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공감여행기 > 경기도 포천 가볼만한곳 – 비둘기낭폭포

공감여행기

경기도 포천 가볼만한곳 – 비둘기낭폭포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경기도 포천 가볼만한곳 – 비둘기낭폭포

포천 비둘기낭폭포는 폭포의 모습을 담기 위해서 이곳만을 위해 일부러 찾기도 하는데요. 겨울 눈내린날, 폭포 주변으로 얼어붙은 모습도 한번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아직도 겨울날에는 엄두를 못내고 있습니다. 지난 여름날 다녀온 시간을 돌아보면서 올겨울에는 가볼 수 있으려나 노려봐야겠습니다. 그런데 올해 겨울은 더욱 혹독할 거란 일기예보를 보니 또 엄두를 못내고 움츠러들지나 않을지 살짝 소심해지기도 해요.^^

비둘기낭 폭포가 위치한 이곳은 한탄강 현무암협곡으로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곳이기도 합니다. 올 때마다 느끼지만 제주도에서나 맘껏 볼법한 현무암지대가 넓게 펼쳐져 있는데요. 상상도 하기 어려운 그 옛날 이 지대에는 어떤일이 일어났던 걸까 저절로 궁금하게 합니다. 기록을 보면 약 50만년전에서 13만년전 사이 휴전선 북쪽 북한의 강원도 평강 부근에서 화산활동으로 인해 여러번의 현무암질 용암이 분출하였다고 해요. 흘러내리는 성질에 따라서 현무암질 용암은 주로 680m고지에서 서울 원산을 잇는 낮은 지대로 흘러 110km 정도 흘러내려 평강, 철원, 포천, 연천에 이르는 넓은 지역에 용암대지를 만들어 놓은 것이죠.

이런 현무암지대와 어우러지는 폭포의 모습은 한번은 찾아봐야 할 비경이기에 포천여행길에 언제든 한번 들러보시길 바랍니다.

IMG_3738

요즘은 보기 힘든 하늘.. 그러고 보면 올해는 우리나라 전형적인 가을하늘을 몇번이나 봤나 싶습니다. 그렇게 하늘바라기를 하면서 짧은 가을을 보내버렸는데요. 겨울동안은 또 어떤 날씨를 보여줄지 걱정도 되면서 기대하게 됩니다.

올여름 정말 지긋지긋하도록 덥다 했는데 돌아서고 나니 또 그 더위도 그리워지는 걸 보면 참 사람 맘이 간사하지요.^^

 

 

IMG_3739

이 일대 야생화 생태공원을 조성하고 있어서 주변이 꽤 넓습니다. 매번 올 때마다 조금씩 변화하는 모습을 확인하게 되는데요. 해를 거듭할수록 공원도 자리를 잡으면 볼거리가 더 늘어날 거 같습니다. 그리고 그 외 비둘기낭 폭포를 비롯해서 한탄강둘레길도 함께할 수 있는 곳이라 협곡 일대 연계해서 볼거리가 많아지겠어요.

 

 

 

IMG_3692

돌이 얼마나 넘쳐나는 곳이면… 이 지역 현무암으로 돌담을 쌓았을까요.

이런 돌담을 보면 으레 제주도가 생각이 나는데 여긴 경기도 하고도 포천입니다.

 

 

IMG_3696

그럼 오늘의 목적지는 비둘기낭폭포와 일부 한탄강 협곡을 내려보는 것이기에… 이길을 따라가면 둘레길을 한바퀴 돌아봐야 할 거 같은데요. 이전에 왔었을때도 담에는 한탄강 둘레길을 한번 걸어도 좋겠다 했는데 그게 실천하기가 그리 쉽지 않네요.

폭포로 내려가는 길 입구에는 이전에 조인성이 나왔던 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 인가요. 이곳에서 찍었다고 하더라구요. 그 한 장면에 조인성이 앉았던 돌의자가 있는데요. 그 돌덩이가 이거라고 꼭 찍어서 알려주시더라구요. 드라마 본 사람들이라면 그 자리에서 사진 찍지 않을 수가 없겠지요.ㅎ

 

 

 

IMG_3698 IMG_3707

늦가을에 앙상한 겨울에… 그리고 폭포의 수량이 많은 때.. 몇번은 왔었던 곳인데도 올때마다 폭포의 모습을 기대하게 됩니다. 올때마다 다른 모습을 보여주니 또 색다르기도 하구요. 이번에는 이렇게 수량도 거의 없이 졸졸 흘러내리는 정도로.. 물빛은 여전히 푸르기만 합니다.

 

 

 

IMG_3709

국수 가락처럼 가느다란 물줄기가 흘러내리는 모습을 담겠다고 삼각대 세우고 낑낑대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이렇게 다른 모습으로 다시 만나게 되네요. 비온 후에 수량이 많을 때 찾는 이유를 알려주는 맹숭맹숭한 모습입니다. 처음 찾아와서 이 모습을 보면 실망을 할 수도 있는데요. 언제 비 온 후에 한번 와보면 현무암과 어우러지는 장관에 감탄이 저절로 나올 겁니다.

