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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화성 가볼만한곳 – 가을날 고택여행 정용채, 정용래가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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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잎까지 꽃이 된다’는 어여쁜 계절 가을날입니다.
어느 계절보다 여행하기 좋은 계절이 가을이라 계절에 어울리는 즐겨 볼 테마여행도  다른 계절에 비해 분명 더 많은 계절이 가을인것 같습니다.
가을날 떠올려 볼 수 있는 테마여행으로 단풍여행, 억새여행, 가을꽃축제 등을 차근 차근 돌아보고 있는 요즘,
얼마전 저는 가을날에 더 어울릴만한 고즈넉한 고택으로 떠나는 고택 테마여행을 다녀왔습니다.
강북녀가 가을날 고택여행으로 가본 곳은 경기도 화성지역으로 올 여름날에도 또 다른 테마로 여행해 보았던 지역이었는데,
이번에도 그동안 알고 있던 화성이란 지역에 대한 선입견보다 훨씬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더 풍성하게 느껴지던 가을 테마여행이 되어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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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화성으로 떠나 본 이번 고택 테마여행으로 방문했던 고택은 『정용채, 정용래 가옥』 으로
고즈넉하고 정겨운 농촌풍경이 아직 많이 남아있는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궁평리에 위치해 있는 고택입니다.
중요민속자료로 지정되어 있는 고택으로 현재 이 집에 사람이 살고 있지는 않지만  깔끔하게 관리가 잘 되어 오고 있어 옛집의 모습과 더불어 그 때의 생활상을 미루어 짐작해 볼 수 있는 아름다운 고택이었습니다.
정용채가옥은 한옥집으로 정용래 가옥은 초가집으로 그 모습이 남아 있는 곳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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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폭의 수채화처럼 희뿌연 안개가 고택이 있는 마을을 감싸고 있던 오전시간,
 
고택이 위치한 궁평리 마을에 도착해 차에서 내려 고택까지 사부작 사부작 논과 시골집이 있는 길을 걸어 들어가는데
 
추수전 들판은 황금 양탄자를 드넓게 깔아 놓은 듯 보이고 맨드라미, 산국 같은 가을꽃들은 향기로운 향내를 은은히 풍겨주었고,
 
도심에선 정말 보기 힘든 탱자나무 울타리에 노란 탱자열매들이 소담스럽게도 마을을 장식하고 있는 모습들이었습니다.
 
그런 계절 풍경들이 고택으로 가는길에 눈길을 끄는 순간 저만치 아름드리 느티나무 고목 아래 정겨운 모습으로 고택의 모습들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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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택으로 들어가는 길 동선을 따라 먼저 만나게 된 초가집 형태의 ‘정용래가옥’은 조선후기 지어진 민가의 살림집으로
 
이제는 그 모습이 보는 것만으로도 정겹게 느껴지는 초가 모습이라 박물관에 온 양 이색적인 느낌마저 들었습니다.
안채와 사랑채로 구성된 튼ㅁ자 형의 단순하고 간결한 형태의 구조로 비교적 그 모습이 잘 보존되어서 상태가 매우 좋은 편이었습니다.
정용래 가옥을 소개한 글의 설명을 대신해보면,
 
“남양만을 등지고 나지막한 둔덕을 등지고 동향으로 자리한 이 가옥은 안채 상량문이 남아있어서 건축시기가 1899년임을 알수 있다.
사랑채 역시 같은 시기에 건축되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마을에는 대여섯 채의 집이 자리하고 있는데
옛 마을이름은 아랫말 혹은 오야니라고 한다. 이곳은 초계 정씨의 세거지로
남양만에 접한 야산이 손바닥을 가볍게 오므린 듯 한 곳에 동향으로 자리하고 있으며, ㄱ자형 안채와 ㄴ자형 사랑채가 튼 ㅁ자를 형성하고 있다. 사랑채 앞 바깥마당은 별도의 담장없이 길에 면해 개방되었으며,
담장은 싸리울인데 사랑채 정면 안측에서 안채를 빙 둘러 쳐져 있는 바 이 모두 경기도를 포함한 중부지방 민가의 일반적인 특징”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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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용래가옥’앞에서 고택과 함께 더불어 관심이 갔던 부분은 바로 집 앞에 늠름하게 서 있던 느티나무 고목이었습니다.

