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2015가을관광주간] – 마음속의 경기도 73.양평 구둔역

나의여행기

일신리 마을

계절이 짠 시간표대로 그 변화가 틀림이 없다면 약 일주일 정도 남았다. 양평 구둔역으로 가을구경 떠나기 좋은 시기.

구둔역까지 가는 대중교통 이용법을 나름 열심히 정리해보았는데 도움이 될런지는 모르겠지만 부지런히

사진들을 나열해가며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신역을 출발하는 열차

여행자가 선택할 수 있는 교통편은 버스와 철도. 서울 청량리역에서 무궁화호 열차를 이용하면 약 50분 거리에 일신역(구둔역 인근)이

있으며 중간 정차역이 적어서 가장 편리하고, 빠르게 도착할 수 있는 장점도 있고, 하루에 4회 정차를 한다는 단점이 있어요.

청량리역을 출발하여 일신역을 경유하는 열차 : 07:05 / 08:25 /12:10 / 19:07

일신역을 출발하는 청량리행 열차 : 06:26 / 08:15 /11:57 /18:03

구간운임 : 성인기준 좌석 4,400원 / 입석 3,700원

일신기차역 앞

일신기차역 앞 버스정류장입니다. 양평 용문과 여주를 오가는 버스가 하루에 4~5회 이곳 일신2리를 경유해 나갑니다.

사진에 넣어둔 운행 노선을 보면 이해가 쉽겠습니다. 일신2리에 도착한 버스는 일신역과 구둔역을 거쳐 회차해 나갑니다.

정류장에 버스가 진입하면 도착한 버스가 용문행인지, 여주행인지 기사님께 물어볼 필요가 있어요.

어쩌다 가끔씩 도로사정으로 30분씩 운행 지연되는 경우가 있거든요.

가을풍경

스마트폰으로 캡쳐해 둔 이 지역의 지도를 가지고 구둔역으로 가는 방향을 잡기는 하지만 처음가는 길은 살짝 부담이 됩니다.

그렇게 걷다가 빨간 우체통과 어울리는 붉은 단풍을 보게되면 이곳을 방문하는 여행자들을 응원하고 있는 것 같아요.

파이팅!

구둔역으로 가는 길

일신역에서 출발하여 선택하는 길에 따라 구둔역까지의 소요시간이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행인 것은 걷다보니

전동차 객차의 일부가 보일 것이고, 구둔역이 있는 위치를 확인되니까 혹시 잘못 이동하는지에 따른 걱정은 접게 되네요.

일신역을 바라보며

제법 많은 발걸음을 이어왔다면서 고개를 돌려 일신역이 있는 방향을 바라봅니다. 거의 오후 1시가 되어 도착하였지만

다음 철도편을 이용하려면 양방향 모두 6시간 이상을 기다려야 했습니다. 그래서 일정을 마치고 나갈때는 용문행 시내버스를

이용하기도 마음을 정했어요.

구둔역 앞에서

조용한 이 동네를 지나가며 구둔역에 무사히 도착하니 나를 맞아주는 것은 너밖에 없구나. :-)

구둔역사

영화 ‘건축학개론’을 봤다면 주인공 서연과 승민이 과제를 하러 간이역을 찾는 영상이 촬영된 역이 바로 구둔역입니다.

햇볕 잘드는 낮에는 구둔역 대합실 의자에 앉아있으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중앙선 철도의 복선화가 완공되면서 구둔역의 여객업무는

인근 일신역에서 이어받았는데요. 일신역도 지금은 무인역으로 운영하고 있어서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승차권을 구입하거나

승차후 승무원을 통해 승차권을 구입해야 합니다.

구둔역 진입 시내버스

여주시내버스가 이곳 구둔역을 경유하기도 합니다. 여주와 용문간을 운행하는 버스의 노선번호는 987번대로 출발하는 순서마다

-1, -2, -3이 붙어요. 그래서 번호에 대한 의미는 없고, 심지어 버스어플에서도 현재 운행 위치를 파악하기도 어렵다는 특징이 있죠.

각 지역마다 버스시간표를 주민에게 알려고 할 때가 더 어려워요. 그래서 해당 지자체의 홈페이지의 관광 또는 교통 카테고리에서

버스시간표를 다운받아서 확인하는 방법이 정확합니다. 위 사진을 클릭하면 지역의 버스운행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구둔역에 도착한 버스는 시간대를 비교해 보면 12시 30분 여주시 하동 산림조합을 출발하여 여주터미널을 경유해 이곳 구둔역을 거쳐

용문행으로 가는 987-5번 버스였습니다.

