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경기도 가볼만한곳,광명 충현박물관

추천여행기

경기도 가볼만한곳,광명 충현박물관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경기도 가볼만한곳,광명 충현박물관

충현박물관의 주인공인 이원익 선생은 트철한 책임감과 애민정신으로 많은 업적을 남긴것으로 유명하다.

병졸의 입번제도를 개선하여 전국적으로 확대하게하였고 대동법을 실시하여 백성의세금부담을 덜어주기도하였다

임진왜란당시에는 평안도도순찰사로 평양탈환에 공을 세웠으며 그 공으로 호성정신으로 녹훈되고 완평부 원군에 봉해졌다.

이곳은 선생이 말년에 여생을 보내시던곳으로 관감당과 ,오리영우,충현서원지,종택등은 지정문화재가 있다.

DSC_4989

​400년의 조선의 역사와 청렴 결백한 선비정신이 오롯이 깃든 충현박물관 나들이는 설레였다.

도심속에 자리한 이곳은 고택의 아름다움과 박물관,숲이 어우러져 산책하기 그만이다.

DSC_4990

평일이라 그런지 한산한 분위기는 고즈넉한 풍경을 더해주었다

이날 만큼은 오로지 나 혼자만을 위한 공간이었다.

DSC_4995

DSC_4996

​충현박물관은 조선시대 대상인 오리 이원익선생과 직계후손들의 유적과 유물을 보존하는 사립박물관으로 우리나라 유일의 종가박물관인셈이다.

종가와 더불어 눈여겨 봐야할 공간이 바로 종택의 당호인 관감당이다.

DSC_4999

선조,광해군,인조 3대 임금에 걸쳐 영의정을 지낸 이원익은 관직에서 물러나 비가 새는 방 두칸짜리 초가에서 사는 모습을 보고

한나라의 재상이었던 사람이 허름하게 살고있는 모습이 마땅치 않아하며 인조가 그에게 집을 하사하게 되었고 그 집이 바로 이 관감당이다.

DSC_5000

DSC_5007

집을 하사하는 이유는 많은 백성들이 이분의 청렴결백한 삶을 보고 느끼게 하고자 관감(觀感)즉 “보고 느끼다”는 뜻의 관감강이라는 편액을 하사받았다.

관감당은 조선시대 임금이 하사한 사택중 유일하게 보존된것이라는 점에서 희귀성과 보존의 의미를 지녔다.

DSC_5016

DSC_5019

매표소에서 입장권을 끊고 들어가면 바로 보이는 건물이 바로 충현관이다.

계단을 따라 다늘어선 양한 다듬이돌이 눈길을 사로 잡았다.

가만히 보면 모양과 문양이 하나같이 다른 모습이 신기하기만 했다.

DSC_5021

DSC_5026

충현관은 위원익 종가의 유물들이 보관된 박물관으로 지하 1층과 1층으로 이루어져있다.

1층은 이원익선생의 영정과 친필,교서,문집,사궤장연첩과 후손들이 남긴 고문서와 목가구,제기,집기등이 전시되어있다.

이를통해 역사의 흔적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다.

DSC_5027

DSC_5030

​충현관에서 나오면 바로 종택으로 갈 수 있는 대문이 나온다.

ㅁ자형태의 구조는 조선시대의 전형적인 가옥구조로 이루어져있다.

조선시대를 거치고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조금씩 변모한 모습은 남아 있었지만

우리의 전통가옥의 느낌은 그대로 살아있어 마치 조섬시대로 들어온듯한 착각에 빠지게 했다.

DSC_5032

이곳은 관감당의 내부모습이다.

앞뒤 문을 모두 열어놓고 툇마루에 앚아있으면 모든 시름이 날아갈듯한 기분이 들었다.

관감당 앞마당 측백나무 아래 예사롭지않은 너럭바위는 이원익선생이 앉아 거문고를 켰다하여 탄금대라 부른다.

눈을 감고 가만히 앉아 있으면 마치 거문고 소리가 들릴듯하다.

DSC_5047

​이원익선생은 태종의 12번째 아들 익령군의 4대손으로 선조,광해군,인조 3대에 걸쳐 영의정을 지낼 정도로 인재였으며 오리정승으로 알려져있다.

선생은 투철한 책임감과 애민정신으로 수 많은 업적을 남겼으며 안주목사 시절에는 뽕나무를 권장하여

​다른 지역보다 풍요로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임진왜란때 선조가 이순신을 시기해 직위를 폐하고 죄를 물으려 할때

이순신장군의 필요성을 강조하여 그를 구하기 위해 애썼던 강직한 인물이면서 성품이 소박하고 소임에 충실하고 청빈하게 살아 청백리로 알려진 인물이다.

DSC_5050

이곳 충현박물관에는 종택과 관감당,이원익선생의 영정을 모신 사당 오리영우와 바람에 목욕을 한다는 뜻을 가진 풍욕대

강감찬,서견,이원익을 배향하던 시흥지역의 유일한 서원으로 알려진 충현서원지,400년된 측백나무와 탄금대와 함천군내외 묘소가 자리한다.

이곳은 조용하고 한가로워 봄,여름,가을여행 어느 계절에 가도 좋은곳이다.

​관람순서: 충현관 →종택→관감당&탄금대→오리영우→충현서원지→삼상대→풍욕대→야외교육장→함천군내외묘소→이원보내외묘소→이억령묘소

관람시간은 오전 10시 ~오후 5시까지 이며 동절기 (11월~2월)에는 예약후 관람이 가능하다.

정규휴관일: 매주 월요일,신정,설 추석연휴

관람요금은 일반 3,500원/청소년.군인 2,500원 단체 20인 이상일경우 20%할인 적용된다.

위치 : 경기도 광명시 소하2동 1085-16

0 추천

TAG 경기도가볼만한곳 광명가볼만한곳 광명여행 충현박물관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