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경기도 광명 가볼만한곳-시원한 광명동굴나들이

추천여행기

경기도 광명 가볼만한곳-시원한 광명동굴나들이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경기도 광명 가볼만한곳- 광명동굴

광명동굴은 광명가학광산동굴로 알려진 곳인데요. 심플하게 이름을 바꾸었다고 하네요. 찾아가는길은 지하철 7호선 철산역이나 KTX광명역에서 17번 버스를 이용하면 버스기점이라 찾기 쉽습니다. 이날 같이한 언니는 여러번 찾았지만 올때마다 정체된 차들 때문에 기다리다 지쳐 돌아가곤 했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휴일에는 주변 시민들이 많이 찾는 곳인가 보다 했습니다. 사실 전 언니가 이야기해서 이런 곳이 있는 줄 알았지 도심 속에 이런 동굴테마 관광지가 있는지도 몰랐습니다. 주중이라 다행이 사람들이 많지 않을때라 가볍게 입장을 했는데요, 입장도 자유관람이 아니라 입장시간에 맞춰서 해설사와 동행을 하면서 일정 인원이 함께 움직이는 시스템입니다.

IMG_1399 IMG_1404

입장료는 성인 4,000원인데요. 입구에서보면 내부에 무엇을 품고 있을지 짐작할 수 없기에 그냥 그런가보다 했는데 각 포인트마다 다양한 테마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어 입장료가 아깝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내부 온도는 12도씨를 유지한다고 하니 여름날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공간이다보니 더위와 추위를 피해서 언제나 재밌는 곳이 될 거 같습니다. 이날도 밖에선 땀이 삐질 날 더운날씨였는데 바람길을 지나면서 얼마나 춥게 느껴지던지… 긴팔옷은 하나 챙기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어떤 테마를 숨겨 놓고 있는지 다같이 동굴탐험에 나서볼까요.

처음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한다는 생각에 어디서 내려서 어디로 가나 지도검색을 하면서 고민을 했는데요. KTX광명역에서 그리 멀지 않은 거리이긴 한데 그곳까지 가는 것이 멀게 느껴져서 7호선 철산역에서 가야겠다 하고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같이 가기로 한 언니 부군께서 출근길에 데려가 주신 덕에 편하게 이곳까지 왔습니다.

 

 

IMG_1409 IMG_1417

매표를 하고 입구로 오면 정면에 입장시간을 알려줍니다. 그 시간에 맞춰서 줄을 서면 매표 검사를 하고 안으로 들어가게 되는데요. 평일은 오전 9시부터 20분 간격으로 공휴일 주말은 자유입장하며 희망자에 한해서 30분 간격으로 해설사가 동행을 한다고 합니다.

입구에 서 있기만 해도 동굴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꽤나 매썹더라구요. 여름날의 기온과는 너무 차이가 나서..^^ 연평균 12도, 습도는 60~99% 정도를 유지한다고 하니 여름날에는 점퍼 하나는 준비하는 것이 어떨까 싶어요. 저도 바람막이를 입고 있음에도 춥다는 소리가 절로 나오는 바람길을 지났습니다.

 

 

IMG_1425

동굴예술의전당입니다. 안에 이런 공간이 숨어 있을 거라곤 생각 못할 정도로 공간이 꽤 넓어요. 이곳에서 음악회를 하면 따로 음향시설이 필요없을 정도로 멋진 울림이 있을 거 같더라구요. 아래층과 오른편에 경사진 곳에도 의자가 놓여 있구요. 뒷편으로 계단은 처음 이곳 광산을 만들때 시작되었던 지점이라고 하는데요. 나중에 야외 전망대에 올라보니 그 위쪽으로 연결된 통로더라구요.

 그리고 짧게 동굴요정 “아이샤와 친구들”이란 아이들 눈높이의 영상을 보았는데요. 스토리를 좀더 스펙타클하게^^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도록 스토리구성을 해야겠다 싶더라구요. 좀 밋밋했습니다.^^

 

 

IMG_1430

이런 지하동굴 속에서도 물고기들이.. 규모가 그리 큰 것은 아니지만 아쿠아리움이 있을 거라곤 생각을 못했는데 공간이 달라지니 새로워 보이더라구요.  지하암반수를 이용하여 만든 아쿠아월드는 1급수에서 서식하는 토종 물고기를 비롯해서 세계 곳곳의 다양한 물고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 수족관에 있는 물고기들은 내눈에 다 통털어 ‘물고기’로만 보이지만 장소가 다르니 신기해서 수족관에 붙어서 보게되는데요. 이름들이 독특하니 생김새도 궁금해지고 말예요.

