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하남 가볼 만한 곳, 천주교 성지 구산성당과 구산성지

추천여행기

하남 가볼 만한 곳, 천주교 성지 구산성당과 구산성지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91 (2)

서울에서 동쪽으로 ‘미사리’라고 불리는 지역이 있죠. 바로 경기도 하남인데요. 하남이 요즘  하루가 다르게 변모하고 있습니다. ‘미사강변지구’ 개발이 한창이라 그렇습니다. 이 새로 지어지고 있는 신도시 한복판에 자리잡은 명소 하나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하남시 유적4호 <천주교 구산성지>입니다.

1

구산성지 주차장 쪽에도 ‘공사중 접근 금지’  안내판이 많이 보이네요. 이 주변 일대에 아파트가 들어서고 있어 그렇습니다. 자, 그럼 구산성지 안으로 들어가 보실까요?

2

입구에 들어서면 만나게 되는 이 성모자상은 조각가  김세중 작가의 작품입니다. 서울대 미대 학장, 국립현대미술관장 등 을 역임하신 분이시죠. 김세중 작가 부인이 바로 유명한 여류시인 김남조 시인입니다.

 

3

어느 분은 길상사 관음상과 비슷한 느낌이라고도 하시더라구요.

 

4 (2)4

이곳 구산 성지와 관련된 성인은 ‘김성우 안토니오’입니다. 1839 년 기해박해 때 체포되었다가 1941년 4월 용산에서 교수형에 처해진 뒤 이곳 구산에 묻혔습니다. 김성우 안토니오 외에도 8명의 순교자가 이곳에 묻혀 있습니다.

56

새로운 설치물들이 많이 새로 생겼네요.

7 (2)

이 분이 김성우 안토니오 입니다. 이 곳에는 김성우, 김우집과 그의 동생, 사촌, 조카 등 가족들이 함께 묻혀 있습니다. 하남에는 그 후손인 경주 김씨 집안과 구산지역 주민들이 함께 신앙공동체를 일구어 왔습니다.

7

이렇게 성인들의 진묘가 있어서 매년 전국 각지에서 천주교 신자들이 성지순례를 하러  오는 곳이기도 합니다.

9오른쪽으로 십자가의 길이 쭉 이어져 있구요.

8

한옥과 서양 건축 양식이 섞인 작고 예쁜 성당도 소나무 숲 사이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10

이 분은 피에르 모방 신부라고, 우리나라  최초의 외국인 신부님이라도 들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신부, 김대건 신부님을 사제의  길로 이끈 분도 이 분이라고 하구요. 김대건 신부님도 귀국해서 이곳 구산에서 가장 먼저 미사를 드렸다는 말이 전해오고 있습니다.

11

교우들이 함께 운영했다는  옹기 가마도 복원되어 있구요.

 

12 (2)

기와로 쌓은 담장도 이렇게 예쁩니다.  ‘구산’이라는 이름은 거북이가 엎드려  있는 것 같다는  지형에서 유래한 이름이라 해요.

12

13 14 15

로마교황청은 1925년 김성우 성인을 한국 79위 복자 위에 올렸고 1984년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한국을 방문했을 때 한국 103위와 함께 성인으로 시성했다고 합니다.

16

종교 성지로서 뿐 아니라 그냥 산책하며 사색하기에도  좋은 공간입니다. 실제로 이곳에서 드라마, CF 촬영도 많이 했구요.

구산성지: 경기도 하남시 망월동 387-10 (031-792-8540) 입니다.

 

17

구산성지에서 자동차로 약 5~10분 떨어진 곳에 <구산성당>이 자리하고 있는데요. 요즘 이곳을 철거, 이전한다는 얘기가 있어서 한번 찾아가 보았습니다.

1920

‘구산성당’은 우리나라 근대사적으로 역사적 가치가 큰 건축물입니다. 순교성인 김성우의 생가터이자,  피에르 모방 신부가 은신하면서 우리말과 우리 문화를 배웠던 곳입니다. 이 성당 건물은 그 자리에 1956년 천주교 교우들이 직접 지은  것으로 철거하기엔  역사적 의미가 큰  근대유산입니다.  철거되는 일은 절대로 없었음 싶구요, 가능하면 이전도 하지  않고 그 자리를 지켜주면 좋겠습니다.

2122

구산성당: 경기도 하남시 미사대로 298-19 (하남시 망월동 358-3) (031-792-4631)

0 추천

TAG 구산성당 구산성지 천주교 성지 하남 가볼만한 곳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