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경기도 김포 추천여행 – 평화누리길 2코스 조강 철책길

추천여행기

경기도에서 지난 2010년 5월 8일 개장한 DMZ 평화누리길.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곳은 김포시 구간의 두번째 길인 ‘조강 철책길’입니다.
GMP02C117

조강철책길은 문수산성 남문에서 출발해 애기봉 입구까지 걷는 8킬로미터 거리의 도보여행길입니다.
출발점에서 문수산 정상을 400미터 정도 남겨 둔 홍예문 앞까지는 오르막 산길이라 힘이 들지만, 이후로는 거의 평지 혹은 고도가 낮은 산길이라 걷기에 비교적 부담이 없습니다.

조강철책길의 시점은 문수산성 남문은 대중교통으로 접근하기 편리합니다.
영등포역, 당산역, 송정역 등에서 강화터미널행 88번 경기버스를 탄 후 성동검문소 정류장에서 내리면, 진행방향 오른쪽으로 출발점이 보입니다.
GMP02C112

출발점에는 평화누리길 완주 안내수첩과 도장보관함, 평화누리길 경로 약도, 그리고 김포시 안내지도가 함께 설치되어 있습니다.
GMP02C115

전체 구간을 확인하고 산길을 오릅니다.
GMP02C118

문수산 등반길은 등산로 치고는 생각보다 폭이 넓은 편인데, 중간중간 급경사가 있고, 자갈길이라 미끄럽기에 걷는 내내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오르막길보다는 내리막길에서 조심해야 하지요.^^;
GMP02C142

문수산의 특징 중 하나는 등산로에 소나무류의 키 큰 침엽수가 많다는 점입니다.
참나무류의 활엽수가 많은 경기도의 다른 산과는 다른 느낌을 준답니다.
GMP02C129

문수산성의 성곽이 보이는 곳까지 가파른 등산로가 이어지지만, 대신 고도는 순식간에 높아집니다.

생각보다 빨리 성곽이 눈에 들어오는데, 이후 홍예문까지는 거의 성곽을 따라 걷게 됩니다.
GMP02C146

성곽은 북한산성처럼 아직 복원되지 않은 구간이 많습니다.
그래도 여기서부터 홍예문까지는 비교적 제대로 된 성곽을 보면서 걸을 수 있습니다.
GMP02C187

홍예문까지는 두 곳의 전망대 겸 쉼터가 있는데요.

첫번째 전망대는 지붕이 없는, 작은 공연장 모양입니다.
이곳에서는 저 아래 염하와 그 주변 풍경을 시원스럽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GMP02C185

길을 계속 따라 걷다보면 두번째 전망대가 나오는데요.
이곳에는 팔각정과 꽤 넓은 평상이 놓여 있습니다.
GMP02C231

팔각정 옆에는 문수산성 안내판이 있으니 한 번 읽어 보세요.
GMP02C235

팔각정에서는 임진강과 한강이 만나는 두물머리가 한 눈에 들어오는데, 이 구간이 조강(祖江)입니다.
참고로, 한강처럼 길이가 긴 강은 구간에 따라 다른 이름이 붙기도 하는데, 여주 남한강 구간을 ‘여강(驪江)’이라고 부르는 게 한 예입니다.
GMP02C233

팔각정에서 홍예문까지는 비교적 평탄한 능선길이며, 곳곳에 긴의자가 많아 잠시 조강을 바라보며 휴식을 취하기 좋습니다.
GMP02C277GMP02C269

동네 공원길같은 숲길을 걷다보면 이윽고 홍예문과 만납니다.
GMP02C287

홍예문(아문) 앞에서는 여러 곳으로 길이 나뉘는데, 평화누리길은 여기에서 문수산 정상으로 향하지 않고 산 아래 청룡회관쪽으로 내려갑니다.
시간에 여유가 있으면 잠시 문수산 정상까지 올라갔다와도 됩니다. 편도 400미터 거리.
GMP02C298GMP02C297

길을 걷다보면 다양한 꽃을 볼 수 있는데, 홍예문 주변에는 때죽나무가 한창 꽃을 피우고 있기에 사진으로 담아 봤습니다.^^
GMP02C292

홍예문을 지나자 마자 보이는 내리막길은 계단이 함께 설치되어 있습니다. 기왕이면 안전한 계단을 이용하세요.~
GMP02C300GMP02C309

계단이 끝나면 도로처럼 넓직한 흙길 구간이 나오는데, 조금 더 걷다보면 청룡회관 팔각정이 보입니다.
GMP02C320

앞서 본 산성길의 전망대보다 고도는 낮지만, 이곳에서는 김포평야를 조망하면서 잠시 쉬어갈 수 있습니다.
GMP02C321

팔각정에서 더 내려가면 길의 폭은 2차선도로와 맞먹을 정도로 넓어집니다. 이게 산길이 맞나 싶을 정도죠.
GMP02C332

내리막길이 끝나면 쉼터가 있는데, 여기에는 문수산 등산안내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GMP02C334

계속 내리막길을 걷다보면 갑자기 평탄한 침엽수길이 나오는데, 그 모습이 꽤 볼만합니다.
GMP02C347

짧지만 인상적인 침엽수길 중간에 평지로 이어지는 갈림길이 있습니다.