강북녀의 눈에는 고택이 느티나무 고목과 함께 어우러져 있어서 더 멋있는 풍경으로 느껴지기도 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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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가옥의 창건시기가 1899년인데 보호수이기도 한 이 느티나무의 나이는 3백 50살로 추정하고 있는 고목이었으니

아마 그 옛날 이 집터에 이 집들을 지으려는 마음을 먹는데 이 느티나무가 그때도 한 이백살 정도 수령의 고목의 모습으로

집터를 잡는데 큰 의지가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리고 왠지 그 옛날 이 집에 사람들이 살았을 때엔 대문을 나서면 사계절 마주했을 대문밖 첫 풍경이던 느티나무 고목의 사계절 풍경이

어느 풍경보다 아름다운 사계를 식구들에게 선사해 주었을 것 같은 푸근함도 고택의 모습과 함께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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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겨운 초가지붕, 그리고 따뜻한 느낌이 감돌던 흙담을 돌아보고 다음은 바로 뒷편에 정용래가옥과 이웃하고 있는

또 다른 고택인 ‘정용채가옥’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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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9년 지어진 ‘정용래가옥’보다 조금 먼저인 1887년 지어진 전형적인 양반가옥인 ‘정용채가옥’은

요즘 고택이라는 단어에 더 친숙한 오래된 한옥의 모습이었습니다.

이 집의 특징으로 ㅁ자집이 2개가 붙은 日자 집의 형태로 뒤란 쪽에 방이 꼬리를 내밀어서 月자 모양을 이룬다는

설명부분이 어릴적 한옥에서 살았던 제겐 특히 인상적으로 들리는 부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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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모습을 눈으로도 직접 확인해보고 싶어서 집 바로 뒤편에 아담한 동산처럼 위치해 있는 둔덕에 올라보기도 했었는데

이런 뒷산이 에워싸고 있는 것은 자연적인 것이 아니라 풍수를 위해 언덕을 일부러 만들엇다고도 하네요.

선대에 이 집터를 가르켜 누대로 재록을 누릴 수 있는 명당이다~라는 말이 내려오고 있다고 하는데

그래서인지 솟을대문을 통과해 집안으로 들어서는 느낌도 왠지 좋은 기운을 받는 듯한 느낌이 더불어 들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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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생경하기까지한 모습이 된 창호지문들이 남아 있는 고택 안채, 사랑채 등 고택의 구석 구석을 돌아보면서

손때 묻어 반질반질한 기둥의 나무결도 느껴보고 주춧돌의 모습도 살펴보고

혹시나 누군가 살고 있진 않을까 하는 호기심으로 창호지로 된 방문도 빼꼼히 그 감촉을 함께 느껴보며 열어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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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고택의 이모저모를 소개해주신 전문가분도 동행해주셨던 여행길이었는데

그 분의 설명에 의하면 예전 집주인의 성품까지도 미루어 짐작해 볼 수 있는 모습이 고택 구석 구석에 남아있다고 했습니다.

과연 그런 곳이 어딜까~ 함께 추측해 보기도 했는데

처마에서 내려오는 낙숫물도 마당에 떨어질 때 흙탕물이 튀겨 패일까 낙숫물받이로 기와를 연결해 수로를 만들었던 모습에서

“아하~정말 그렇구나~”하며 그 추측의 십분 공감을 해 볼 수 있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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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사랑채에 기거하던 주인장이 안채의 부인이 사랑의 마음으로 생각날 때 비밀스레 들어 다닐 수 있던 별도의 통로가 있었다는 설명과

고택이나 한옥에선 그 집의 풍경을 제대로 감상하려면 그 집을 바라보며 보여지는 풍경이 아닌

그 집 마루에 걸터 앉아 집에서 바라다 보이는 풍경이 그 집의 풍경을 제대로 하는 감상이란 설명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아마 이런 고택여행에서 느끼고 알게 되었던 부분들은 다음에 다른 지역 고택을 찾았을때마다

참고해서 고택을 감상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여행팁이 되는 듯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아는만큼 보인다는게 이런거 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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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고택여행에서 하이라이트처럼 특히 주목되었던 부분은 고택여행과 더불어 열렸던

화성시의 ‘찾아가는 공연장’ – 문화와 예술로 소통하는 화성만들기 공연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던 가야금연주였습니다.

특히 다른 곳도 아닌 가야금 연주가 어느 곳보다 멋들어지게 어울렸던 고택에서의 공연이라 더더욱 인상적이게 감상할 수 있었던 공연이었는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12줄의 전통 가야금이 아닌 조금 더 넓은 음역대를 연주할 수 있는 25줄의 가야금으로

마법의성, 캐논, 오버더레인보우, 비틀즈 팝송, 아리랑, 어메이징그레이스등이 연주되었습니다.

앵콜곡으로 ’10월의 어느 멋진 날에’가 마지막 곡으로 연주되었는데

그 연주를 들으며 10월의 어느 멋진 날에 고택을 찾아 본 여행이 옛것과 추억을 소중히 여기는 제겐 

한 줄의 대표적인 여행 카피처럼 연주와 함께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고택이란 테마가 더욱 어울리는 계절, 고즈넉한 고택의 운치와 함께 했던 10월의 어느 멋진날의 가을테마여행이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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