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공감여행기 > 매향리를 아시나요? :: 쿠니사격장 폐쇄 10주년 기념 2015 매향리 평화예술제

추천여행기

매향리를 아시나요? :: 쿠니사격장 폐쇄 10주년 기념 2015 매향리 평화예술제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매향리를 아시나요?

쿠니사격장 폐쇄 10주년 기념 2015 매향리 평화예술제

 

우리에게 8월은 일제 강점기를 벗어난 달로 기억되는 달이다. 모든 기획이 그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는 이야기로 가득 꾸며지는 달 우리가 기억해야 할 사람들이 있다. 강산도 휴전으로 전쟁의 아픔을 달래던 시간 늘 전쟁같은 현장에 내몰린 사람들이 있었다. 우리에겐 세대가 지난 이야기가 그들에겐 고작 10년전까지 벌어졌던 전쟁 같은 이야기. 매향리의 이야기다.

_MG_2791

휴전으로 멈출 수 없었던 폭격의 땅, 매향리평화마을

매향리 사격장은 한국전쟁 중 채결된 한미행정협정에 따라 주한미군의 공군폭격훈련장으로 사용되어졌다. 전쟁이 휴전을 맞이하고 미군이 주둔하면서 농섬을 중심으로 매향리 일대가 본격적으로 공군사격장으로 사용되면서 주말을 제외한 5일이라는 시간동안 주야가릴 것 없이 주민들은 전쟁을 경험해야 했고 그에 대한 피해를 고스란히 감당해내야만 했다. 그동안 쉬쉬하던 일들이 임산부 폭격사망사건을 개기로 주민들은 자신들의 인권을 찾아 일어섰으며 2015년 08월 12일 그들은 남들보다 무려 54년이나 늦게 휴전의 안락함을 찾았다.

​  _MG_2813 _MG_2817 _MG_2821

 

폭격잔해의 무덤, 매향리평화마을 역사관

매향리에 도착하자마자 달려간 역사관은 말 그대로 미사일 밭이었다. 전쟁이 끝나고 전쟁을 몸소 체험하지 않은 여행자에겐 어의없는 광경이었다. 이 많은 것들이 매일매일 이 조그만 마을에 떨어지고 있었다는게 신기할 뿐이다. 하나하나 떨궈질때마다 느꼈을 공포가 고스란히 느껴지는 역사관. 내부에 자리잡은 한반도의 모형을 보면서 나랏일이라 생각하며 숨죽여왔을 매향리 사람들의 54년이 가슴팍을 아리게 한다.

_MG_2871 _MG_2880 _MG_2903 _MG_2905

 

평화의 공원으로 조성 될, 주인 잃은 미군부대

매향리에 주둔한 미군부대가 철수하고 주인 잃은 건물은 흉물스럽기 그지없다.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먼저 눈에 띄이는 건 건물보단 미사일더미였다. 이곳에 모여있는 미사일잔해들은 역사관에 있는 것들과는 조금 형태가 다르다. 이미 폭격된 미사일에 또 다른 미사일이 박혀 기이한 형태의 것들이 모여있는데 겹겹이 박혀 만든 형상을 바라보자니 폭음이 들리는 것 같은 착각마져든다. 몇해를 방치되어 온 건물들은 무책임한 그들의 떠난 자리를 제대로 표현해주는 듯하고 그것들을 처리해야 하는 남아 있는 자들의 몫에 대해 힘 없는 나라의 설움을 느끼게 한다. 언젠가 이곳이 정리되어 이런 아픔을 잊지 않는 안락한 곳이 되길 기원할 뿐.

_MG_2908 _MG_2915 _MG_2922 _MG_2930

 

초소에서 바라보던 그곳, 매향리선착장

미군 주둔지에 있는 초소에서 바라본 바다의 풍경은 고요하기만 했다. 그 바다를 찾아 길을 나섰다. 매향리를 돌아보며 봐왔던 수많은 미사일 잔해가 머릿속을 헤집고 다녀서인지 이 고요함 속 아직도 남아 있을 위험이 걱정되기도 하지만 들어난 갯벌을 천진난만하게 돌아다니는 아이와 그 아이를 흐믓하게 바라보는 부모의 모습에 마음은 잔잔한 평화를 찾는다. 드러난 길을 따라 농섬에 다가간다. 폭격으로 인해 섬의 반정도 사라져 매화리 사람들의 이야기를 증명하듯 버티고 있는 농섬. 이 섬도 2005년을 기점으로 더 이상의 변화를 거부할 수 있게 되었다.

_MG_2787

 

그들의 아픔을 토닥여 줄 음악이 흐르는, 2015 매향리 평화예술제

(재)화성시문화재단가 주관하는 2015 매향리 평화예술제는 2015년 08월 29일 매향리 미군부대 반환공여지 일원에서 펼쳐진다. 관내 문화예술인 및 전문단체의 공연과 음악회가 열리며 각종 전시가 이뤄진다고 하니 매향리 여행 중 함께 하면 좋을 것 같다. 남들보다 반세기 더 전쟁을 겪어야 했던 매향리 사람들의 아픈 역사를 보듬어 주는 그런 여행. 8월 그런 여행 가치 있을 것 같다.

0 추천

TAG 8월에 가볼만 한 곳 매향리 매향리 평화마을 매향리 평화예술제 화성여행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