 

 

 

IMG_3713

비둘기낭 폭포는 영북면 대회산리 불무산에서 발원한 작은 하천이 한탄강과 만나는 부근에서 용암대지를 깎아내려서 멋진 폭포와 동굴, 깊은 협곡을 만들어낸 곳입니다. 비둘기낭이라는 이름은 다들 아시겠지만 옛날에는 이곳 동굴과 암석의 갈라진 틈에 멧비둘기들이 많이 살았다고 해요. 그래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상류의 작은낭폭포, 중간의 비둘기낭 폭포, 그리고 4각 내지 6각의 기둥모양으로 갈라지는 주상절리가 잘 발달된 협곡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전체길이가 약 500m, 검은 현무암으로 이루어진 협곡은 폭포, 동굴, 주상절리, 얇게 갈라지는 판상절리, 지하수가 흘러나와 마르지 않는 맑은물, 식물 등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경관이 단연 으뜸입니다. 그러니 많은 드라마 영화의 배경이 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IMG_3718

폭포 옆으로 물이 흘러내리는 방향. 현무암 절벽 한쪽에 움푹 들어간 곳이 보이죠. 저곳이 전에 육룡이 나르샤.. 촬영할 때 정도전이 동굴에서 나오던 장면을 찍었던 곳이에요. 촬영기법이 워낙 좋은 건지.. 저 좁은 공간을 커다란 동굴에서 나오는 듯이 표현을 했더라구요. 전에 왔을 때는 앞쪽에 그늘막 같은 걸 걸쳐 놓은 걸 봤었는데요. 촬영이 끝난 후에 철거를 했나 봅니다.

 

 

 

IMG_3720

폭포를 등에 두고 뒤로 돌아서면 협곡 주변이 온통 주상절리입니다. 자연변화에 따라서 흘러내릴 것만 같아서 어찌보면 관람 데크길에서도 유의를 해야하지 않나 싶을 정도인데요. 그 오랜 세월 견뎌온 힘이 있으니 쉬 떨어지지는 않을 거 같긴 합니다.

 

 

 

IMG_3725 IMG_3730

폭포가 위치한 곳에서 좀더 위쪽으로 올라가면 한탄강 주변 일대를 내려볼 수 있는 전망대가 있습니다. 휘어져 흘러가는 한탄강 줄기를 볼 수 있는데요. 수량이 많지 않지만 유유히 흐르는 강줄기와 주변 산자락이 함께 펼쳐져서 보는 것만도 가슴이 탁트입니다. 그저 전망만 보자고 하는 것은 아니구요. 강 주변 절벽을 보면 현무암지대가 그대로 드러납니다.

한탄강은 궁예의 태봉국 폐망과 한국전쟁에서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어 한이 서려 있다는 뜻에서 한탄강으로 불렀다고 하지만 실은 그렇지 않고 “큰 여울이 있는 강”의 한자표현으로 한탄강이라고 했습니다. 김정호의 대동지지에는 여울이 크다해서 대탄강이라고 불렸다고 적혀 있다네요.

 

 

 

IMG_3733

전망대에서 조금 내려와서 아래쪽으로 내려가는 데크길이 있는데요. 이곳은 폭포에서 흘러내린 물줄이가 흘려내리는 모습과 함께 365일 마르지 않는다는 샘을 볼 수가 있어요. 사진에서도 왼편 조그맣게 흘러내리는 모습이 보일텐데요. 저 마르지 않는 물은 어디에서 나오는 건지 궁금해지네요. 아래쪽은 미리 방문 신청을 하면 탐방도 가능하다고 하니 굳이 내려가고 싶다 한다면 미리 문의를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IMG_3737

입구에는 이곳에서 촬영한 드라마 영화의 장면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걸 보면 아.. 이 장면이구나 하고 짐작을 할 수 있을 겁니다. 생각보다 많은 영화를 찍었더라구요. 한번 와서보면 앞으로 드라마영화 속에서 바로 알아챌 수 있을 겁니다.

 
IMG_3740

야생화 공원의 안내판을 이렇게 조성을 했더라구요. 독특하긴 한데 배경이 진하지 않아서 사실 잘 보이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냥 심플한 것이 더 나을뻔했어요.^^ 올해는 준비하는 단계로 보고 내년 봄에는 이곳에서만 만나는 다양한 야생화를 기대합니다. 귀한 야생화들이 많이 피면 아마도 폭포보다 야생화를 보려고 찾는 이들이 더 많아지지 않을까 하는데요. 관리하고 가꾸는 손길이 바빠야겠지요.

이렇게 경기도 포천 가볼만한곳으로 으레 한번은 찾는 비둘기낭폭포를 보여 드렸습니다. 지난여름 풍경이지만 겨울날은 더 아름다운 모습으로 기다리고 있을 테니 비 내린 후에나 눈이 내린날도 신비로운 모습으로 기다리고 있을 거란 걸 알기에 지나는 길이나 일부러라도 한번 가볼만합니다.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대회산리 415-2번지

천연기념물 제537호(2012. 09. 25 지정)

 

 

0 추천

TAG 비둘기낭폭포 포천가볼만한곳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