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공감여행기 > 연천여행)당포성과 호로고루성에서 고구려의 기상을 느껴/고랑포 길을 걸어보자

추천여행기

연천여행)당포성과 호로고루성에서 고구려의 기상을 느껴/고랑포 길을 걸어보자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호로고루성1       

연천 호로고루(사적 제 467호)는 임진강가에 위치한 고구려의 성곽입니다. 이곳 고랑포 여울목은 임진강 하류지역에서 배를 이용하지 않고 건널 수 있는 군사적 요충지이며 개성과 서울을 연결하는 가장 빠른 육상 교통로이기도 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던 성입니다.

 

남쪽과 북쪽은 현무암으로 된 자연 절벽을 이용하고 동쪽에만 성벽을 쌓았는데 자연 절벽을 이용하고 평지로 연결된 부분에만 성을 쌓았던 방식은 고구려 성곽의 특징 중에 하나라고 하네요.

 호로고루성2

호로고루(瓠蘆古壘)라는 명칭은 이 일대 임진강의 이름이 호로하(瓠蘆河)라는 데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3

고구려는 6세기 중엽부터 7세기 후반까지 약 120여 년 동안 임진강을 남쪽 국경으로 삼았는데 임진강 하류에서부터 상류 쪽으로 덕진산성, 호로고루, 당포성, 무등리 보루 등 10여 개의 성을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하였는데 특히 호로고루는 고구려의 남쪽 국경 방어 성들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역할을 했던 곳이지요

 호로고루성4

너른 벌판에서 병사들이 분주히 움직이는 모습을 상상해 봅니다.

 호로고루성5

파란 보리밭이 이국적인 풍경을 연출하네요.

겨울에 초록을 보니 아주 신선했습니다.

 호로고루성6

빠르게 흐르는 강물도, 공간을 감싸는 바람도 오랜 세월을 머금고 있는 듯하여 고구려인들의 기상이 보이는 듯합니다.

 7

호로고루성

위치;경기도 연천군 장남면 원당리 1259

문의;031-839-2561

 호로고루성8

그리고 또 하나의 고구려 성곽인 당포성은 한탄강과 임진강이 만나는 지점에 형성된 삼각형 절벽 위에 쌓은 고구려 성곽입니다.

 9

홀로 남아있는 나무가 멋지지요.

바로 옆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풍경도 근사합니다.

 당포성10

임진강의 물결이 만들어낸 수 킬로미터에 달하는 수직 절벽의 높이가 20여 미터에 달하기 때문에 별도의 성벽을 쌓지 않아도 자연 성벽의 역할을 하였습니다. 평지로 연결된 부분만 현무암으로 쌓은 것을 볼 수 있지요.

 당포성11

 

강이 크게 굽어 강물의 흐름이 빠르지 않아 적의 침입이 용이하기 때문에 삼각형 언덕이라는 지형적 조건이 적을 살피기에 아주 좋은 곳으로 고구려의 유물과 함께 신라,고려, 조선시대의 유물도 함께 출토된 걸로 보아 군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지역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나무를 깎아 세운 벽은 고구려 양식을 그대로 재현해 놓았습니다.

 당포성12

 

호로고루성은 연천 평화누리길에서 가장 긴 10코스(장남교(원당리)~숭의전)의 일부 구간인 고랑포 길이 시작되는 근처에 있으며 당포성은 고랑포길이 끝나는 지역에 있기 때문에 고랑포 길을 걸어도 좋겠습니다.

고랑포 길은 총 22km 인데 버스 정류장까지의 거리를 합하면 총 26km정도 되겠지요.

 13

당포성

위치;경기도 연천군 미산면 동이리 778

문의;031-839-2566

 당포성14

※고랑포 길 대중교통으로 이용하는 방법

■장남교(원당리);경원선 전곡역→전곡구터미널 환승버스 95번→적성터미널 환승버스 92 두리지 정류장하차→도보이동(8분)

■숭의전;경원선 전곡역 →전곡구 터미널 환승버스 58-5, 58-11→숭의전 입구 하차

 

      호로고루성15

0 추천

TAG 고구려성곽 당포성 연천가볼만한곳 연천역사여행지 연천호로고루 호로고루성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