 

 

IMG_1441

동선을 따라 만나는 공간들이 재밌습니다. 번쩍번쩍 황금의 벽에 걸인 황금패, 소망의 벽에 소망을 적어서 걸어두는 곳도 있었는데요. 이 체험은 매표소에서 따로 황금패를 구입에서 들어와야 한다고 합니다. 황금패는 5,000원이라고 하네요. 벽면 가득하게 걸린 황금패를 보니 왠지 하나는 걸어 두고 가야할 거 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밖에서는 이런 모습을 상상하지 못하니 아무 생각없이 들어왔네요.^^

 

 

IMG_1450 IMG_1461

황금폭포 지나서.. 계단을 오르락내리락.. 이곳 입구에 는광부샘물이 있는 공간인데요. 식수로 먹어도 되는 동굴속 물이라 다들 목을 축이고 들어섭니다. 판타지관련 그림 전시를 하고 있었는데 수상작품이라 이게 그림이야 사진이야 할 정도로 잘 그렸더라구요. 그 상상력하며 표현력이 범상치 않았어요. 대상작품은 어느것일까.. 남성분들이 좋아할만한 그림중에 힌트가 있더라구요.^^

그리고 한편에는 골룸이 조명을 받고 관람객과 시선을 마주하고 있는데요. 그냥 흉내내서 만든것이 아니라 골룸의 고향, 뉴질랜드에서 직접 가져온 바위와 작품이라고 하더라구요.

 

 

IMG_1470

이번엔 새우젓 저장고로 향합니다. 소래포구 젓갈상인회와 업무협약을 맺어서 2013년부터 소래포구 젓갈 판매를 하고 있다고 하네요. 폐광으로 비워진 공간을 소래포구의 젓갈을 저장했던 동굴로 매년 젓갈을 소개하고 판매하고 있다고 해요. 이렇게 판매된느 젓갈의 수익금 중 일부는 광명희망나누기에 기부하는 등 그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합니다. 저장은 1978년부터 했다고 하는데요. 새우젓 상인은 한통에 1만원씩 내고 숙성시켰다고 해요. 한창일 때는 일년에 3천통 가까이 동굴을 가득 채웠다고 합니다.

 

 

IMG_1483

근대역사관에서는 광명동굴의 현황과 역사 속에서의 위치, 개발과정 등 전반적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해설사님의 설명과 같이 하니 우리가 지금 어디쯤 있는지 동굴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알겠더라구요.

그리고 일제강점기때는 징용을 면하게 해주었던 일이기에 가족을 부양해야 했던 많은 사람들이 전국에서 와 광부로 근무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벽면에는 광부들이 남긴 고향을 그리는 흔적, 낙서가 아직도 남아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 고향 지역명이나 자신의 이름, 고향을 그리는 마음.. 등을 적었다고 해요.

 

 

IMG_1488 IMG_1498

194m의 긴 터널에 세계 와인전시장, 와인체험장, 와인셀러, 와인레스토랑 등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전통 와인을 전시 판매하여 국내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저도 처을 들어오면서 광명이 포도가 유명한가 와인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하면서 연관성을 생각하게 되더라구요. 이왕이면 지역 특산품과 연계한, 혹은 국내 와인을 총망라하여 만날 수 있는 공간으로 좀더 활성화되면 좋겠다 싶었어요.

시음대에선 제시하는 한가지 맛만 볼 수 있는데요. 지난번 일본여행에서 만났던 와이너리처럼 종류별로 몇 가지를 두고 작은 컵에 국자로 떠서 맛을 볼수 있도록 하면 판매에 좀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더라구요.

 

 

IMG_1503 IMG_1508

와인동굴을 마지막으로 다시 바람길을 따라서 밖으로 나오게 되는데요. 안에서 쌀쌀한 공기에 움츠러 있었던지라 밖으로 나오니 얼마나 따뜻하게 느껴지던지요.^^ 한여름에도 이럴거라 생각을 하니 피서지가 따로 없을 거 같아요. 야외로 나와서 전망대를 안가볼 수가 없어서 가파른 계단을 따라서 올라갔는데요. 가학산 정상까지 가는 것은 아니니 전망대에서 보는 스카이뷰도 한번 감상해 보시길 바랍니다. 맑은 날에는 인천 송도까지 바라보이고 인천 앞바다를 볼 수도 있다고 하네요.

이렇게 시원한 동굴속 탐험은 마무리가 되었구요. 사실 여느 동굴활용 여행지와 다르지 않겠지 하는 생각으로 크게 기대를 하지 않고 와서 그런지 동굴테마파크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을 정도로 잘 꾸며진 곳이었습니다. 나오면서 입장료가 아깝지 않다는 이야기를 했으니 말이죠.^^ 그외 야외공간에는 채굴 광석을 선별하던 선광장도 있구요. 카페, 체험장 등 편의시설도 갖춰져 있습니다.  

입장료: 개인 어른 4,000원, 군인 3,000원, 청소년 2,500원, 어린이 1,500원

동굴 속 황금패 달기 5,000원

코끼리차 아이샤: 어른 2,000원, 군인청소년어린이 1,000원 / 운행코스: 광명동굴 입구 -> 와인동굴 광장(동측) -> 소하동 군부대 정문 ​

​개방시간: 09:00~18:00(매주 월요일 휴관) 마지막 입장시간 오후 5시까지

​주소: 경기도 광명시 가학동 산 17-1

경기 화영운수 17번 버스 기점 ​

대중교통 가는길: 17번 버스 노선 : 개봉역 – 철산역 – 광명시민체육관 – 고속철도 광명역 – 광명동굴

광명 가볼만한곳: 도덕산 정상 도덕정, ​광명역의 낮과 밤, 안터생태공원, 관감당과 종택, 광명전통시장, 구름산 산림욕장, 안양천의 사계

1 추천

TAG 광명동굴테마파크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