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공감여행기 > 자연속에서 찾는 마음쉼터-포천 평강식물원

추천여행기

자연속에서 찾는 마음쉼터-포천 평강식물원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2016.9.7포천 평강식물원

 

 

[경기도 포천 평강식물원]

18만 평 대지 위에 펼쳐지는 생태체험 학습장/12가지 생태 정원의 아름다움/서울 근교 가볼 만한 곳

자연 그대로의 산속을 거닐듯 우거진 숲을 지나고 들꽃 동산을 거닐다 보면 습지도 만난다. 드넓게 펼쳐진 푸른 잔디광장이 있는가 하면 아기자기하게 꾸며진 연못 정원이 있다. 해발 2,200m 이상의 고원지대에서만 발육하는 진귀한 고산식물까지 18만 평 대지 위에 펼쳐진 생태체험 학습장, 맑은 햇살, 청정한 공기와 아름다운 자연 속에 머물다 보면 마음 쉼터가 되어주는 곳이다. 산정호수에서 5분 거리에 있는 경기도 포천 평강식물원 이야기다.

 3

_DSC4782

가든숍

매표소만 따로 있지 않고 주차장에서 바로 건물 내부로 들어오면 매표소, 카페, 기념품, 식물 판매를 겸하는 가든 숍이 있다.  여름철(4월~10월)과 겨울철(11월~3월) 입장 요금이 다르다. 여름철 일반 6,000원 겨울철 3,000원이다.

가든 숍을 지나면 바로 12가지로 나누어진 생태 정원의 아름다운 식물원이 시작된다. 노약자, 휠체어 및 장애우, 유모차를 위한 ‘평안길’, 자연 속을 산책하고 전경을 보며 사색하는 ‘건강길’, 아름다운 희귀식물을 자세히 관찰하며 모두 돌아볼 수 있는 ‘관상길’로 1시간에서 2시간까지 코스를 나누어 놓았다.

숲 해설가의 안내로 함께 걸었기에 특별히 코스에는 신경 쓰지 않고 이런 기회에 신비한 식물의 세계를 조금이라도 알고 가야겠다는 생각에 나름 귀를 쫑긋 세우고 따라다녔지만 사진 몇 장 담다 보면 어느새 해설가는 저만치 앞서가 있다. 이럴 땐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해설사와 함께 한 바퀴 돌아보고 혼자서 천천히 다시 거닐면 좋겠다.

​​

 _DSC4795

6

희귀식물들의 향연-암석원

암석원은 고산식물과 바위에 붙어사는 다육식물을 볼 수 있는 곳으로 면적 약 1,800여 평에 우리나라 백두산과 한라산에서만 자생하는 식물들을 비롯해 미국 로키산맥 네팔의 히말라야 알프스에서 온 외국 고산식물 등 총 1,000여 종의 식물들이 식재된 곳이다. 

고산식물이 무덥고 습한 여름을 어떻게 견뎌낼까 싶었는데 지하부에 배수시설을 하여 물 빠짐과 서늘함을 제공하고, 지상부의 돌이나 바위를 통해 고산식물이 잘 자랄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해 주고 있었다.

​​

_DSC4813

노랗게 연못 위에 피어있어 어리연이려니 하고 지나는데 ‘남개연’이라는 팻말을 보고 다시 자세히 들여다보았다. 노란 꽃받침에 붉은색 암술머리가 있는 앙증스럽고 예쁜 개연꽃임을 알게 되었다.

_DSC4827
들꽃정원

가꾸어 놓은 정원이 아니라 들에서 제멋대로 피어난 야생화들로 보이지만, 자연 초지에서 야생화가 군락 또는 혼식 되어 자라는 환경을 응용해 봄부터 가을까지 온갖 식물들과 꽃을 감상할 수 있게 조성한 곳이다.

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고 자연스러운 멋에 이곳에서 드라마 촬영도 이루어지지 않았나 싶다. 쉬워 보이지만 들꽃정원 관리하기가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니란다.

_DSC4829

_DSC4835

솔향기 따라 거닐어보고 싶은 길, 주어진 짧은 시간이 아쉽기만 하다.

4

나무수국

토양에 따라 색이 다르게 나타나는 수국만 알았지, 산수국, 큰 수국, 나무수국까지 수국이라고 다 같은 수국이 아닐세. 요건 ‘나무수국’임을 하나 더 배웠다. ​식물에 무지한 시선으로 언뜻 보면 불두화 같기도 하지만 종과 잎의 모양, 꽃 피는 시기까지 불두화하고는 완전히 다르다. 

진짜 꽃은 안에 숨어있다. 가장자리 큰 꽃은 꽃받침이 퇴화해 생긴 것으로 종자를 만들 수 없는 무성화(無性花)인 가짜 꽃이다. 세상에 쓸모없이 태어나는 건 없다고 처음엔 우윳빛이었다가 점점 색이 변하는 이 무성화는 벌이나 나비를 불러 모아주는 역할을 한단다.

