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포천 여행/비둘기낭폭포의 비경 속으로

추천여행기

포천 여행/비둘기낭폭포의 비경 속으로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1

포천 비둘기낭폭포의 비경.

 

 

 

 

2

천연기념물 제537호 비둘기낭폭포.

50~13만년 전 북한에서 분출한 용암이 포천까지 흘러들어 포천 한탄강 현무암협곡과 비둘기낭폭포가 되었답니다.

그래서 경관이 아름다우며 학술적 가치가 높아 보호하고 보존할 가치를 인정받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습니다.

 

 

 

 

3

천연기념물로서 가치도 있거니와 국가지질공원으로서의 재도약을 꿈꾸는 비둘기낭폭포와 현무암협곡의 겨울 풍경은 어떨까요?

 

 

 

 

4

비둘기낭폭포는 용암대지 내 폭포 발달과정을 알 수 있는 독특한 폭포지형으로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가지질공원은 지구과학적으로 중요하고 우수한 경관지역을 보전하고 교육과 관광을 목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환경부장관이 인정한 공원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지질공원으로 인증받은 곳은 제주도, 부산, 울릉도와 독도, 강원도 평화지역, 광주 무등산권, 청송 등 6곳입니다.

 

 

 

6

포천 연천도 한탄,임진강 지질공원 대열 합류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7

이런 저런 이유를 따지지 않더라도 자연 경관만으로도 충분히 아름다운 비둘기낭폭포입니다.

비둘기낭을 비롯 화적연과 아우라지 베게용암, 구라이 골 등 포천 한탕강 내 용암 활동으로 생긴 명소들도 많이 있습니다.

 

 

 

 

8

비둘기낭폭포를 찾아가는 길은 한탄강 둘레길이 지나고 비둘기낭 캠핑장, 야생화공원 등이 있어서 공원으로서의 면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꽃 피는 봄이 오면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연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9

용암대지 현무암협곡인 만큼 널부러진 현무암으로 돌담을 쌓아 운치를 더하는 한편 화산암 현무암이 있는 지질학적 명소임을 입증합니다.

 

 

 

 

10

한탄,임진강 국가지질공원 인정을 목전에 두고 비둘기낭폭포 주변은 힐링 관광지 및 공원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게 변모하고 있습니다.

 

 

 

 

11

2009년 선덕여왕에서 2010년 추노, 2011년 최종병기 활, 2012년 늑대소년 그리고 현재 방영중인 드라마 육룡이 나르샤에 이르기까지 빼어난 자연 경관으로 많은 드라마와 영화의 배경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비둘기낭폭포는 포천의 명소이자 꼭 포천 여행에서 가봐야할곳이기도 합니다.

 

 

 

 

12

우리가 흔히 폭포가 있는 곳을 생각할 때 산꼭대기나 중턱에 있다고 생각되지 않나요?

아래로 내려갑니다.

이러한 형태로 같은 한탄강 줄기 연천 재인폭포가 있지요.

 

 

13

현무암협곡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용암이 흘러 형성된 용암대지 위에 하천이 흘러 양쪽 벽이 침식되어 형성된 지형으로 절벽을 이룹니다.

 

 

 

 

14

현무암은 수직의 주상절리를 형성하며 협곡을 만드는데 비둘기낭폭포 주변으로 이러한 주상절리를 볼 수 있습니다.

 

 

 

 

15

우리 나라에서 화산섬이 아닌 육지에서 주상절리와 하식동 등 화산의 흔적들을 쉽게 만날 수 있는 몇 안되는 지형 지질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한탄강에서 가장 큰 하식동굴은?

바로 비둘기낭폭포입니다^^.

날씨가 춤다 보니 폭포수 주변으로 고드름이 형성되어 있는데 아주 추운 날에는 바닥에서 하늘로 생기는 역고드름까지 형성된다고 합니다.

무엇 보다 곱디고운 코발트색 물빛이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16

비둘기낭폭포는 폭포의 생김새가 비둘기 둥지와 같이 움푹 파인 낭떠러지를 닮았다는 데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가만히 보고 있자니 아주 큰 비둘기 둥지 같았습니다.

 

17

한탄강 물길을 좀더 자세히 보기 위해 자리를 옮겼습니다.

 

 

18

한탄강 물길은 구비구비 휘돌아 무심히 흐릅니다.

먼 산을 포근하게 덮은 흰 눈이 겨울임을 실감나게 합니다.

 

 

 

 

19

한탄강가 회색빛 돌은 기반암으로 석회암이래요.

 

 

 

 

20

한탄강에 어떤 식물들이 살고 있는지 어떤 생물이 있는지 생태계도 알려줍니다.

멸종 위기의 포천구절초, 삼지구엽초 역시 천연기념물인 어름치와 수달, 원앙, 황조롱이 등 독특하고 귀한 동식물들이 살고 있대요.

 

21

물길을 거슬러 오르면 어디?

화산 폭발의 근원지 지금의 한탄강을 만든 그곳까지 갈 수 있을 지요^^.

 

 

 

 

22

용암대지를 누볐을 한탄강의 선사인은 누구였을까요?

포천의 구석기문화는 연천 전곡리 선사인 보다 늦게 형성된 것으로 보는 바, 구석기문화가 더 발달되었을 것으로 봅니다.

 

 

 

 

23

포천 비둘기낭 폭포에서도 문화해설사를 만나보세요.

풍부하고 자세한 이야기,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실 거예요.

한여름의 무성함으로 치장하고 가을날의 단풍으로 물들지 않아도 비둘기낭폭포의 위용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전 신청에 의해서만 비둘기낭폭포 아래까지 내려갈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고,

2015 포천 한탄강 자연유산 사진전이 10~13일까지 서울 혜화역 전시관에서 열린다고 하니 관심가져도 좋겠습니다.

 

0 추천

TAG 경기관광공사 국가지질공원 끼투어 비둘기낭 천연기념물 포천 폭포 포천가볼만한곳 포천여행 한탄강국가지질공원 한탄강협곡 현무암협곡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