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2015 봄 관광주간] 아빠와 함께 평화를 찾아 떠나는 여행- 한국근현대사박물관

추천여행기

[2015 봄 관광주간] 아빠와 함께 평화를 찾아 떠나는 여행- 한국근현대사박물관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2015관광주간_봄_블로그심볼

 

 

IMG_7058

한국근현대사 박물관은 일제시대를 지나 한국전쟁을 겪으며 격동의 시대를 살아온 우리의 역사유물 7만여점을 모아놓은 테마박물관입니다. 어려운 시절을 견디며 대한민국 발전의 초석이 된 우리 부모님 세대의 작은 역사를 잔잔하게 보여줍니다.

 

 

 

IMG_6117

박물관에 들어서면 6~70년대 어느 마을의 골목으로 접어듭니다.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시간을 거슬러 떨어진듯 다소 생소한 추억의 거리속으로 들어갑니다.

 

 

IMG_6118

작은 인쇄소입니다. 주물로된 글자막대들을 하나씩 맞추어 내용을 완성한 후 잉크를 발라 찍어내는 모습입니다. 요즘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이 번거롭고 힘든 작업이었을겁니다.

 

 

 

IMG_6119

이곳은 우체국이군요. 작은 휴대폰으로도 얼굴보며 통화는 요즘에는 저때는 어떻게 살았나 싶습니다.

 

 

 

IMG_6121 IMG_6122

전파사와 시계방입니다. 제가 어렸을 때에도 동네 마다 하나씩은 꼭 있었습니다. 오래된 시계의 부드러운 태엽소리가 그러워집니다.

 

 

 

IMG_6130

영화나 드라마에 자주 등장하는 장면입니다. 시계 값어치를 심각하게 계산하고 계시는 군요. 뒷편 선반에는 카메라와 전자제품에 구두와 옷가지도 보입니다. 요즘에는 명품과 IT제품을 전문으로 다루는 전탕포가 성업중이라는 이야기를 들었고 거리에서 심심치않게 눈에 띄더군요.

 

 

 

IMG_6133

대포집입니다. 곳곳에 `왕대포` 간판을 걸고 가벼운 안주에 커다란 잔에 막걸리를 팔던 집들이 생각납니다. 조기 툇마루에 한자리잡고 한잔 나누고 싶어집니다.

 

 

 

 

IMG_6134

사진관 쇼윈도우에는 어느집 결혼사진과 백일, 돌사진이 보입니다. 저도 시골 부모님댁 앨범에 귀여운 백일 사진과 머리빡빡 밀고 하의 탈의한 돌사진이 있습니다. 그때 아들들은 다 그렇게 돌사진 찍었답니다.

 

 

 

IMG_6137

웬지 모르게 정이 가는 골목길 여기저기를 구경합니다. 골목 끝에 한복집과 의상실 사이로 돌아서면…

 

 

 

IMG_6140

‘하드’라 부르던 아이스바를 담아 팔던 통과 추억의 팥빙수기계가 보입니다. 요즘 한참 망고빙수와 밀크팥빙수에 빠진 아이들과 옛날 팥빙수에 대해 한참동안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IMG_6141

삼표연탄 간판위에 요강은 우리집에도 있었던겁니다.^^

 

 

 

IMG_6144

반세기 전 과거의 골목길에서 딸아이가 카메라를 향해 포즈를 잡습니다.

 

 

 

IMG_6153

1층과 2층의 문화관에는 문방구, 헌책방, 만화방, 교실풍경 등 20개 세트가 주제별로 전시됩니다. 전 사실 이런 교복사진을 보면 살짝 부럽습니다. 제가 중학교 가기 직전에 교복자율화가 시행되면서 교복이 없어졌고 또 대학들어가고 나서 다시 교복이 부활해 학창시절 내내 교복을 한번도 입어보지 못했답니다.

 

 

IMG_6154

사진의 중고생 `회수권`은 제가 사용했던 것과 같은 것입니다. 학교앞 문구점이나 구멍가게에서 아이스크림이나 떡뽁이 등과 바꿔 먹기도 했었지요. 오랜만에 보니 반갑습니다.

 

 

IMG_6156

군부대와 내무반을 테마로한 공간도 볼만 합니다.

 

 

 

IMG_6159 IMG_6160

3층 역사관에는 근.현대 정치 100년사 역대 대통령과 사료전 및 일제 강점기의 독립운동역사를 보여주는 유물들이 전시됩니다.  또 86 아시안게임과 88 올림픽, 2002년 월드컵 등 큰 이슈에 관련된 추억의 소장품이 전시됩니다.

 

 

 

IMG_6163

어렵고 힘들던 시절 서민들의 모습과 근현대사의 다양한 장면을 한자리에서 보며 아이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던 괜찮은 테마박물관이었습니다.

 

한국근현대사박물관.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59-85

031-957-1125

09:00~18:00 (월요일 휴무)

어른 7,000원, 학생 5,000원

0 추천

TAG 경기관광공사 관광주간 파주여행 한국근현대사박물관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