구둔역사 내부

박공지붕의 구둔역도 대한민국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1940년 4월 1일 철도가 개통이 되면서 역사로 사용되었는데

역명에 사용된 구둔(九屯)의 유래는 왜군을 물리치기 위해서 9 개의 진(지)를 지역의 높은 산에 구축하였다는 것에서 찾게 됩니다.

소원나무

더운 여름날 시원한 그늘이 되어주는 소원나무. 소원이 걸린 부분을 찍느라 일부를 사진에 담았지만 참 잘 자란 향나무였다.

구둔역 폐철로

구둔역 앞 광장

11월을 앞두고 구둔역을 찾는 또하나의 이유가 있다면 바로 은행나무 낙엽으로 장식된 간이역의 가을을 만나기 위해서다.

어느 사찰처럼 장관을 이루는 규모는 아니지만 간이역에 알맞게 노란 카페트가 가을느낌을 물씬 풍기게 한다.

구둔역 일부만 이렇게 철길이 남아있고 나머지는 끊겨있습니다. 그래서 자유롭게 사진촬영이 가능합니다.

두 팔을 벌려 균형을 잡아가면서 레일 위를 걸어가며 가을발 추억사진을 남기도록 할까요?사진속에 낙엽들은 무임승차해도 괜찮아요.

일신분교 내 동상

일신2리 버스정류장에서 3분거리. 지금은 폐교가 되었지만 지평초등학교 일신분교가 있었습니다.

문화체험학교로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반가운 동상들이 있어 사진에 담아봅니다.

체력은 국력이요. 가을은 독서의 계절입니다. 학교 운동장은 넓었고, 운동장 한편에 남아있는 단풍나무는 격하게 예뻤다.

일신분교 단풍나무

일신분교 운동장에서

붉게 물든 단풍은 올해도 아름다움을 뽐내고 있을테고 단풍그늘 아래서 가을의 기분을 혼자 누리려니 아깝기도 했다.

구둔역에 구경왔으면 이곳 옛)일신분교 운동장도 찾아가세요. 사각사각 바짝 마른 단풍나무 잎을 밟는 색다른 기분도 놓치지 않길~!

구둔역을 지나오는 시내버스

무궁화호 열차를 타고 오후 1시 즈음에 들어왔다면 여주쪽에서 오후 3시 30분에 출발한 버스(용문행)가 약 45분 뒤인 4시 15분 정도에

이곳 일신2리에 진입하게 될 것입니다. 오후 4시부터는 정류장에서 꼼짝없이 대기하고 있길! 여주 신륵사 또는 여주터미널로 가겠다면

용문터미널을 회차해 오후 2시에 여주터미널로 향하는 버스가 25분 뒤인 2시 25분에 버스정류장에 진입할 것입니다. 오후 2시부터

꼼짝없이 대기하고 있길! 소요시간은 도로상황에 따라 지연 또는 미리도착할 수 있어서 예정시간보다 20분 먼저 도착하는 것이 멘붕방지의 방법.

용문장

이왕이면 5일, 10일 열리는 용문역 앞 용문장날을 맞춰서 구둔역을 찾는 것도 좋겠습니다.

용문역에서 시내버스로 구둔역에 가려면 용문터미널(길 건너편으로 기억, 확인필요)에서 12:10 / 오후 2시에 출발합니다.

용문터미널에서 출발하는 버스를 타면 구둔역에 가장 편하게 도착할 수 있겠지만 일신역은 경유하고 구둔역은 통과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기사님께 꼭 물어보세요. 시기에 따라 시간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위 구둔역 사진으로 링크해드린

여주시청 버스시간표안내를 다운받아서 확인하세요. [여주시 홈페이지 – 분야별정보 – 교통 – 시내버스노선안내]

포스트잇에 담은 손글씨

마지막 사진은 구둔역에 남긴 누군가의 손글씨로 마무리합니다.

우리 모두는 누군가의 첫사랑이었다. -건축학개론 –

우리 모두는 어떤 버스의 첫 손님이었다. -빌시의 여행학개론 –

TAG 간이역 건축학개론 경기도여행 기차여행 양평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