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미분류 > 호젓한 숲길 따라 경기도 가볼만한곳~파주 보광사

미분류

호젓한 숲길 따라 경기도 가볼만한곳~파주 보광사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호젓한 숲길을 따라 경기도 가볼만한곳~파주 보광사

집 근처에 가족들과 나들이 삼아 가볍게 발 담그고 첨벙거릴 수 있는 괜찮은 계곡이 있는지 알아 보던중 알게된 이곳은

높지도 낮지도 않은 고령산 기슭에 자리한 천년고찰 보광사다.소담하게 우거진 숲길을 따라 올라가면 우측으로 계곡물이 흐르고

창건 당시 한강 이북의 6대 사찰중 하나로 꼽힐만큼 ​사계절 아름다운 사찰이며 영조의 극진한 효심을 담은 사찰이기도하다.

DSC_7215

 

사찰 입구가 조금은 어수선한 느낌이라 살펴 보니 일주문이 공사중인듯 보였다.

무료주차장과 산비탈을 타고 늘어선 계곡은 오랜 가뭄으로 물은 말랐지만 돗자리를 펴고 여름날을 즐기는 이들이 삼삼오오 모여들었다.

쭉쭉뻣은 벗나무들과 단풍나무들의 늘어선 숲길을 따라 걸으면 금새 모습을 들어내는 이곳이 맘에 든다.

 

 

DSC_7218

▲보광사 범종

1631년 인조 9년에 주조한 범종은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 158호로 지정되어 종의 크기는 작지만 매우 화려하면서 조선시대 범종양식을 잘 보여주고있다.

DSC_7248

신라 진성여왕 8년 도국선사가 창건했다 전하며 고려 고종2년 원진국사가 중창하고 우왕14년 무학대사가 삼창했으니

우리나라 유명한 도승들의 발자취가 담긴 곳이다 하지만 이곳 또한 전쟁의 화마를 견디지 못하고 임진왜란때 소실된 것을 공해군 4년에 복원하였다.

​영조는 대웅보전과 광응전,만세루를 중수하고 생모 숙빈 최씨의 묘 소령원의 원찰로 삼으면서 왕실의 발길이 이어지고 고령사였던 절 이름을 보광사로 불렸다.

DSC_7223

생각했던것 보다 사찰의 규모가 훨씬 크고 천년고찰이라는 ​명성답게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어 놀랐던게 사실이다.매주 일요일이면 대웅보전에서 가족법회를 실시하니 불자라면 이곳을 마다할리 없을것이다. ​

 

DSC_7231

DSC_7222

▲경기 유형문화재 83호로 지정된 대웅전 안에는 1215년에 만든 목조비로자나삼존불과 문수보현살상이 봉안되어 있고대웅전 외벽을 한바퀴 둘러 그려진 ​벽화가 눈에 띈다.

DSC_7240

▲​법회가 한창 진행중이라 법당 내부는 볼 수 없었고 멀리서만 둘러봐야하는 것이 조금 아쉬웠다.​​대웅보전 현판은 영조의 친필이라하고 광응전의 편액은 김정희의 친필이라한다 .

 

 

 

DSC_7225

 

DSC_7236

중창을 거듭하면서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된 보광사 현존하는 당우로는 대웅전과 관음전,나한전,쌍세전,산신각,만세루,승당,범종각,별당,수구암등이다.그중 대웅전과 만세루는 ​한국전쟁의 화마에서 벗어나 오랜세월을 버텨낸 흔적을 엿볼수있다.

 

DSC_7237

▲만세루와 목어

만세루에 목어가 걸려있는 모습은 보기드문 풍경이다.보통 사찰에서는 법고와 목어, 운판이 한데 모여 있지만 불전사물로 불린다.목어는 ​물속에 사는 모든 중생들을 제도함을 상징하며 용두어신 형태로 만들어졌다.만세루 마루에 앉아 있으면 고령산 골짜기에서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결을 타고 전해지는 불경소리에 마음이 편해진다.

 

DSC_7238

 

산신각에서 내려다보는 풍경도 좋다.​산자락에 자리하고 있는 보광사의 고즈넉한 분위기는 경기도 가볼만한곳으로 추천할만하다.

 

DSC_7246

 

DSC_7250

법회를 마치고 내려오시는 스님을 만났다.불자들과 일일히 인사 나누시는 모습에서 ​인자함이 느껴진다.

 

DSC_7259

이곳이 영조와 인연이 깊은 곳이다.대웅보전 오른편으로 새로 단장한 1칸짜리 아담한 어실각은 영조의 친모인 숙빈최씨의 영정과 신위가 모셔져있다.어실각 앞쪽에는 영조가 심었다는 향나무는 극진했던 효심이 전해진다.​

 

 

DSC_7266

 

DSC_7269

 

 

 

 

 

 

 

 

 

 

 

 

 

 

 

 

 

 

 

 

 

▲​호국대불

 12.5m의 석불은 웅장하면서 정교한 조각이 돋보인다

부처님 진신사리 11과 5대주에서 가져온 각종 보석과 법화경,아미타경과 국태민안 남북통일의 발원문등이 석불복장에 봉안되었다한다.​

합장을하고 소원을 염원하며 세바퀴를 돌아보기도했다.올해는 좋은일이 있길 바라며 ,,,,, 

DSC_7274

  

 

 

 

 

▲영각전 문살

내소사 대웅전의 아름다운 문살만큼은 아니지만 꽃문양이 눈에 들어와 담아보았다.

주변에는 보리수가 빨갛게 익어 불자와 여행자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한다.

점심때가 되면 불자들에게 무료 공양이 이루어지는듯하니 맛보는 것도 좋을듯하다.

​경기도 가볼만한곳 경기도의 명승지 보광사의 아름다운 풍경에 빠져들지 않을수 없었다

비가 충분히 내린 뒤에 찾는다면 시원한 계곡에서 시간을 보낼 수있어 더 없이 좋을것이다.

 주소: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보광로474번길 87
전화: 031-948-7700

 
2 추천

TAG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