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공감여행기 > [2015 봄관광주간] 아빠와 함께 평화를 찾아 떠나는 여행 – 임진각평화누리

추천여행기

[2015 봄관광주간] 아빠와 함께 평화를 찾아 떠나는 여행 – 임진각평화누리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2015관광주간_봄_블로그심볼

r1

2015년 봄관광주간을 맞이해서 ‘아빠와 함께 평화를 찾아 떠나는 여행’ 테마를 따라

연휴기간 여행해본 강북녀네가 오두산통일전망대를 시작으로 ‘가족 3대가 함께 즐기는 여행코스’인

추천코스 다음으로 찾아가본 곳이 이름만으로도 너무 유명한 임진각이었습니다.

 

r2

임진각은 임진각관광지로 불리울 정도로 드넓은 임진각평화누리라는 공간으로 조성되어 있는 곳인데요.

아마 아직 안보신 분들은 깜짝 놀랄 만큼 넓은 임진각전망대 외에 약 3만평 규모 면적에 다양한 이용시설들로 구성되어 있는 곳입니다.

저도 파주여행길에 임진각 옆으로 지나만 다녀봤지 임진각을 제대로 여행해본 것은 이번 관광주간에 다녀온 것이 처음이었는데요.

“임진각에 이런 곳도 있었어~”하는 마음이 곳곳에서 들정도로 볼거리가 기대이상으로 무척 많은 곳이었습니다.

 

r3

‘임진각평화누리’에 도착하면 우선 아주 드넓은 푸른 잔디가 어우러진 탁 트인 공원을 만나게 되서

시각적으론 물론이고 마음까지 시원한 느낌을 갖게 되는데요.

임진각평화누리는 2005년 세계평화축전을 계기로 조성된 곳으로 분단의 상징이자 냉전시대의 잔상인

임진각을 화해와 상생, 통일이라는 넓은 평화의 장소로 변모시킨 아름다운 취지가 담긴 곳입니다.

 

r4

이곳 드넓은 잔디밭은 2만 5천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야외공연장이 조성되어 있고, 수상까페와

수천개의 바람개비가 장관을 이루는 바람의 언덕, 놀이기구 시설, 임진각전망대, 파주 장단콩 전시관, 증기기관차 등

 기대 이상의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가득했습니다.

 

r5

임진각으로 여행을 간 날이 마침 어린이날이기도 했었는데

이곳에선 어린이날마다 매년 대대적인 행사가 열린다고 합니다.

올해도 어린이날을 기념해서 ‘DMZ 평화가족한마당’이란 공연, 체험, 다양한 행사가 어우러진 축제의 장이 열렸었는데

그래서 임진각 기존 볼거리에 특별한 즐길거리까지 추가되어 시간가는 줄 모를 정도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r6

강북녀네가 임진각평화누리에서 가장 먼저 찾아가 본 곳은 ‘임진각전망대’였습니다.

임진각은 연중 무휴로 365일 관람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임진각, 자유의 다리, 장단역 증기기관차, 평화의 종각 등을 볼 수 있습니다.

 r7

임진각에 오기전 앞서 방문했던 오두산통일전망대에서 망원경으로 북한땅의 모습을 생생하게 보고 온 후였지만

임진각전망대에서 다시금 망원경 너머로 북한땅의 모습을 차근 차근 살펴보았습니다.

망원경 말고 그냥 시야로도 들어오는 자유의 다리 모습이 가장 인상깊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r8

임진각전망대는 1972년 실향민들의 아픔을 달래기 위해서 건립된 곳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맑은 날엔 북한의 송악산이 보이고 민통선 지역의 자연경관을 조망하기 좋은 곳이라고 하네요.

전망대 앞 유리판에 그곳에서 조망되는 부분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나와 있어서 참고해서 보면 전망하기 더 좋은 편이었습니다.   

 r9

임진각전망대 1층에는 DMZ홍보관도 마련되어 있어서 그곳에 사는 동식물과 사진등을 감상해 볼수도 있었습니다.

비무장지대라는 우리말보다 DMZ라는 명칭이 더 익숙한 DMZ란 뜻은 Demilitarized zone의 약자로

군사적 비무장지대를 뜻하는데,휴정협정 이후 직접적인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서 일정간격을 두도록 한 완충지대를 말한다고 합니다.

DMZ관련 영화도 상영되니 참고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r10

다음으로 찾아가 본 곳은 이곳에 전시되어 있는 장단역 증기기관차가 있는 곳이었는데요.

1950년 12월 31일 경의선열차가 이곳 장단역에서 멈춰 섰다고 합니다.

그냥 멈춰선 것이 아니라 군수물자를 운반하기 위해 개성역에서 평양으로 가던 열차가 장단역에 도착했을때 공격에 의해 파괴된 것인데요.

