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마음이 어지러울때, 고택을 거닐어보세요 화성고택, 정용래가옥

나의여행기

마음이 어지러울때, 고택을 거닐어보세요 화성고택, 정용래가옥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10월에가볼만한곳, 화성고택투어3,

마음까지 평온해지는 황금들녁과 고택의 조우

정용래가옥 

_MG_7629

바닷가 근처라 해무의 기운이 느껴지는 화성시,

이곳에서는 몇개의 전통고택들이 아직 잘 보존되어 있어 화성시에서도 보호를 하고 있는데요.

황금들녁이 드넓게 자리잡고 있어서 명당의 기운이 느껴지는 곳이었습니다.

_MG_7632

초가집 구조의 정용래 가옥 역시 1984년 1월 10일 중요민속자료 제125호로 지정되었어요.

_MG_7633

화성 정용채가옥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초가집구조로 기법으로 보아 19세기말 말에 지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_MG_7634

ㅇ평면구조는 ‘ㄱ자’형 안채, ‘ㄴ자’형 사랑채와 문간채로 구성되어 경기도 전형의 ‘튼ㅁ자’형을 갖추었습니다.

_MG_7636

다듬은 돌과 자연석을 섞어 쓴 주춧돌 위에 네모기둥을 세워 홑처마 납도리집으로 꾸몄는데, 부재는 견실한 편이라고 합니다.

_MG_7638

대문을 중심으로 하여 왼쪽에 사랑채가 있고 오른쪽에는 행랑채가 세로로 길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_MG_7639

사랑채는 우물마루를 깐 툇마루가 있는 사랑방과 문간방이 바깥마당에 면하여 나란히 놓여 있고 사랑대청은 따로 없었어요

_MG_7642

문화재로 지정될 당시 세대주의 이름을 따서 박희석가옥으로 알려지기도 했던

이 집은 전체적으로 볼 때 민가의 격식과 쓰임새를 갖추고 있어 건립 당시에는 부유한 농가였다고 합니다.

_MG_7647

물과 가깝고 자연이 풍부한 화성에 위치한 정용래가옥은 다 익은 논밭과 함께 어우러져 멋진 경치를 만들었습니다.

_MG_7654

이 거리를 걷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정화되고 머리가 정리되는 기분이 들었어요. 흔히 고택하면 재미없을것 같다는 편견이

있는데요. 바쁜 일상을 뒤로하고 풍요로운 황금들녁을 거닐다보면 평안해짐이 느껴지는것 같아요.

고택에서 느껴지는 아우라, 점잖고 고풍스럽고 잘 다듬어진 모습을 보면서 마음까지 차분해지는 것 같아요.

화성 고택투어 _정용래 가옥

경기도 화성시 오얏리길 56(서신면 궁평리 108)

 

0 추천

TAG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