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공감여행기 > 경기도 화성시 가볼만한 곳 – 평화의 성지 ‘매향리’

나의여행기

경기도 화성시 가볼만한 곳 – 평화의 성지 ‘매향리’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매향리에 대하여 자세히 알지 못했다. 이전 기억을 뒤져봐도 ‘미군 사격장이 있는데 주민과 마찰을 빚고 있다.’는 단편적인 보도내용 뿐 내게 큰 감흥은 없었다. 그러나 얼마전  우연히 방문한 매향리역사관. 난 그 앞에서 아무말도 못 한 채 얼어붇고 말았다.

역사관_전경111

매향리의 구비섬일대는 한국전쟁 당시부터 미군의 쿠니사격장으로 지정되면서 54년간 새벽부터 늦은밤까지 하루600여 차례의 폭격이 이어졌다. 계속되는 폭격에 구비섬은 흔적도 없이 사라졌고 인근의 농섬을 다음 표적으로 삼았다. 오폭과 불발탄에 수십의 사망자와 중상자가 속출했고 집은 불타고 담은 무너졌다. 미군이 쉬는 토,일요일 단 이틀만 농사와 수산물 채취가 가능했으므로 경제적인 궁핍또한 이루 말할 수 없었다. 여러곳에 진정과 탄원을 해봤지만 강대국의 마름 노릇에 열중이던 정부로부턴 아무런 도움을 받지 못했다. 그러던 중 2000년 5월 미군의 오폭으로 마을주민 6명이 부상당하는 ‘매향리 오폭사건’을 계기로 주민대책위원회가 앞장서 각고의 노력끝에 2005년 8월 사격장이 폐쇄된다.

역사관은 매향리 고통의 역사 중심에 있다. 폭격을 위해 미군전투기가 고도를 낮춘 지점이고 주민대책위원회의 활동 본거지 였고 이곳에서 전경의 진압에 대치한 곳이다. 지금은 폭격에 사용된 미사일과 포탄의 잔해를 모아 지난날의 참상을 전한다.

 

 

IMG_2844111

 

미군이 떠난 자리에 남겨진 수저를 모아 강대국의 상징인 독수리 날개를 형상화하 임옥상의 작품이 주민들의 투쟁을 담은 벽화와 함께 긴여운을 전한다.

 

 

IMG_28231111

 

미군은 전투기를 이용한 폭격외에 공격용헬기를 이용한 기총사격훈련을 실시했다.  사격 목표물로 쓰였던 컨테이너 수십개가 구멍나고 찟긴 모습으로 전시되어 있다.

 

 

역사관_상어 미사일111

 

역사관 옆 마을진입로 한쪽은 미준 주둔지를 알리는 철조망이 남아있다. 철조망 사이로 멀리 보이는 섬이 농섬이다. 이지점에서는 윗섬과 핲쳐저 평화로운 고래모양으로 보인다.

 

 

 

미군주둔지_전경1111

미군사격장을 지휘 통제하고 인근을 관리하던 부대가 있던 미군주둔지. 진입로에는 마을주민들이 심기 시작한 작은 매화나무들이 보인다.

이곳에서 매년 주민들을 위로하고 문화와 예술이 어우러지는’ 매향리 평화예술제’가 열린다

 

 

매양항_농섬가는길2111

오른쪽이 농섬이다. 역사관에서 볼때는 농섬과 윗섬이 붙어 보이지만 실제로는 상당히 떨어져있다. 썰물 때에는 농섬까지 걸어서 들어갈 수 있다. 미군의 폭격이 끝나면 농섬의 미사일 잔해와 탄피를 서로 먼저 줍기위해 달리는 웃지못할 광경이 이길에서 벌어졌다. 주민들은 고철을 팔아 연명했고 미군은 고물업자를 통해 포탄잔해를 수집하여 재사용했다.

 

 
폭격이 멈춘지 10년이 흘렀지만 매향리에는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산적해 있다. 얼마간의 보상금을 받았지만 그간의 고통에 비해 턱없는 금액이고 미군 사격장 조성당시 헐값에 징발된 토지, 푼돈으로 산정된 어업권 등이  해결해야 할 숙제다. 미군이 반환한 땅에 평화공원과 유소년 야구단지가 들어설 예정인데 이 또한 주민들과 원만히 해결되길 바란다. 주민들은 마을의 새로운 이미지를 위해 매화나무심를 심고있다. 해가 바뀌고 상처가 더 아물면 매향리에 매화향기가 가득하길 빈다.

 

 

여행정보

주소 : 경기도 화성시 우정읍 매향웃말길 27 (매향리정보화마을)

전화번호 : 031-351-6117

네비게이션 : 매향교회, 매향항선착장

대중교통 : 조암터미널에서 고온리행 2, 2-1, 2-3 버스이용 (조암터미널 : 4호선 사당역, 1호선 수원역 직행버스 이용)

 

 

20150817000115_0_99_20150817155141

 

0 추천

TAG 경가관광공사 매향리 매향리평화예술제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