그 후 열차는 파괴된 모습으로 DMZ에 반세기 넘게 방치되다가 남북분단의 상징물로 인정되어 2004년 2월에

등록문화재 78호로 지정되어 이곳에서 전시되고 있습니다.

 

r11

파괴된 모습이 안쓰러울 정도인데다가 증기기관차 몸체에는 1020여개의 총탄자국도 남아있어서

전쟁의 참혹함과 역사의 아픔이 보는이에게도 그대로 전해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증기기관차가 전시되어 있는 곳 주변에선 잃어버린 30년 같은 노래가 구슬프게 흘러나와서 더욱 애잔한 느낌이 드는 듯 했습니다.

 

 

특히 꽃과 나무를 좋아하는 강북녀 눈엔 전시된 증기기관차의 모습과 더불어

이곳에 특별한 이야기를 담고 서있는 뽕나무 한그루와 지금은 열차가 달리고 있지 않은 선로 주변의 들꽃들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곳에서 자라고 있는 뽕나무이야기는 뽕나무가 원래는 DMZ안 방치된 증기기관차 위에서 자라났다고 합니다.

증기기관차가 이후 이곳에 옮겨 전시될 때 뽕나무도 함께 데려와 증기기관차 옆에 옮겨 심게 되었다고 합니다.

뽕나무도 하나의 생명이니 왠지 파괴된 증기기관차에서 뿌리를 내려 자라온 의미가 왠지 새로운 평화의 의미처럼 느껴지기도 해서

뽕나무가 앞으로도 좋은 의미를 담아 무럭무럭 잘 자라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r13

 증기기관차가 전시된 곳이 ‘아트스페이스’라는 공간이었는데 증기기관차 외에

자유의 다리, 평화의 종, 임진각을 돌아볼 수 있습니다.

 

자유의 다리도 경기도 기념물 162호로 1953년 한국전쟁 당시 포로 12,773명이 이 자유의 다리를 통해 귀한해서

그 의미를 담아 다리 이름을 자유의다리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경의선철교는 폭격으로 기둥만 남아있는 모습이 보이고 한국전쟁의 대표적인 유산으로 꼽히는 기념물로 남아있습니다.

 

r14

임진각앞에는 제 3땅굴이나 도라산역으로 투어를 다녀올 수 있는 DMZ안보관광매표소가 있어서

임진각에서 A코스, B코스를 선택해 선택관광도 추가로 즐겨볼 수 있습니다.

이날은 어린이날인 관계로 법정공휴일 휴무중이었는데, 정기휴무인 월요일을 제외하곤

이후 임진각을 찾는 분들은 더불어 참고해보셔도 좋을 듯 했습니다.

DMZ안보관광시엔 신분증은 꼭 지참해야 한다고 하네요.

 r15

장단콩전시장에도 잠시 들러서 파주지역 유명 특산물인 장단콩과 더불어 농산물도 몇 가지 구매해 보았고요.

장단콩전시장 입구에 전시된 개성인삼을 보니 홍삼을 특히나 좋아하는 강북녀는 언젠가 개성인삼도 꼭 맛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

 

SAM_0918

이곳에도 관광주간 이벤트인 통일소망엽서쓰는 곳이 마련되어 있어서

오두산통일전망대에 이어서 다시 한번 통일소망을 글로 담아 보기도 했습니다.

 

r16

임진각평화누리엔 뜻깊은 어린이날을 기념해서 특히 어린이날 행사가 아주 흥겹게 마련되어 있었는데

요즘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아이템중 하나인 직업체험의 일환으로 소방관아저씨와 직접 소방호수로 물뿌리기를 해볼 수 있는

소방관체험과 경찰관 제복을 입고 소방차 탑승을 체험하는 행사는 아이들에게 인기만점의 행사였습니다.

 r17

다양한 세계음악을 들려주었던 랄랄라쇼와 군인아저씨들의 군악대 마칭,

포크송 콘테스트, 유리상자 축하공연은 볼거리의 큰 덤이 되었구요.

 

관광주간을 맞이해서 관광공사가 추천하는 테마여행을 해보고 있는 강북녀는

이번에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파주지역의 추천코스를 돌아보며 그동안 가보지 못했던 곳들을 새롭게 여행해 볼 수 있었습니다.

아마 이런 재발견이 관광주간의 관광공사가 추천하는 테마여행이 주는 묘미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화창한 날씨에 여러분도 의미를 담아볼 수 있는 임진각평화누리 나들이코스로 참고해 보시면 좋을 듯 하네요.

   강북녀의 Tip~

1) 경기도파주시 문산읍 임진각로 177

2) 주차료 2천원

0 추천

TAG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