺은 일 12.한국이 일본에 속방되고 싶어하는 것처럼 선전한 일 13.2천만 생령의 곡성이 진동한데 한국은 태평하다고 명치 황제를 속인 일 14.동양 평화를 깨뜨려 몇 억만 인종으로 하여금 장차 멸망을 못 면하게 한 일 15.그리고 또 1867년 5월 일본 명치 황제의 부친을 죽인 일 -안의사께서 1909년 11월 6일 일본 관헌에게 낸 것

 

때로 의열투쟁을 두고 테러라며 비하하는 놈들이 있는데 ‘의열(義烈)’이란 말은 “천하의 정의로운 일을 맹렬히 실행한다”는 뜻으로 민간인을 대상으로 한 비열한 테러와는 구별됩니다. 안중근 의사는 직접 이토 히로부미의 죄상 15개조를 밝여 대의를 분명히 한 바 있었을 뿐만 아니라 체포 뒤 러시아 검찰관의 예비 심문에서 자신의 신분을 한국의용병 참모중장이라고 밝히면서 자신이 이토를 사살한 것은 대한의용군사령의 자격으로 총살한 것이지 안중근 개인의 자격으로 사살한 것이 아님을 분명히 한 바 있었습니다.

 

IMG_7365

 

그 안중근 의사가 여순 감옥에서 순국한 날이 3월 26일입니다. 1909년 10월 26일 하얼빈에서 이토를 사살한 직후 러시아 경찰에 체포된 안 의사는 1910년 3월 26일 오전 10시, 여순감옥의 형장에서 순국하셨죠.

 

IMG_7361

 

경기도 부천에는 그러한 안중근 의사를 기념하는 공원이 있습니다. 약간 뜬금없어 보이기도 하지만 이렇다 할 연고가 없던 부천에 안중근 공원이 생긴 연유는 이러합니다. 안중근 공원에 있는 안 의사의 동상은 원래 지난 2006년 1월 16일 중국 하얼빈에 설치되었지만 불과 11일 만에 철거된 것을 부천시에서 모셔와 2009년 당시 중동공원 자리에 세운 뒤 ‘안중근 공원’이라 명명한 것으로서 현재 이곳에는 안 의사의 동상과 글씨, 기념 조형물들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IMG_2574

 

공원 경내를 돌아보다가 오래 머물렀던 글씨 앞입니다. 왼편에 단지한 손자국이 선명하네요. 안 의사의 의기 넘치는 ‘제일강산’ 네 글자 앞에서 숙연해지지 않을 도리가 없습니다.

 

최후의 유언|내가 죽은 뒤에 나의 뼈를 하르빈 공원 곁에 묻어 두었다가 우리 국권이 회복되거든 고국으로 반장해 다오. 나는 천국에 가서도 또한 마땅히 우리나라의 회복을 위해 힘쓸 것이다. 너희들은 돌아가서 동포들에게 각각 모두 나라의 책임을 지고 국민 된 의무를 다하여 마음을 같이 하고 힘을 합하여 공로를 세우고 업을 이루도록 일러다오.대한 독립의 소리가 천국에 들려오면 나는 마땅히 춤추며 만세를 부를 것이다.-한희사께서 순국 직전에 정근공근 두 아우와 통신두에게 준것-

 

“내가 죽은 뒤에 나의 뼈를 하르빈 공원 곁에 묻어 두었다가 우리 국권이 회복되거든 고국으로 반장해 다고. 나는 천국에 가서도 또한 마땅히 우리나라의 회복을 위해 힘쓸 것이다. 너희들은 돌아가서 동포들에게 각각 모두 나라의 책임을 지고 국민된 의무를 다하며 마음을 같이 하고 힘을 합하여 공로를 세우고 업을 이루도록 일러다고. 대한 독립의 소리가 천국에 들려오면, 나는 마땅히 춤추며 만세를 부를 것이다”

-순국 직전 동포들에게 남긴 의사의 마지막 유언-

 

IMG_7373

 

안중근 의사의 일생은 애국심 그 자체였으며, 그의 영웅적인 투쟁은 총칼을 앞세운 일제 침략에 대한 살신의 항거였습니다. 독립의 달인 3월에 백여년전 일신의 안위를 버리고 조국의 독립을 위해 싸우다 희생되신 영령들을 기리는 기회를 가져보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우리 말을 쓰고 우리 이름을 지키며 우리 땅에서 이만큼이라도 사는 것은 모두 그 어른들의 덕택입니다.

 

IMG_2568

 

안중근 공원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중동

 

IMG_2572

0 추천

TAG 부천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