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공감여행기 > 경기도 광명시 추천여행-시원하게 여행하자 광명동굴

추천여행기

경기도 광명시 추천여행-시원하게 여행하자 광명동굴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동굴 내부 사진

광명동굴

도심 속 동굴테마파크, 와인 동굴, 경기도 광명시 가볼만한 곳.

 “1972년 폐광된 광명동굴(구 시흥광산)은 일제 강점기 징용과 수탈의 현장이자 해방 후 근대산업화의 흔적을 고스란히 간직한 곳으로 1972년부터 2011년까지 40년 동안 버려진 채 새우젓 냄새가 진동하던 폐광이었습니다.  2011년 광명시에서 매입 후 문화예술체험과 힐링 공간으로 만들어 산업유산으로서 가치와 문화적 가치를 결합한 대한민국 최고의 동굴테마파크로 자리 잡아 폐광의 기적을 이뤘습니다.” 광명동굴 소개 글에 담긴 내용이다.

광명동굴은 누군가 동굴 속 음악회를 다녀와 올린 여행기를 통해 처음 알게 된 곳이다. 한여름의 찌는듯한 더위에 시원한 동굴 속 음악회라니, 와~괜찮은데 한 번 가봐야겠다 마음먹은 게 한참 전인데 이제야 다녀오게 되었다.

동굴예술의 전당, 동굴 아쿠아월드, 친환경 식물공장, 와인 동굴과 레스토랑 등 동굴 속을 돌아보면서 몇십 년 동안 버려진 동굴을 어떻게 이렇게 바꾸어 놓았을까, 그저 신비스럽고 폐광의 기적과 창조경제의 모델이라는 표현이 조금도 어색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기자기한 재미에 신비한 느낌으로 상상력을 키워주어 학생들에게도 교육적 가치가 높은 곳이라서일까. 요즘 수학여행지 중 학생들에게 가장 좋은 평가를 받으며 중고등학교 수학여행지로도 각광을 받고 있는 곳이다. 

 

선광장 전경

 

선광장

라스코 동굴벽화를 관람하고 광명동굴로 올라가며 보았던 선광장은 채굴된 광석을 선별하던 곳으로, 선광장의 기계시설들은 모두 없어졌지만 기계를 고정하던 기초석들은 100년 역사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산업유산이다.

불빛이 가득한 동굴내부

동굴여행은 한여름에도 얇은 겉옷 하나 챙겨가기

이날 낮 기온이 한여름을 방불케 할 만큼 더운 날씨였는데도, 동굴 안으로 들어서니 시원하다 못해 서늘한 느낌까지 들었다. 동굴 안은 항상 13도의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고 있어서 여름이라도 긴 팔의 얇은 겉옷 하나는 챙겨가야 추위에 떨지 않는다. 

동굴 안으로 들어서 바람을 온몸으로 체감하며 바람길을 지나면 웜홀 광장이다. 과거 여행을 떠나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연결 통로인 웜홀 광장에 도착하면, 동굴 속 환상여행의 시작을 알리듯 LED 조명으로 빛을 밝혀 화려하게 반짝이는 빛의 터널이 기다리고 있다.

동굴 내부 예술의 전당

▲동굴 예술의 전당

빛의 터널을 지나 만난 곳은 동굴 예술의 전당이다. 한여름 동굴 속 음악회로 마음이 끌렸던 바로 그곳이다. 위로 올라가는 계단이 막혀 있어 올라가서 내려다보지는 못하고 아래에서 담으려니 공연장이 한 프레임 안에 들어오지 않는다. 한여름의 무더운 날씨에 지친 심신을 쉬어가기에 이보다 좋을 수가 있을까  에어컨 바람이 아닌 동굴 속 자연의 시원함 속에서 다양한 공연을 관람할 수 있으니 말이다.

 

아쿠아월드 사진

 ▲동굴 아쿠아월드​

동굴 속에 아쿠아 월드가 있다고!!