나무계단을 따라 내려가면 평화누리길 통과문이 나오고, 이후 쌍룡대로(쌍용대로)까지는 마을길을 따라 걷습니다.
GMP02C356

주변에는 전원주택이 많은데, 집마자 정원을 잘 가꾸고 있어서 의외로 다양한 꽃들을 감상하며 걸을 수 있습니다.^^
GMP02C393GMP02C410

전원주택 단지 앞에는 보리밭도 있더군요.
GMP02C423

엄청난 규모의 새싹유치원을 지나 조금 더 걸어가면 쌍용대로 입구가 나옵니다.
600미터 구간은 비포장도로인 이 길은 군사용 도로이며, 도보여행객들을 위해 개방하고 있습니다.
GMP02C434

길 입구에는 평화누리길 구간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구요.
GMP02C438

비교적 넓직한 산길을 따라 걷다보면 넓은 공터가 나옵니다.
여기가 조강철책길의 딱 중간에 해당하는 지점입니다.
GMP02C446

안내표지를 따라가면 이제는 내리막 숲길이 나오는데, 앞서와는 다르게 전형적인 숲길입니다.
GMP02C451

이 구간 또한 짧지만 아름다운 숲길이랍니다.^^
GMP02C454

숲길이 끝나면 다시 마을길입니다.
GMP02C483

마을에는 벽화를 그려놓은 담장이 곳곳에 있는데, 갈림길에 있는 이 집 담장에는 ‘어린왕자’가 그려져 있습니다.
GMP02C479

조강1리 다목적회관(마을회관)까지도 마당 넓은 전원주택이 많은데, 역시나 잘 가꿔 놓은 화단이 있어서 아름다운 꽃을 보며 걸을 수 있습니다.
GMP02C488

다목적회관에 도착하면 잠시 쉬어갈 수 있습니다.
회관 초입에 팔각정 쉼터가 있지요.^^
GMP02C492

다목적회관은 평화누리길 제1호 게스트하우스(숙박처)로 지정된 곳으로, 지난 2016년 4월 26일부터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GMP02C500

1인 1만원 정도의 저렴한 숙박비만 내면 이곳에서 하룻밤 묵어 갈 수 있습니다.
식사비를 추가하면 마을에서 제공하는 가정식도 맛볼 수 있답니다.^^

현관문에 이장님과 총무님 연락처(전화번호)가 붙어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이용해 보세요.
GMP02C498

평화누리길은 다목적회관 왼쪽 농로를 따라 조강저수지까지 이어집니다.
GMP02C502

조강저수지는 아담한 크기라 둘레를 한바퀴 걸어볼 수 있습니다.
GMP02C525

조강저수지에서는 저 멀리 한강변의 철책길이 보입니다.
거리가 꽤 멀기는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아! 저기가 철책이구나’ 알 수 있답니다.
GMP02C535

조강저수지에서 농로를 따라 산기슭까지 걸어가는 동안은 길 왼편으로 철책이 계속 보입니다.

농로가 끝나고 언덕길로 접어들면 작은 마을이 보입니다.
GMP02C550

여기에도 갈림길이 많은데, 평화누리길 안내표지가 잘 설치되어 있어서 길찾는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GMP02C556

계속 표지를 따라 걷다보면, 표지는 어느 가정집을 향합니다.
이 지점에서 당황하게 되는데요.
GMP02C572
가정집 오른쪽 위를 보면 철망으로 된 담장에 누리길 인식표가 달려 있습니다.
GMP02C581

그쪽으로 걸어 올라가면 오솔길이 나옵니다.

초입에는 진행방향 오른쪽으로 자작나무가 숲을 이루고 있는데, 나무들이 아직 어려서 키가 작지만 그래도 볼 만은 합니다.^^;
GMP02C588GMP02C600

숲속 오솔길을 따라 조금 더 걷다보면 내리막길, 평화누리길 3코스 시점인 애기봉 입구를 알리는 문이 나오고 드디어 2코스 여정은 마무리됩니다.
GMP02C603

2코스까지 편도 표준 소요시간이 3시간 20분인데, 거의 비슷한 시간에 도착했네요.
GMP02C604

이제 서울로 돌아가는 버스를 타기 위해 느티나무 고목을 찾아갑니다.

나무가 워낙 커서 3코스 시점에서도 두 그루의 고목이 바로 보인답니다.
GMP02C608

느티나무 고목 아래에는 삼거리가 있는데, 여기에서 김포 하성면사무소 앞 버스종점까지 가는 마을버스를 탈 수 있습니다.

따로 버스정류장 표지판이 없지만, 이 앞에서 기다리고 있으면 버스가 태워줍니다.

버스는 한 시간에 한 대 꼴로 다니며, 하성면사무소 앞에서 이곳까지는 편도 10~15분, 그 반대로 갈 경우 조금 더 걸립니다.
GMP02C620GMP02C624

하성면사무소 앞에서 내린 후 서울방향으로 갈 경우 길 건너 골목길로 조금 더 들어갑니다.
2번 경기버스 종점이 그곳에 있는데, 버스는 10~15분에 한 대 꼴로 자주 있습니다.

김포공항까지는 편도 50분에서 1시간 정도가 표준 소요시간인데, 버스가 김포도시철도 공사 구간을 지나는 관계로 출퇴근 시간대에는 더 많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경기도 평화누리길 김포시 두번째 구간인 ‘조강철책길’을 걸어 봤습니다.

문수산 등산로를 이용하면 여러가지 응용구간을 만들 수 있으니, 자신만의 평화누리길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TAG 경기도 김포관광 김포시 김포여행 조강 철책길 평화누리길 평화누리길 2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