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경기도 포천 가볼만한곳-한탄강 따라 비둘기낭폭포

추천여행기

경기도 포천 가볼만한곳-한탄강 따라 비둘기낭폭포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경기도 포천 가볼만한곳-한탄강 따라 비둘기낭폭포

포천여행 중 이르게 만난 눈 덕분에 이후에 눈 볼일이 많이 없었나 싶어요. 지난해 11월 말즈음이었는데도 한해가 지나가니 한참이나 오래된 듯합니다.^^ 포천 비둘기낭폭포는 사진을 담으려고 찾은 적이 있는데요. 추위가 맹위를 떨치던 날 찾았더니 또 다른 느낌이더라구요. 추위에 대비한다고 했음에도 역시나 포천의 추위는 그리 만만하지 않음을 알게 한 날입니다.

IMG_8477 IMG_8483

지난 8월에 찾았다가 3개월여만에 다시 찾았는데 자연의 변화란 참 자연스러우면서도 신비롭습니다. 이날은 또 첫눈을 만난 날이데요. 포천에서도 북쪽이라 바람이 얼마나 차가웠는지 모릅니다. 나름 겨울채비를 단단히 한다고 여러겹으로 입고 나왔는데도 가만히 서 있으면 덜덜 떨릴 정도였으니 대략 추위가 상상이 될 겁니다.

 

 

IMG_8488

비도 많지 않았고 눈도 많이 내린 때가 아니라서 수량이 많지 않을 거라고 생각은 하고 왔는데요. 그래도 이렇게 떨어지는 물줄기는 보니 반갑기만 합니다. 춥다는 핑계로 가져온 삼각대도 놓고 나왔는데요. 가끔은 두 손을 비우고 바라보는 시간도 가져야 하는데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그럴 수 있으려나 싶긴 하지만요.^^

 

 

IMG_8497

마른 잎이 그럼에도 가을빛을 담고 있어서 빛이 참 곱습니다. 하얗게 눈이 쌓이면 더 이쁘겠다 싶은데요. 공기중에 흩날리는 눈가루가 조금씩 그렇게 쌓이면 붉고 흰 겨울풍경도 보여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탄 임진강 국가지질공원은 우리나라 최초로 강을 중심으로 형성된 지질공원으로 북한의 평강군에서부터 발원한 한탄강과 그 하류에 임진강 합수부까지 형성된 공원입니다. 한탄강은 약 50~13만년 전 북한 평강군 일원에서 화산폭발로 인해서 형성된 국내 유일의 현무암 협곡으로 주상절리와 폭포 등 다양한 볼거리를 자랑하는 국내 최고의 지질명소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IMG_8501 IMG_8504

비둘기낭폭포의 아름다움에 푹 빠져 있는데요. 한탄강 현무암 협곡과 비둘기낭 폭포는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대회산리의 불무산에서 시작한 작은 하천이 한탄강과 만나는 부근에 용암대지를 깎아내려 멋진 폭포와 동굴, 그리고 깊은 협곡을 만들어 놓았는데요. 이름은 옛날부터 이곳 동굴과 절리에 멧비둘기들이 많이 살았다고 해요. 그래서 비둘기낭이란 이름이 붙었다고 하지요.

 

 

IMG_8508 IMG_8509

위 사진에서 인공적인 느낌이 드는 넝쿨식물보이지요. 그 안에 문을 만들어서 그 안쪽에서 나오는 듯이 찍었다고 하더라구요.

선덕여왕, 추노, 늑대소년, 최종병기 활 등 드라마, 영화.. 자주 등장하는 유명촬영지라서 한번 오신분들이라면 바로 여기구나 하고 알아볼 수 있을 겁니다.

겨울은 겨울인듯하지요. 떨어지는 폭포 주변 바위에 주렁주렁 고드름이 달렸어요. 물이 많지 않아서 내려가고 싶단 생각이 저절로 들지만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이 한둘이겠어요. 그럼 안이 자연그대로의 모습을 유지하기란 힘들겠지요. 그러니 지켜 줄 것은 지켜야 더 오래 나눌 수 있을 겁니다. 이곳이 또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곳이 아닙니까.^^

 

 

IMG_8521 IMG_8523

비둘기낭폭포에서 조금더 올라가니 한탄강 줄기가 훤히 내려 보이는 전망대가 있더라구요. 이걸 이전에 알았더라면 들러보고 오는 거였는데 등잔밑에 두고 멋진 경치를 놓치고 왔다 생각하니 역시나 여행 갈 때는 미리 정보를 충분히 알고 가면 더 많이 보고 올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합니다.

 

 

IMG_8526 IMG_8530

상류의 작은낭 폭포, 중간의 비둘기낭 폭포 그리고 4각 내지 6각의 기둥모양으로 갈라지는 주상절리가 잘 발달한 협곡으로 이뤄져 있는데요. 전체 길이가 약 500m고 검은 현무암으로 이루어진 협곡은 폭포와 하식동굴, 주상절리, 판상절리, 가뭄에도 마르지 않는 맑은 물, 식물 등이 어우러져서 아름다운 경관을 이루고 있는 곳입니다.

 

 

IMG_8535 IMG_8537

또다시 이동을 해도 조금 내려와 아래로 내려서니 비둘기낭폭포를 정면에서 볼 수 있는 전망대가 있더라구요. 이런이런.. 여기서 보는 멋도 괜찮은데 그전에 왜 몰랐을까 하고 무릎을 쳤네요.^^ 이렇게 잎이 마르고 겨울이라 시야가 트이긴 했는데요. 다른 계절에 잎이 무성하면 도 정면으로 폭포가 안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물줄기 따라오다 왼편으로 또 동굴이 있는데 그곳은 물이 마르지 않고 흐른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계단이 보여서 여쭤봤는데요. 미리 탐방 신청을 하면 계곡 아래로 내려갈 수도 있다고 해요. 물론 안전장비도 착용을 해야겠지요. 그리고 다음에는 포천구절초, 돌단풍을 찾아서 한탄강 둘레길도 걸어보고 싶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대회산리 415-2번지 천연기념물 제537호

0 추천

TAG 포천비둘기낭폭포 포천여행 한탄강지질공원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