부와 복을 상징한다는 황금색 물고기 ‘금용’을 비롯해 1급수에서 서식하는 토종물고기와 세계 곳곳의 다양한 물고기를 만날 수 있다.  광명동굴에서 나오는 깨끗한 지하암반수를 이용해 만든 아쿠아 월드는 동굴 속에서 수중 생태계를 관찰할 수 있는 이색적인 경험이다.

동굴 속 식물원을 구경하는 사람들

▲동굴 식물원과 식물공장 

동굴 안에서 어떻게! 라는 의문과 함께 가장 신비스럽고 놀라운 발상이라고 느껴졌던 곳은 아쿠아 월드와 함께 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친환경 채소를 재배하는 식물공장과 생태계의 순환을 보여주는 식물원이었다.  식물공장에서 재배된 식용채소는 와인레스토랑 ‘마루 드 까브’에서 사용하고, 식물원의 식물은 물을 정화해 내보내는 습지와 같은 역할을 하는 곳이었다.  햇빛 대신 LED 조명을 통한 광합성 작용으로 식물이 생장하고 산소공급과 공기정화작용을 하는 천연식물원을 만들었다.

물고기가 있는 수족관에서 분해된 물고기의 배설물과 유기물 등은 물과 함께 식물의 영양분 역할을 하며 통과된 물은 자연 정수되어 다시 수족관으로 흘러들어 가는 순환을 하며 자동 물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다양한 테마의 동굴들

▲황금길. 소망의 초신성. 황금패 소망의 벽. 풍요의 여신, 황금궁전.

 금빛으로 빛나는 소품들

 황금의 방  

동굴 속 이동 경로를 따라 쭉쭉 앞으로 빠져나가다가 갑자기 정체 현상이 일어났다. 뭘까? 사람들은 모여있고 번쩍번쩍 빛을 발한다. 황금길로 들어선 것이다. 금. 은. 동 등을 채굴했던 광명동굴의 역사를 담은 그 길로 들어서면 소망을 기원하는 에너지를 전달하는 신비롭고 아름다운 별빛의 초신성,  소망을 적은 황금패를 걸어두는 소망의 벽, 부와 행복을 기원하는 풍요의 여신, 동굴요정 아이샤가 품고 있는 금궤를 만져보는 체험공간과 돌을 두들겨 만든 금을 보관하는 보물 상자가 줄지어 있다.  모두가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줄을 서서 만져보고 기념사진 남기기 바쁘다. 그 모습이 꼭 황금 캐러 모여든 사람들 같다.

동굴 속 폭포

황금폭포

황금 폭포는 동굴지하수를 이용하여 만든 폭포로 높이 3.6m, 넓이 8.5m로 광산 시절 채굴된 광석을 떨어뜨리던 구멍 역할을 했던 곳이다. 동굴 안에서 힘차게 흘러내리는 폭포수 또한 진귀한 모습이다. 

지하로 내려가는 길

수평레벨에서 지하1레벨로 내려가는 길

동굴 지하호수 안내판

지하 1레벨로 내려가는 동굴지하세계

수평레벨에서 지하 1레벨로 내려가는 길은 광부들이 광석을 채굴하기 위해 오르내리던 통로이며 채굴한 광석을 실어 나르던 길이다. 지하 1레벨로 내려가면 공포 체험관, 동굴지하호수, 신비의 용, 동굴의 제왕, 불로문 등 또 다른 신비의 세계가 기다리고 있다. 

깊은 동굴을 걷는 사람

다양한 동굴 속 조형물들

▲웅장하고 화려한 동굴의 제왕

판타지 웨타 갤러리에 들어서면 동굴의 제왕, 골룸, 간달프 지팡이, 2015 광명 국제판타지콘셉트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157점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그중 영화 ‘반지의 제왕’ ‘호빗’ ‘킹콩’ 등을 제작한 뉴질랜드 최고 영상기업인 웨타 워크숍이 두 달여 동안 제작한 길이 41m, 무게 800kg의 동굴의 제왕은 웅장한 스케일과 화려함에 와~~아 하는 감탄사가 절로 터져 나온다. 동굴 전체를 압도하는듯하다.  

