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공감여행기 > [포천여행] 버린 것도 사람이오 찾는 것도 사람이다 :: 포천아트밸리

추천여행기

[포천여행] 버린 것도 사람이오 찾는 것도 사람이다 :: 포천아트밸리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포천여행] 버린 것도 사람이오 찾는 것도 사람이다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아트밸리로 234 포천아트밸리

소중함이란 영원할 수 있을까? 포천아트밸리는 70년대 버려진 채석산이다. 벌이가 되던 곳이었기에 야금야금 갉아먹던 이들이 사라지고 그들에게 내어줄 것 다 내어주고 흉물이라는 오명만 뒤집어쓰고 오랜기간 방치되어있던 페석산. 가치와 무가치는 한끗차이 아니던가? 시선이다. 어찌보면 흉물이지만 어여삐 보는 시선 하나에 활용방안이 생기고 지금은 포천의 으뜸 관광명소가 하나둘 사람이 모인다. 버린 것도 사람이오 찾는 것도 사람이다.

 포천아트밸리_001

시선은 공감이 된다. 재활용 벤치마킹

버려진 채석산을 살려 관광자원으로 만든 포천아트밸리는 전국의 폐광산, 폐채석산의 재활용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남들보다 다르게 보는 시선 하나가 아무것도 아닌 것을 특별한 것으로 바꾼다. 그 발상이 돋보이는 포천아트밸리는 멋진 무대가 되기도 한다. 천주호를 돌아 조각공원 너머에 벽으로 감싸인 무대가 보이는데 이곳에서의 울림은 왠만한 공들인 음향시설을 갖춘 공연장보다 울림이 감동이다. 실제 공연장으로도 사용되고 있기도 한데 더위가 찾아오는 날 이곳에서 달과 별을 벗삼아 공연문화를 즐겨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포천아트밸리_002 포천아트밸리_003

포천아트밸리의 생을 들여다 보자, 돌문화 홍보전시관

아트밸리 입장 초입에서 만날 수 있는 돌문화 홍보전시관은 포천아트밸리의 역사와 이곳에 주를 이루는 화강암에 대한 것을 볼 수 있는 곳이다. 사람들에게 버려지고 또 누군가의 시선에 지금의 아트밸리가 되기까지의 모습을 한눈에 들여다 볼 수 있는데 해설사님의 설명을 함께 들어보길 권한다. 아트밸리를 이루는 화강암의 형태에 대한 지식을 이곳에서 습득하고 모노레일에 탑승하면 올라가는 길 보이는 절벽들이 새롭게 보일 것이다.

 포천아트밸리_008 포천아트밸리_009 포천아트밸리_010

포천을 밤을 미리 만나본, 천문대

모노레일을 타고 오르니 아래보다 위쪽의 체감온도가 급격히 떨어진다. 다행이 모노레일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천문과학관이 있어 그곳으로 향했다. 제법 알찬 내용으로 꾸며진 과학관 내부는 함께 둘러보며 설명해주시는 직원분 덕분에 더욱 즐거웠다. 천문과학관의 백미는 바로 별자리여행. 의자가 눞혀지면 자연스레 천정의 돔은 밤의 시간으로 향하고 깜깜함 밤이 찾아온 그곳엔 반짝반짝 별이 빛나기 시작한다. 별자리 위치 하나하나 옮겨가며 떠나는 밤여행. 비록 밖은 대낮이지만 잠시나마 포천의 밤을 이곳에서 만끽해본다.

 포천아트밸리_011 포천아트밸리_012 포천아트밸리_013 포천아트밸리_014

포천아트밸리 하면 떠오르는 풍경, 천주호

포천아트밸리 하면 어디지?’ 할지 모르겠지만 이곳의 사진을 보여주면 ! 거기?’를 외칠 수 밖에 없는 포천아트밸리의 명소. 사실 이번에 찾아가기 전까지 정확한 명칭을 모르고 그냥 포천아트밸리 호수라고 생각했었는데 이곳의 명칭은 천주호다. 화강암을 채석하면서 파내려간 웅덩이에 물이 고여 생겨났다. 수심이 20미터라고 하는데 산꼭대기에서 그 물밑까지 파 내려간 사람의 힘도 놀랍고 칼로 잘라내듯 잘려진 산세를 보니 안타깝기도 한 천주호. 그런 아픔이 떠올려지지 않을 만큼 아름다운 천주호에서의 천눈은 한동안 잊혀지지 않을 것 같다.

 포천아트밸리_016 포천아트밸리_017 포천아트밸리_018

산책하기 좋은 길, 조각공원

천주호의 반대편을 찾아가려면 조각공원을 거쳐간다. 포천아트밸리에 주 석자재인 화강암을 소재로 한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는데 느긋하게 걸으며 작품들을 감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조각공원을 따라 쭉 걸어들어가면 전망대와 공연장을 볼 수 있는데 전망대에는 카페도 운영하고 있으니 겨울철에 이곳까지 산책하다 얼은 몸을 녹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포천아트밸리_004

포천아트밸리 주변 가볼만한 곳, 포천여행

포천은 상당부분이 군사지역으로 묶여있었기에 자연보존 상태가 꽤 양호한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경관이 그대로 유지되어 있어 풍경을 선호하는 여행을 즐기는 사람에겐 좋은 여행지가 된다. 포천아트밸리가 있는 포천의 주요 여행지로는 산정호수와 명성산이 있다. 그 외에도 비둘기낭폭포와 허브아일랜드, 산사원, 평강식물원, 한가원 등이 있는데 당일치기 여행보다는 12일 여행을 추천한다.

지도는 수정하실 수 없습니다.

 

0 추천

TAG 서울근교여행 출사여행 포천가볼만한곳 포천아트밸리 포천여행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