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경기도 남양주 가볼만한 곳 – 몽골문화촌

나의여행기

경기도 남양주 가볼만한 곳 – 몽골문화촌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IMG_9826

몽골문화촌은 남양주시와 몽골의 울란바토르시가 자매결연을 맺으면서 몽골과의 우호증진을 위해 남양주시 수동면에 2000년에 세워졌습니다. 몽골의 전통문화를 소개하는 몽골문화전시관은 물론 전통예술단의 공연과 마상공연까지 볼 수 있어 몽골의 문화에 깊숙이 빠져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몽골문화촌 입구의 천막안에 세워진 창들은 징기스칸가문의 수호 영령으로 상징되는 아홉개의 깃대를 가진 ‘백색수호기’로 국가의 신성함과 번영을 상징하는 전통신앙물입니다.

 

 

 

IMG_9798

가장 먼저 들른곳은 마상 공연장으로 광활한 초원을 누비는 몽골인들의 화려한 기마술을 볼 수 있습니다. 달리는 말위에서 악기를 연주하고 노래를 부르고 말에 차례로 올라 타고 뛰어내리다가 두발로 서서 말을 타고 활로 표적을 명중시키는 등 묘기가 나올때마다 아낌없는 박수가 이어집니다. 공연중에는 사진을 찍지 못해 아쉬웠습니다 만, 공연단과 말의 안전을 위함이니 어쩔 수 없겠지요. 생각해보면 참 오랜만에 카메라를 내려놓고 공연자체를 즐긴것 같습니다.

 

 

 

IMG_9832

IMG_9817

마상공연을 관람한 후 몽골문화전시관으로 향합니다. 주변에는 몽골을 상징하는 여러 조형물이 가득 합니다. 아래 사진에는 ‘후르드’라 불리는 것으로 안에 불경을 넣고 해가떠서 지는 방향으로 돌리며 소원을 비는 것으로 불교가 전래된 아시아 국가들에서 비슷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IMG_9834 IMG_9835

전시관안에는 유목민의 삶과 정신을 그리며 그일상을 담은 몽골전통예술품이 가득합니다.

 

 

 

 

 

IMG_9841

한쪽에는 초원에서의 고된 삶을 달래주던 전통악기들을 볼 수 있습니다. 동그란 기타모양의 악기는 ‘텁쇼르’로 서몽골족 악기로 활을 사용하지않고 손으로 연주합니다. 가운데 악기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머링호르’ 2개의 줄로 다양한 곡을 연주할 수있는 몽골의 대표적이 악기입니다. 세번째 파란악기는 ‘이흐헬’ 머링호르와 비슷 한데 양, 낙타, 염소등 몽골의 가축들의 두상이 조각되어있습니다.

 

 

 

 

IMG_9842

자연을 숭배하고 하늘을 섬긴 몽골의 전통신앙과 관련된 전시물이 인상적입니다.

 

 

 

 

IMG_9844

전통의상은 다채로운 색감과 독특한 모양의 다양한 장신구로 상당히 화려한 모습입니다.

 

 

 

 

IMG_9847 IMG_9849

구리와 놋쇠를 사용해만드 다양한 그릇과 생활도구들입니다. 초원을 떠도는 유목민의 특성상 깨지지않는 생활용기들이 필요했겠지요.

 

 

 

 

IMG_9850 IMG_9852

초원생활을 재구성한 디오라마와 목축생활에 쓰이던 도구들은 몽골의 유목문화를 대변합니다.

 

우리와 생김새도 비슷하고 공통점이 많지만, 왠지 멀게만 느껴지던 몽골과 몽골의 전통문화를 이해하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일정이 맞지 않아 전통예술공연을 못 본것이 아쉬우니 다음에는 아이들과 한번 더 방문해야겠습니다.

 

 

*.몽골문화촌

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 비룡로 1635

031-559-8018

http://www.mongoliatown.co.kr

09:00~18:00

전시관 무료

몽골민속예술공연 : 어른 6,000원, 어린이/청소년/군인/노인 3,000원

몽골마상공연 : 어른 8,000원, 어린이/청소년/군인/노인 4,000원

 

0 추천

TAG 경기관광공사 경기도여행 남양주 몽골문화촌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