광부의 삶을 표현한 인형들

 광부의 삶이 담긴 현장 근대 역사관

숨쉬기도 힘든 지하 275m 갱도에서도 노다지를 꿈꾸던 광부의 삶, 일제강점기 징용과 수탈의 역사현장인 광명동굴에서 일하던 광부의 당시 노동현장을 실재모형으로 재현해 놓은 모습과 각종 영상자료를 근대 역사관에서 볼 수 있다.

동굴속 와인 저장고

동굴속 와인 저장고

194m의 터널로 이어진 와인 동굴

각 지역의 와이너리는 그 지역에서 나는 와인을 대표로 한다. 그런데 와인 한 방울 나지 않은 광명시에서 이 와인 동굴을 통해 대한민국 국산 와인의 메카로 자리잡았다. 전국 각지의 특산과실로 만든 우수한 품질의 국산 와인 100여 종을 한 곳에서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곳은 이곳 광명 와인 동굴이 유일하다. 한곳에 모아 놓고 보니 국산 와인 종류가 이렇게 많구나 하는 것도 시음하고 나면 손에 국산 와인 한 병쯤 들고나오게 될 만큼 와인 맛이 참 좋다는 것도 새삼 깨닫는다. 우리 음식과 맞는 맛이라니 우리 입맛에 좋을수 밖에, 전국 어디에서도 만날 수 없는 광명 와인 동굴만의

특별함이 또 있다. 독특한 분위기의 동굴 속 와인레스토랑이다.  와인 동굴로 들어서면 와인에 관한 전시, 시음, 판매, 와인 저장실(Cellar)을 지나 깊숙한 안쪽에 자리 잡은 와인 레스토랑 ‘마루 드 까브’가 있다. 한우, 광어, 연어 스테이크와 국산 와인의 조합이 기대된다.

동굴속 와인 저장고

자동차 이모티콘여행팁

-광명동굴 홈페이지:http://cavern.gm.go.kr

-동굴 관람 요금(와인 동굴 입장 포함)

어른 4,000원/청소년(중.고등학생) 2,500원/어린이 1,500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라스코 동굴벽화 광명동굴展(아시아 순회)이 진행 중이다.(2016.4.16~9.4)

광명동굴과 라스코동굴벽화전 통합권으로 함께 돌아보면 표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어른 10,000(라스코)/12,000(라스코+광명동굴)

청소년 7,000원(라스코)/8,000원(라스코+광명동굴)

어린이 5,000원(라스코)/6,000원(라스코+광명동굴)

-라스코 동굴벽화☞http://blog.naver.com/binsuk8/220701957503

-라스코 동굴벽화와 광명동굴을 돌아보고 위쪽 동굴전망대 ‘스카이 뷰'(맑은 날씨에는 인천 앞 바다까지 바라볼 수 있는 곳)와

아래에 있는 업사이클(버려진 것들의 재탄생) 아트센터(입장료 무료)도 놓치지 말자

-주변 가볼만한 곳:뚜벅이라면 무료 투어버스 노선따라 하루코스로 다녀와도 좋다.

-주차: 제 1주차장(유료 3,000원)

-네비게이션:광명동굴/광명시자원회수시설

-대중교통:7호선 철산역/KTX 광명역에서 17번 버스→광명동굴 종점

-무료 투어버스 운행(광명시민 제외/탑승시 신분증 확인):문의 및 버스시간 상세안내 아래 사진 클릭 

투어버스와 운행표

*경기도 광명시 가학로 85번길/☎1688-3399

1 추천

TAG 경기도가볼만한 곳 경기도여행지추천 광명동굴 광명시가볼만한곳 동굴전망대 라스코동굴벽화전 업사이클 아트센터 와인동굴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