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2015 봄 관광주간] 아빠와 평화를 찾아 떠나는 여행 – 오두산 통일전망대

나의여행기

[2015 봄 관광주간] 아빠와 평화를 찾아 떠나는 여행 – 오두산 통일전망대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2015관광주간_봄_블로그심볼

경기관광공사 2015년 봄 관광주간 아빠와 평화를 찾아 떠나는 여행 아빠동무! 어디가?

 

IMG_1143

 

해발 118m의 나즈막한 동산 위에 자리한  오두산 통일전망대는 서울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서 북녘 땅을 관찰할 수 있는 전망대입니다. 서울에서 자유로를 타면 한시간 이내에 도착할 수 있는 곳이죠.

 

IMG_1265

 

오두산은 삼국시대 한성백제 시기에 전략적 요충지인 한강유역의 방어를 위해 백제가 쌓은 산성인 오두산성이 있던 자리로서 사적351호인 오두산성(관미성터)은 백제에게는 수도를 지키기 위한 목적으로, 고구려는 남하를 위한 거점으로, 신라는 대륙으로 나가는 뱃길 때문에 뺏고 빼앗는 전쟁을 수도 없이 치룬 격전지이기도 합니다.

 

IMG_1198

 

그 오두산성 아래로 임진강과 한강, 그리고 공릉천 세 강이 만나 황해로 흘러 들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강을 사이에 두고 남북이 마주하고 있으며, 맑은 날에는 개성의 송악산까지 보이는데 전망대는 임진강 건너 북한땅을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지만, 전망대에서 내려다 보이는 한강 하구의 풍경 또한 아름다운 곳이기도 합니다.

 

IMG_1145

 

구불구불한 산길을 돌아 전망대 입구에 오르면 먼저 고당 조만식 선생의 동상과 만납니다. 조만식 선생은 독립운동가이자 일제 강점기의 교육자·종교인·언론인·시민사회단체인·정치인으로 일제 강점기에 교육활동과 물산장려운동· 국내민간 자본으로 대학설립을 추진한 민립대학 기성회 운동, YMCA 평양지회 설립, 신간회등 주도하였죠. 해방 이후에도 월남하지 않고 북한에 남아 민족주의 사회운동을 계속하다가 숙청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IMG_1146

 

그리고 또 한편으로는 실향민들의 망향의 한을 달래기 위해 재이북부조신위를 모신 망배단이 있습니다.

 

IMG_1149

 

전망대 건물 안으로 들어서면 1층에는 넓은 로비와 기획전시장과

 

IMG_1155

 

또 한쪽으로는 개성공단에서 생산된 물품을 홍보하는 전시장이 있습니다. 요즘 남북관계 경색으로 인해 개성공단의 앞날에[ 불안감이 적지 않지만 어떤 외부 요인에도 흔들림없이 남북화해와 협력의 상징으로 계속 발전해나가길 기원합니다. 사람이 오가고 물산이 오가고 돈이 오가다 보면 자연히 이해관계가 생기게 되고 이해관계가 커지는 만큼 서로 싸울 가능성은 줄어 들기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남한과 북한은 서로가 서로에게 더욱 필요해져야 합니다. 그것만이 통일로 가는 길일 것입니다.

 

IMG_1188

 

2층의 전망대에서는 넓은 창을 통해서 북한땅을 내려다 볼 수 있습니다. 북한 관련 영상물도 상영하고 있으며, 한강과 임진강이 만나는 주변 지역을 조망할 수 있는데 남쪽의 김포 하성면 지역과 서쪽의 북한 개풍군 지역, 북쪽의 임진강이 한눈에 내려다 보입니다.

 

IMG_1169IMG_1210IMG_1234

 

전망대 외에도 2층에는 북한사람들의 생활상을 살펴볼 수 있는 각종 물품들을 전시해 놓고 있는데 특히 북한 사람들이 마시는 술과 생활용품, 북한 화폐, 각종 훈장과 군복, 일상복 등이 우리와 비슷하면서도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IMG_1226

 

우리의 80년대 쯤 모습이 연상되는 북한 중산층 가정의 방안을 재현한 곳과

 

IMG_1227

 

우리의 초등학교에 해당되는 북한의 소학교 교실을 재현해 놓은 곳도 있습니다. 옛날 꼭 내가 다니던 국민학교 교실과 비슷한 풍경입니다.

 

IMG_1239IMG_1247

 

관람을 마치고 돌아나오는 길에는 통일의 염원을 담은 한마디를 남길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나도 한줄 적어봅니다.

 

IMG_1215

 

하루빨리 남북통일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세월이 많이 흐른 탓에 북에 혈육을 두고 온 실향민들도 하나둘씩 세상을 떠나면서 통일에 대한 절박감도 점차 사라지고, 특히 최근 들어 경제적 불황이 길어지면서 통일에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늘고 있지만 최근 위안부 문제를 비롯한 한일 간의 대립에서 미국이 일본 입장을 옹호하는 것처럼 영원히 우리 편을 들어주는 우방이란 없으며 그러므로 강대국들 사이에서 우리 민족이 살 길은 통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IMG_1167

 

통일전망대가 위치한 오두산 이곳은 삼국시대 이래 항상 전쟁과 망향의 한이 함께 한 지역이었지만 이제는 그만할 때도 되었습니다. 생이별의 한과 전쟁과 대립의 기운으로 가득 찬 이곳이 한민족의 평화와 화해의 상징이 되는 그 날을 기다립니다.

 

IMG_1174

 

오두산 전망대는 자기 차량을 이용하는 것 외에도 전망대 밑 주차장에서 셔틀버스를 타고 올라올 수 도 있습니다. 참고하면 좋을 것입니다.

 

IMG_1190

 

오두산 통일전망대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성동리 659
031-945-3171

 

0 추천

TAG 파주시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