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용인 한국민속촌2, 올가을 가볼만 한 곳

나의여행기

용인 한국민속촌2, 올가을 가볼만 한 곳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흥겹게 놀아보자~

한국민속촌 공연장에서

한국민속촌을 떠올리면 각 지역마다 다른 초가집, 기와집들 구경하고, 전통놀이 좀 하고 저잣거리에서 먹고 오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한국 민속촌에는 전통적인 모습을 보는것 외에도 농악놀이, 줄타기, 마상무예, 전통혼례가 정기공연으로 매일 시행되고 있다..

신나는 공연들은 엉덩이 들썩들썩, 같이 춤추게 하고 흥겹게 함께 하다보면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는 모두 사라진다.  

생각해보니 우리의 전통공연을 일부러 시간 내서 관람한 적은 없는 것 같다

공연팀과 하나가 되어 한국민속촌에서 준비한 그 공연 속으로 들어가 본다.

농악놀이함께하기

 

_MG_5826

_MG_5849 _MG_5853

흔하디 흔한 농악놀이도 차분하게 앉아 관람해 본 적이 있던가? 처음이다.

장구, , 꾕과리, 소고의 멋진 장단과 함께 상고 돌리기가 온 관중을 즐겁게 하고 엉덩이를 들썩들썩하게 한다.

농악 연주단의 리더는 본인소개를 하며 72세라고 하고 아들과 손자가 단원에 포함되어 있다며 소개를 한다. 20대부터 70대까지 함께 뛰며 연주하는 모습이 너무 좋아 보인다.

요즘 시대가 너무 빨리 변하고 있어 노소(老小)가 서로 소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농악은 연주자나 관람자나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큰 매력을 가지고 있다고 새삼 느낀다.  

아슬아슬 줄타기 구경하기

인파가 우르르 몰려가는 쪽으로 따라가 보니 튼튼한 두 기둥사이에 굵은 밧줄이 묶여있는 줄타기 공연장이다.

어느 곳이 더 잘보일까 이리저리 보다 사진이 잘나오는 곳으로 선택해 자리를 는다.

_MG_5887

줄타기는 원래 서역(西域)에서 하던 것으로 중국에서는 수, 당에서 성행하였고 한국은 신라 때 전래되었다.

중요무형문화제 제58호로 지정되었고,사당패에 의해 혼인, 생일, 환갑잔치 또는 과거급제의 경사잔치에서 줄타기를 보였다.

_MG_5886 _MG_5882 _MG_5870

줄타는 모습은 실제로 본 적이 정말 없다. 가끔씩 TV에서 보고 영화왕의 남자에서도 본 적이 있다

올려다 보는 것만으로도 아찔한데 줄을 타는 사람이 70살을 넘어 보인다줄 위에서 뛰어오르기도 하고 물동이를 이고 걷기도 한다.

굉장한 집중력과 균형 감각이 필요할 것 같다. 여기저기 환호와 박수소리가 끊이질 않는다. 줄타는 내내 조마조마하지만 흥미진진하게 보았다.

 

패기 넘치는 마상무예

마상무예는 말을 타고 가면서 하는 무예이다. 마상 무예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무예는 기사(騎射)이다.

기사는 전력질주를 하면서 말위에서 활을 쏘는 고난이도 무예이다.

고구려의 무용총 벽화에서 본 적이 있는 것으로 보아 삼국시대 이전부터 전해진 것으로 추측된다

_MG_5893

말을 타고 가며 창을 던지는기창(騎槍), 칼을 쓰는 마상쌍검도 대단했으며, 달리는 말위에서 기계채조 선수처럼 온갖 재주를 부리는 마상재는 보기에도 아찔하다.

이러한 무예들은 그냥 쇼가 아니라 적과 싸울 때 모두 필요한 무예들이다.

특히 마상재를 할 줄 아는 사람은 적과 대전할 때 적의 칼과 창이 늘어서 있는 곳에서 말에 몸을 숨겨 들어가 적장의 머리를 베어올 수 있다는 것이다.

_MG_5896

 민속촌에서 준비한 공연시간에 맞춰 공연장에서 추가 금액 내지 않고 자유롭게 관람하면 된다

한국 민속촌의 공연들은 오랜 세월, 엄청난 노력을 한 달인들의 공연으로 넔을 잃고 볼 정도로 감동적이다

줄타기와 농악은 나이가 드셨는데도 너무 잘 하셨고, 마상무예는 나이가 어림에도 수준급의 실력을 보여주고 있다.

공연은 관람하는 것이 아니라 참여하는 것이다. 환호성도 지르고 박수도 치며 같이 흥을 맞춰주어야 공연자들도 더  실력발휘를 할 것이다.  

* 한가위를 맞아 많은 공연과 전통놀이들이 열린다.

추석 명절 여유시간에 가족과 함께 민손촌에 가서 보내는 것도 강력 추천한다.

NOW_THUMB_201509021856129762

– 자세한 사항은 한국민속촌 홈페이지 참조: http://www.koreanfolk.co.kr/event/event_now.asp?seq=34

 

 

0 추천

TAG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