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공감여행기 > (용인 가볼만한 곳)화가 장욱진 가옥

나의여행기

(용인 가볼만한 곳)화가 장욱진 가옥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마음이 맑아지는 시간

화가 장욱진 가옥에 가다

 

고택을 가는 일은 항상 가슴 두근거린다.

고택에서 느끼는 편안함도 좋고 그 곳에 살았던 분의 향취도 느낄 수 있다.

양주 장욱진 미술관을 다녀온 뒤라 그의 고택이 더 궁금해졌다.

풋풋한 여름 냄새가 나던 날 용인시 마북에 있는 장욱진 고택으로 카메라를 들이대 본다.

화가 장욱진 가옥

가옥의 모습 가옥 안내가 새겨진 돌 가옥 안내가 새겨진 돌

가옥의 전경 가옥의 전경

고층 아파트 사이를 비집고 들어가니 기와 담장으로 이어지는 예쁜 골목길이 나타난다.

한옥마을의 입구처럼 고즈넉한 분위기다. ㅁ자로 된 한옥, 예쁜 양옥과 집운헌이라는 찻집이 있다. 터가 꽤 넓다.

가옥의 전경

가옥의 전경

가옥의 전경

장욱진 가옥은 화가 장욱진이 1986년부터 1990년 타계 할 때까지 거주하며 작품 활동을 하던 집이다.

한옥은 원래 초가집이었던 것을 세월이 흐르면서 지붕을 개조하여 슬레이트를 얹었단가 현재는 기와를 얹은 팔작지붕이다.

안채, 사랑채, 광채와 정자로 구성되어 있다. 사랑채는 장욱진이 생전에 작업실로 사용하였다.

조선시대 말기 경기도 민가의 전형적인 형태로 건축학적 의의가 크다. 2008년 9월 17일 등록문화제 제4004호로 지정되었다.

양옥은 장욱진이 직접 설계하여 짓고 기거하던 곳으로 현재는 전시실로 사용하고 있다.

장욱진이 설계한 양옥

장욱진은 현대 미술사에서 한국적 추상화를 확립한 거장 중 한명으로 높게 평가 받는 화가이다.

역사학자 이병도의 사위이기도 하다.

8세부터 이미 그림에 대한 소질을 보여 1937년에는 전조선학생미술전람회에서 최고상을 받고 1939년에 도쿄 제국 미술학교에 진학했다.

경성 제2고보 재학 중 일본인 교사에게 항의하다 퇴학 당한데다가 성홍열을 앓고 몇 년 쉰 탓에 대학 진학이 늦었다.

그는 김환기, 유영국, 이중섭등과 함께 유학 2세대 군에 속하며 어느 정도 서구 미술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진 상태에서 미술교육을 받았다.

1944년부터 일제에 의해 강제 징용을 당해 일하던 중 해방을 맞고 박물관 직원과 미술교사로 일하며 미술활동을 재개한다.

유아적이고 토속적인 감성을 추상화시킨 독보적인 화가로 인정받고 있다.

장욱진의 작품 장욱진의 작품 장욱진의 작품   장욱진의 작품 장욱진의 작품 장욱진의 작품 장욱진의 작품 장욱진의 작품

마침 탄생 100주년 기념으로 판화전이 양옥집 전시실에서 열리고 있다(2016, 5, 19 -6, 19).

양주 장욱진 미술관에서 보던 그림과 비슷한 그림들이 아기자기 전시되어 있다.

쉬운 듯, 어려운 듯 한 그림 아래 영어로 된 화가의 싸인이 눈에 띈다.

이곳에서 그리고 직접 싸인한 그림을 보고 있으니 뿌듯하다.

집운헌의 입구 집운헌에서 바라본 안뜰

차를 마실 수 있는 집운현은 장욱진 화가의 셋째 사위분께서 다실을 운영하고 있다.

화가는 그림을 그리지 않을 때는 술을 드셨고 술을 드시지 않으면 그림을 그렸다고 한다.

장욱진의 작품

장욱진의 작품이 새겨진 돌

 

그림이 유아적이라 그냥 기분이 좋다.

작품을 다 이해할 것 같기도 하고, 작가의 의도를 더 깊이 파고들려고 하면 아리송하기도 하다.

아파트 숲 속에 위치해 있지만 화가의 가옥에 들어서면 한적하고 편안하다.

마음이 심란할 때도, 심심할 때도 쉽게 다녀올 수 있어서 좋다.

장욱진 문화재단에서 마련하는 문화교실에 참여할 수도 있고, 전시회에 맞춰 가면 더 의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장욱진 판화전을 볼 수 있어서 행운이다.

 

주소: 용인시 기흥구 마북로 119-8

개관: 오전 11시 – 오후 5시

월요일 국경일 휴관

 

0 추천

TAG 장욱진미술재단 집운현 화가장욱진가옥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