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경기도 가볼만한곳::한탄강 8경 아우라지 베개용암

추천여행기

경기도 가볼만한곳::한탄강 8경 아우라지 베개용암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경기도 가볼만한곳::한탄강 8경 아우라지 베개용암

한탄경 8경에 속한 아우라지 베개용암은 용암이 차가운 물과 만나  빠르게 식을때 그 표면이 둥근 베개모양으로 굳어 생기는 현상으로
보통 깊은 바다에서 용암이 분출할때 생성되는 현상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곳 베개용암은 내륙지역 강가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에 매우 희귀한 자료로 분리하였으며 천연기념물 제 542호로 지정되었다.

이곳은 연천여행지이면서 경기도 가볼만한곳으로 신생대의 현무암질의 특별한 볼거리를 제공하고있다.

 

DSC_7444

 

DSC_7446

오랫만에 들렸더니 전망대가 설치되어 있어 배게용암을 바라보기 좋게 해두었다.

용암의 역사도 알수있도록 설명해 두니 어느누가 찾아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만하다.

 

DSC_7449

포천과 연천 일대를 둘러보다보면 이런 풍경은 이제 익숙하다.

처음 이곳을 알게된 것이 3년전이었다.우리나라에 이런곳도 있구나하는 놀라움과 감동이 벅찼었다.

 

 

DSC_7452

 

현무암 구조를 살펴보면 멀리서만 봐도 신비로울 정도다.

​신생대때 형성된 지질 구조라 하니 ​더 더욱 놀라울것이다.

 

 

DSC_7459
흐르는 계곡물이 있으니 무더운 여름을 즐기기위한 피서객이나 낚시를 즐기기위해  캠핑지로 인기있는 것은 당연지사

멀리서 바라보면 감탄이 절로 날 정도로 아름답지만 가까이 다가가면 눈살을 찌뿌리게 만드는게 현실이다.

 

DSC_7461

 

포천과 연천의 경계인듯 두개의 주소로 이곳을 검색할 수 있다.

무료로 이런 멋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 ​행복일 것이다.하지만 안타까운 현실은 천영기념물 주변이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다는 점이다.

캠핑을 즐기고간 흔적 낚시를 즐기고간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다.​

 

DSC_7454

 

 

DSC_7474

 

천연기념물이라고 지정은 해놓았지만 관리가 소혹하니 주변은 사람들이 버리고 간 쓰레기들로 몸살을 앓고 있었다.

물길도 나즈막해 여름휴가때 캠핑을 즐기기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주변쓰레기들을 보면 악취와 흉물스러움으로

다시 찾고 싶지 않을정도다  

 

 

우연히 만난 보물 신답리 고분과 마주하다.

​재인폭포를 마주하고 다음 목적지는 비둘기낭폭포였는데 일정에 차질이 생겼다.

이날 둘째 아이 학교 봉사활동을 가야하는데 시간이 녹녹치 않아 다음을 기약하고 집으로 향하는길에 이정표를 발견하게 되었다.

신답리 고분?​ 고인돌단지는 아닌듯하고 일단 가 보기로 한다.

 

DSC_7438

 

위치적으로 고구려의 흔적이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곳이 드물다.

그런데 이 고분이 삼국시대의 고구려의 흔적이​라는게 놀라웠던게 사실이다.

얼마전 ​구리에 자리한 고구려대장간마을에서 고구려문화를 잠깐 이나마 접해서 그런지 반가웠다.

 

연천 신답리 고분군 원경 – 연천의 영평천이 한탄강으로 합류하는 지점에 위치한 신답리 고분군은 2001년 발굴조사에서 고구려 고분으로 확인되었다.

고구려 고분은 초기 기단 없는 돌무지 무덤에서 점차 기단이 있는 무덤으로 바뀌고 나중에는 계단식으로 발전하였다.

돌무지 무덤 위에 다시 흙을 덮는 석실분은 이보다 후기에 나온 형태로 고구려의 평양 천도 후 평양 이남에서 주로 나타났다.

연천 신답리고분도 전형적인 횡혈식 석실분으로 장수왕 이후 고분의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다.

신답리 고분은 2개가 있는데 각각 1, 2호 고분으로 불리우고 있다.

현무암으로 석실을 축조하고 바닥에는 반듯한 대형 판상석을 깐 다음 그 위에 벽을 만들었으며 천장은 삼각 고임식으로 중심을 잡는 축조기법이 활용됐다.
[네이버 지식백과] 신답리 고분 (문화콘텐츠닷컴 (문화원형백과 건국설화 이야기), 2004., 한국콘텐츠진흥원

 

DSC_7439

 

고분주변은 비교적 정비가 잘되어있는듯보인다.

 

DSC_7434

 

 

멀리서 바라보면 삼국시대 중 가장 규모가 작은 형태로 제주도 오름같은 형태를 띄기도 하였다.

현무암의으로 만들어진 재단도 눈에 띈다.

 

DSC_7437

 

 

아우라지베개용암과 신답리 고분은 불과 200m거리에 있어 경기도 가볼만한곳 당일치기 코스로 그만이다.

 

 

주소: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신답리 17-42

0 추천

TAG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