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여주 가볼만한 곳-여주박물관 특별기획전 한글 작품전-한글, 봄빛에 물들다.

추천여행기

여주 가볼만한 곳-여주박물관 특별기획전 한글 작품전-한글, 봄빛에 물들다.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여주박물관 특별기획|한글, 봄빛에 물들다|객막일시:2015.5.13(수) 15:00|전시기간:2015.5.13(수)~6.14(일)|장소:여주박물관 기획전시실|참여작가 봉순이_한지박금숙_한지 박춘수_서각 박광연_도자기 오미영_도자기 이경미_민화 박우택_개념미술 이번 여주박물관 특별전은 세종대왕 탄신 618들을 맞아 한글을 주체로 여주의 각 분야 작가들의 한글작품으로 전시회를 기최하였습니다. 한글이 말과 의미 전달의 글로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현대 디자인의 지침서로도 손색이 없는 만큼 독창성과 아름다움을 가진 한글이 변신을 맛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한글 작품전을 통해 한글의 예술적 가치를 공유하고, 인문학적 소망을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여주박물관 특별기획전 한글 작품전-한글, 봄빛에 물들다.

한글은 우리의 말이요 글인 걸 모르는 사람은 없을 거예요.

한글이 말과 글로써의 기능 뿐 아니라 디자인으로써 현대예술의 새 패러다임이 되고 있습니다.

여주박물관은 세종대왕 탄신 618돌을 맞이하여 한글을 주제로 한 ‘한글, 봄빛에 물들다’ 작품전을 열었습니다.

도예, 한지, 민화, 현대예술 등 예술의 여러 장르를 통해 한글이 말과 글로서의 기능에서 새 옷을 입고 변신을 꿈꾸고 있습니다.

‘한글, 봄빛에 물들다’ 한글 작품전이 들려주는 이야기에 귀 기울여 봅니다.

 

 

2

여주박물관은 신륵사 관광단지에 위치하고 있어서 찾아가기도, 이용하기도 쉽다는 것~^^.

또, 여주박물관내 주차공간도 있을 뿐 더러 신륵사관광지 주차장을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3

여주박물관 특별기획전 2015 세종한글문화포럼 ‘한사랑 한글 작품전-한글, 봄빛에 물들다.’를 따라가 볼까요.

겨우내 꽁꽁 감추었다가 화사하게 꽃으로 피어나는 봄.

목련, 동백, 매화… 봄을 대표하는 꽃으로 봄을 나타내고 한글을 표현했습니다.

민화에 문자를 주제로 표현하는 문자도라는 장르가 있습니다.

꽃으로 화사하게 피어나는 봄, 글자로 봄의 정서를 담았습니다.

 

 

4

도자기에도 한글을 새기었습니다.

이전에도 도자기에 글을 새기는 일은 있어왔지만 사자성어나 단편적인 글 또는 한자가 대세였던 걸로 기억되는데요,

이제 도자기에도 한글이 대세~^^, 시가 되고 노래가 됩니다.

이렇게도 표현되었습니다.

 

 

5

이 도예는 여주에 뿌리를 둔 비움과채움의 박광연작가의 작품인데 도자기에 한글로 봄을 표현한 작품입니다.

봄날엔 꽃이 피는 것은 인지상정, ‘빛’ 글자에 사람과 태양이 봄빛에 빛나기도 합니다.

한국적인 정서가 녹아든 작품이라고 보여집니다.

 

 

6

꽃신.

그리움과 동심으로 아련한 추억이 살아나는 꽃신.

꽃신 신고 봄마중 갈까봐요~.

 

 

7

순수와 순결의 상징 하얀 백자에 피어난 한글과 봄.

포슬린기법의 특성으로 흔들리면서 피는 꽃으로 탄생한 자기입니다.

 

 

8

연분홍 벚꽃이 피어난 듯^^.

화사하게 봄빛에 물드는 색과 한글.

‘한글, 봄빛에 물들다’의 주제를 잘 표현하고 있네요.

 

 

9

 

 

10

한글 속에서 빛나는 한글사랑.

 

 

11

꽃처럼 화사하게 봄으로 피어났습니다.

봄 향기가 납니다.

 

 

12

한글의 다양성과 예술성을 가미한 한글 작품 앞에서 해학이 느껴지면서 웃음이 납니다.

 

 

13

고개 들어 천정을 보아요~.

천정에도 작품이 있고 후라이팬 테두리에 축구공을 끼워 넣은 작품 제목 여러분이 지어보실래요?

기발하다는 생각이~!

볼팬이었습니다.

 

 

14

한지등에 은은하게 빛을 발하는 한글.

한글의 위대함에 보태어 예술적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었던 여주박물관 특별기획전 ‘한글 작품전-한글, 봄빛에 물들다’였습니다.

 

 

15

여주박물관 특별기획전 ‘한글 작품전-한글, 봄빛에 물들다’는 여주 한지문화자원을 활용한 한지문화진로체험 프로그램과 맥락이 닿아있는 듯합니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2015 지역로컬가이드 육성사업 ‘지역로컬가이드와 함께하는 신나는 여행’ 프로그램을 계획하였습니다.

경기도의 지역 로컬가이드 육성사업은 특색 있는 체험프로그램 발굴을 지역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경기도 체험관광산업 육성을 꾀하고 있습니다. (6월~10월까지 매월 1회)

여주의 영릉 등 문화관광자원을 탐방하고 탐방내용을 한지체험으로 융합한 한지문화진로체험 프로그램은 여주의 역사 문화 유적탐방으로 교육적 효과는 물론 애향심과 예술적 감각이나 재능을 일깨우는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문의: 세종한글문화포럼(010-6376-1534)

여주박물관 ‘한글 작품전-한글, 봄빛에 물들다’는 6월 14일까지이며(여주박물관 월요일 휴관, 031-887-3581),

2015 지역로컬가이드 육성사업 ‘지역로컬가이드와 함께하는 신나는 여행’은 10월까지 매월 1회 운영됩니다.

 

0 추천

TAG 경기관광공사 끼투어 봄빛에 물들다 여주박물관 여주박물관 전시 지역로컬가이드 지역로컬가이드 육성사업 한글 봄빛에 물들다 한글 특별전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