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경기도 부천 추천여행 – 부천둘레길 2구간 ‘산림욕길’

추천여행기

경기도 부천 추천여행 – 부천둘레길 2구간 ‘산림욕길’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보통 시.군 등 지방자치단체의 경계는 산의 능선이나 하천 등을 기준으로 나뉘는 경우가 많은데요.
경기도 부천시는 이 ‘시의 경계’를 따라 부천을 크게 한바퀴 걸어볼 수 있는 ‘둘레길’을 조성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총 5개 구간(코스), 전체 길이는 42킬로미터이며, 구간당 소요시간은 3~4시간으로 ‘반나절’ 나들이 하기에 적당합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곳은 둘레길 2구간 ‘산림욕길’입니다.
부천시의 남쪽, 인천시.시흥시와 경계를 이루는 성주산.거마산의 능선을 따라 걷는 이 길은 전체 7킬로미터 정도로 3~4시간이면 완주할 수 있습니다.

부천둘레길은 대중교통으로 출도착 지점까지 찾아가기 아주 편리한데, 2구간은 시점이 경인선 전철 소사역이며 종점은 송내역입니다.
물론 역방향으로 걸어도 상관 없습니다.^^
BCSUNGJU262

각 역에서 실제 누리길 시.종점까지 가기 위해서는 일반 상점가.주택가를 지나야 합니다.
초행길에는 다소 혼란스러울 수 있으니 사전에 인터넷 지도 등으로 경로를 확인해 보시면 좋구요.

횡단보도, 가로등, 전신주 등에 이런 표시가 되어 있으니 주변을 잘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BCSUNGJU121

소사역에 도착하면 남쪽방향인 1번 또는 2번출구로 나갑니다.
BCSUNGJU111

여기서 정방향 서쪽, 그러니까 부천역 방향으로 조금 걷다보면 첫번째 횡단보도가 나오는데, 여기서 길을 건너 서울신학대학교 쪽으로 걷습니다.
BCSUNGJU112

언덕길을 걷다보면 길 왼편에 수령이 무려 1천년 이상으로 추정되는 은행나무 고목(보호수)이 보입니다.
둘레가 5미터나 되는 이 은행나무는 말 그대로 산신령급이네요.^^
나무 앞에는 제단도 놓여 있답니다.
BCSUNGJU126BCSUNGJU130

보호수를 보고 나서 조금 더 걸어가면 서울신학대학교 정문이 보입니다.
학교 안쪽으로 들어가서 성주산체육공원으로 넘어가도 되고, 정문 왼편 가장자리 골목길을 따라 공원 입구로 걸어가도 됩니다.
BCSUNGJU137

산림욕길의 시작점인 성주산체육공원 입구에는 둘레길과 관련된 아무런 표지가 없습니다.
그래서 여기가 맞는지 긴가민가 하게 되는데요.
등산로를 따라 조금 올라가면 부천둘레길을 알리는 작은 표지.표식들이 하나 둘 눈에 들어 올겁니다.

둘레길 입구를 제대로 찾았다면 앞으로 계속 이런 다양한 표지를 볼 수 있고, 중간중간 전체 노선도를 볼 수 있습니다.
BCSUNGJU155

약수터도 종종 있는데, 마셔도 되는지는 수질검사 결과표를 꼭 확인해 보세요.
BCSUNGJU158

산림욕길이라는 제목처럼 다양한 수종이 무리를 지어 자라는 곳을 따라 산책로가 정비되어 있습니다.
BCSUNGJU170

곳곳에 시가 적힌 나무판을 볼 수 있으니 잠시 쉬면서 읽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BCSUNGJU190

시민공원 답게 쉼터가 잘 마련되어 있으며 간단한 생활체육도구 역시 설치되어 있습니다.

부천의 둘레길을 걷다보면 정상 혹은 능선 중 높은 곳에 이런 정자가 마련된 걸 볼 수 있는데요.
이곳은 성주정입니다.^^
BCSUNGJU209

2층짜리 정자 앞 쉼터에는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산림욕길 전체 구간도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위치를 표시해 놨기 때문에 어디까지 왔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지요.
BCSUNGJU210

둘레길을 걷다보면 이렇게 산책로 가운데, 혹은 산책로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독특한 모습을 한 바위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답니다.
BCSUNGJU221

오르락 내리락 산길을 걷다보면 이 구간 유일의 구름다리, 즉 ‘하우고개 구름다리’를 지나게 됩니다.
이곳에서는 이웃 ‘시흥시’에서 조성한 늠내길과 연결이 된답니다.
BCSUNGJU233

