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10월에가볼만한곳 수원화성에서 정조를 느껴본다

추천여행기

10월에가볼만한곳 수원화성에서 정조를 느껴본다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아버지의 죽음을 본 아들은 드디어 왕이 되었다. 그리고는 수원으로 아버지의 묘를 옮기고 참배한다는 명분을 만든 다음 성을 쌓았다.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자금, 신하, 군사력이 필요했다. 왕은 규장각을 만들어 인재를 육성해서 등용하고, 친위부대인 장용영을 만들어 평상시에 거주지인 성격의 읍성을 전시에 피난처인 산성의 성격까지 갖추며 방어력을 키웠다. 자급자족을 이루기 위해 둔전을 만들어 양식도 준비했고 교역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사람들을 이주시켰다.이 모든 것이 치밀한 계획하에 순조롭게 이루어졌다. 그러나 갑자기 왕이 죽게 된다. 모든 것이 끝났다.

DSC05956

사도세자를 죽게 만든 영조는 6살인 원손에게 ‘동몽선습’을 익히게 하고 경연자리에서 ‘소학’을 외우게 하는 등 수시로 정조를 데리고 경연에 참석시켜 토론을 하고 정사를 논하게 했다. 유교적 덕치를 가르쳤으며 국왕의 위상을 강조하면서 왕을 만들어간다. 여러 음모와 계략이 난무하는 가운데 손자까지 잃을 수는 없기에 알게 모르게 비호를 했던 것이다.

드디어 왕이 되었다.

영조의 안정적인 통치는 훗날 정조가 신도시를 건설할 수 있는 자양분이 된다.

DSC05694

수원화성은 사도세자의 복권과 구 정치체계에 대한 개혁의 필요성이 맞물려 제작된 작품이다.

축조과정에 여러 훌륭한 점들이 많지만 개인적으로는 청렴함을 최고로 꼽고 싶다.

34개월만에 완공을 했다는 것은 거중기를 사용해서 과학적으로 지었다는 이유도 있지만 깨끗한 관리와 엄격한 경영능력을 보여주는 산증거이다.

이 과정에 대한 청렴함은 두 개의 정리문서가 증명해주는데 하나는 혜경궁홍씨의 회갑연에 대해 자세히 기록한 ‘원행을묘정리의궤’이다.

수원화성을 축조하는 중에 회갑연을 열게 되는 과정을 낱낱이 적어 기록했는데 ‘화성성역의궤’를 기록하게 하는 표본이 되었다.

‘화성성역의궤’에는 공사논의과정, 주고받은 문서, 임금의 의견과 명령, 공사참여자의 이름, 공역일수, 각 시설물의 위치와 모습, 비용을 그림까지 그려 자세히 적어 놓았다.

이렇듯 명확하게 밝히니 노역하는 사람들은 일하는 것이 힘들지 않았을 것이며 관리자들도 청렴하게 국정을 수행했다는 결과를 자신있게 보여 줄수 있었을 것이다.

현재에도 보수시에는 이 책을 교과서 삼아 진행한다고 한다.

DSC05623

행궁을 먼저 돌아본다.

행궁정문인 신평루.

DSC05701

일제 강점기에도 소실되지 않아 보존된 ‘낙남헌’ .

DSC05661

정조의 어진을 모신 화령전의 운한각.

DSC05648

행궁앞마당에서는 오전 11시에 수원시립공연단의 무예시범도 있다.

DSC05573

팔달산 정상에 위치한 서장대에는 정조가 직접 올라 성을 수비하고 공격하는 훈련을 직접 지휘했다고 하는 ‘서장대’

천하를 호령할듯 서 있는 정조의 모습이 보이는 듯하다.

DSC05812

검은 벽돌을 사용해서 강한 공격에도 쉽게 무너지지 않게 지었다고 하는 성벽중에서 북암문의 모습이다.

DSC05948

주변보다 높게 지어 주변을 감시하는 목적으로 지어진 ‘방화수류정’. 다각적으로 지어진 ‘동북각루’의 다른 이름이다. 가운데에는 온들을 놓았다고 한다. 정자에 올라보니 사방으로 천하가 아래로 보이는 듯 했다.

DSC05947

비가 많이 내리면 밖으로 물을 뿜어냈다고 하는 화홍문

DSC05924

공방들과 맛집들이 늘어진 ‘행궁길’도 들러볼만하다.

DSC05743

여의주를 문 용의 머리를 하고 가마모습을 한 화성열차를 타면 앉아서 성내를 구경할수 있다.

DSC05790

***관광팁~~!

*수원역에서 씨티투어 버스를 타면 해설사의 설명을 동반한 투어를 할 수 있다.

(9월 한달간 승차료는 할인해서 1000원, 정상가는 11000원이다)

*관광해설은 4인이상이면 신청가능하다.

*수원화성의 모든 것을 무료로 즐겨보세요! 2015. 7. 15(수) ~ 9. 30(수) 수원화성(화성행궁) 무료개방·상설체험 무료 수원화성 주차장 50% 할인

9월까지 입장료가 무료이다.

*정상가격표

DSC05718

*수원화성지도

*수원화성문화재단  www.swcf.or.kr

 

0 추천

TAG 동북각루 방화수류정 서장대 수원화성 원행을묘정리의궤 행궁길 화령전운한각 화성성역의궤 화성행궁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