_DSC4840

바람에 하늘거리는 억새, 바닥에 나뒹구는 마른 나뭇잎 가을의 정취를 만끽하며 걸었던 길이다. 사실 이렇게 흙길을 유지하며 관리한다는 게 쉽지 않을 텐데 자연미를 살리고 방문자들에게 마음의 평안과 진정한 쉼을 선사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음이 느껴졌다.

_DSC4837

_DSC4844

누린내풀(노린재풀)

짙은 보라색으로 두 줄기 수술대가 꽃부리 밖으로 길게 뻗어 휘어진 우아하고 멋스럽게 보였던 모습과 달리 꽃 이름이 왠지 어울리지 않았던 꽃. 역겨운 냄새를 풍긴다고 해서 누린내풀이라고 하는데 노린재풀이라고도 한다.  가까이서 냄새를 맡아 보아도 특별히 고약한 냄새를 느낄 수 없었다. 냄새가 강한 것과 거의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두 종류가 있다는데 아마도 거의 냄새가 나지 않는 꽃이었나 보다.

우리에게는 불쾌한 냄새가 나지만, 꽃가루받이에 큰 역할을 담당하는 곤충에게는 향수 냄새로 느껴질 수 있어 곤충을 유혹하는 수단이 된다고 다.

​​

_DSC4852

_DSC4859

습지원

다양한 수생식물과 곤충 양서류 물고기 파충류 등의 서식처인 이곳 습지원은 가까이서 관찰할 수 있게 한가운데에 데크길이 길게 놓여 있다. 아이들에게는 신나는 자연 학습장으로도 그만이겠다. 습지원 전망대 의자에 앉아 가만히 바라만 보아도 좋다.

_DSC4864

시원하게 뿜어져 나오는 분수와 가을 색으로 피어있는 주변 식물들이 낮에는 여전히 한여름 같은 무더위와 아침저녁으로 선선해진 가을의 경계에서 서성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_DSC4870

_DSC4878

▲잔디광장

습지원을 지나니 분수가 뿜어져 나오고 온통 초록 세상으로 눈과 마음을 사로잡는 넓은 잔디광장이 펼쳐진다. 딱 보아도 드라마나 웨딩 촬영하기에 안성맞춤이겠고, 아이들이 신나게 뛰어노는 아름다운 그림이 절로 그려지는 곳이다.


5

약용식물원

앞서간 일행들을 따라가기에 급해도 그냥 지나칠 수 없었던 곳이다. 평강 식물원 원장은 유명 한의사이기도 하다. 딸아이의 아토피 때문에 늘 마음이 쓰였기에 이곳이 더 남다르게 느껴졌다.

사실 그동안 신문에서 비염 치료제 청비환과 아토피 치료에 대해 수없이 광고를 많이 접해서 알고는 있었지만, 신문 광고를 다 믿을 수도 없었고 어릴 때부터 한의원도 다녀보고 좋다는 건 다 해보아도 별 소용이 없었다. 결국은 아이가 민감한 시기에는 더 심해져 약을 먹으며 지내고 있지만 선뜻 가지지 않았다. 

수많은 고난과 반대에도 굴하지 않고 도전하는 삶으로 성공을 이루어내는 식물원 원장의 긍정적인 삶이 이 식물원에 담겨있다고 여겨져 믿음이 가게 되니 한 번 찾아가 볼까 하는 생각이 슬쩍 고개를 든다.

​​

 _DSC4886

▲연못정원

수련과 연꽃이 활짝 피는 계절, 그 아름다움을 가까이서 보고 담고 싶은데 다가갈 수 없어 안타까울 때가 있다. 그 마음을 헤아리기라도 한 듯 이곳은 아기자기하게 작은 연못으로 꾸며져 있다.

 50여 종의 수련류를 품종별로 심어 물속에서 피는 수련과 연꽃은 물론 연못 주변에도 화려한 꽃들이 피어나 꽃이 피는 시기에 맞추어 찾으면 화려하고 아름다운 연못 정원을 만날 수 있겠다. 해설사와 함께 한 시각 조금 넘게 돌아본 시간, 식물원을 다 돌아보지 못해도 해설사의 도움으로 새롭게 알아가는 식물의 세계가 알면 알수록 신비롭기만 했다. 

초가을의 어느 오후 숲, 정원, 들길을 거닐듯 청정한 수목원 나들이가 마음을 차분하게 이끌어 주었던 날이다.

 

_DSC4894

여행정보

-개장시간

*여름철(4월~10월):9:00~19:00

*겨울철(11월~3월): 9:00~일몰 전

*연중무휴​

-입장료: 성인 6,000원(하절기)/3,000원(동절기)

            청소년 4,000원(하절기)/3,000원(동절기)

-전화 예약으로 전문 해설가의 해설 신청가능​

-홈페이지: http://www.peacelandkorea.com

-함께 다녀온 주변 여행지: 어메이징파크/비둘기낭폭포/교동 장독대마을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우물목길 203/☎031-531-7751
0 추천

TAG 경기도 가볼만한 곳 국내여행 포천가볼만한곳 포천평강식물원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