두 가지 길을 섞어서 걸어보는 재미가 있으니 기회되시면 도전해 보세요.~
BCSUNGJU275

구름다리를 건너면 ‘하우고개’의 유래를 소개한 안내판을 볼 수 있습니다.
옛 사람들이 가파른 고개를 오르다가 고갯마루에서 ‘하우- 하우-‘ 거친 숨을 몰아 쉰 것에서 ‘하우고개’란 이름이 생긴 거라는 군요.
BCSUNGJU259

여기서부터 정상까지는 꽤 가파른 길이 이어집니다.
하우고개가 아니라 이 길 정상에 오르면 쉼터에 이르러 ‘하우- 하우-‘ 하게 되네요.^^;
BCSUNGJU270

쉼터에서 잠시 땀을 식힌 후 철조망 길을 따라 걷는데, 이제부터는 대부분 내리막길이랍니다.
길 오른쪽으로는 부천시가의 전경이 나뭇가지 사이로 보입니다.
BCSUNGJU299

내리막이 끝나면 잠시 도로변을 따라 걷습니다.
BCSUNGJU310

도로 왼쪽, 언덕길을 따라 걷다보면 버스종점이 보이고, 오른쪽으로 거마산 둘레길 표지가 보입니다.
거마산 둘레길은 이곳에서 별도로 조성한 둘레길이며, 부천둘레길과 겹치는 구간도 있고, 다른 구간도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갈림길이 많은데, ‘산림욕길’ 표지를 잘 따라 가면 그리 어렵지 않게 가고자 하는 길을 찾을 수 있답니다.
BCSUNGJU321

거마산 정상에는 거대한 바위가 무더기로 자리잡고 있구요.
고풍스러운(!) 경계표지가 한쪽에 이렇게 서 있습니다.^^
BCSUNGJU342BCSUNGJU336

이후 하산길에도 바위 무더기는 계속 볼 수 있습니다.

이 친구는 타조? 펭귄? ㅎㅎ
BCSUNGJU385

이 친구는 고래??
BCSUNGJU408

여러가지를 연상케 하는 재미있는 바위도 있네요.

이쪽에는 전망대가 하나 있는데, 부천시내 전체가 한 눈에 들어오며 김포공항까지 보입니다.
BCSUNGJU364

이번에도 어김없이 청설모 한 마리를 만났습니다.
사람을 많이 봐서 그런지 사람을 봐도 도망가지 않고 제 할 일(?) 다 하고 어디론가 사라지더군요.~
BCSUNGJU414

종점에 가까워지면 소나무숲길을 지나는데, 이곳에서도 시를 읽을 수 있습니다.
BCSUNGJU449BCSUNGJU451

둘레길 막바지, 길 왼쪽에 공터가 보이는데, 그 유명한 ‘소사 복숭아’의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복숭아 농원입니다.
소사(부천)의 복숭아는 옛날 교과서에도 등장할 정도로 전국 명물이었다는군요.
BCSUNGJU484

서울에서 제일 가까운 도시인 부천은 급속한 산업화를 겪게 되고, 논밭은 공장과 상가, 주택가로 변모해 그 많던 복숭아 재배지는 거의 사라졌다고 합니다.
BCSUNGJU469

그래도 지역 주민들은 소사 복숭아 살리기에 꾸준히 노력하고 있고, 매년 여름이면 이 아래 부천여자중학교 운동장에서 소사 복숭아축제를 엽니다.
기회되시면 축제 때 구경 한 번 해 보세요. 소사 복숭아를 직접 판매합니다.^^
BCSUNGJU497

드디어 종점에 도착했습니다.
BCSUNGJU508

이곳에는 부천둘레길 종합 안내판이 제대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BCSUNGJU517

여기서 송내역까지는 주택가 인도를 따라 걸어가면 됩니다.
담벼락에는 복숭아축제와 지역 모습을 담은 사진이 붙어 있지요.
BCSUNGJU526

이 구간은 표지판이 주로 전신주 등에 드문드문 표시가 붙어 있으니, 길찾기 애매하면 동네 주민들에게 물어 보세요.^^;
BCSUNGJU531

무사히 길을 찾았다면 송내역 남쪽출구를 볼 수 있습니다.
BCSUNGJU540

이렇게 부천둘레길 2구간 ‘산림욕길’을 걸어 봤습니다.
이름 그대로 숲길을 따라 산림욕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걷기좋은 길이네요.

부천으로 나들이 가시면 쉬엄쉬엄 걸어 보세요.~

0 추천

TAG 걷기 좋은 길 경기남부여행 경기도여행 도보여행 부천관광 부천둘레길 부천시 산림욕길 성주산 둘레길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