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햇살 따스한 겨울날, 운악산 봉선사 나들이

나의여행기

햇살 따스한 겨울날, 운악산 봉선사 나들이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1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에 있는 대한불교 조계종 교종 본찰 <봉선사> 은 운악산 산자락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조선 예종 1년, 세조의 비 정희왕후 윤씨가 세조의 능침(광릉)을 보호하고 추모해 중창 한 절이라고 합니다. 임진왜란, 병자호란, 6.25전쟁 등을 거치면서 건물이 상당부분 소실되기를 반복, 다시 지어진 건물들이 대부분입니다.  

2

<봉선사>가  특이한 점은, 이곳에서  승려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거시험,  승과시가 치러졌다는 점입니다.

3-4

방문객과 신도들을 맞는   첫번째 건물은 청풍루. 천왕문과 소설루가 있던 자리에 지어진 건물입니다. 현재 포교실과 사무실이 있는 듯 보였습니다.  왼쪽에 단청을  칠하지 않은  담백한 느낌의 건물은 ‘회랑’입니다.

3 3-2

청풍루 앞뒤 풍경입니다.

4

4-2불교 의례에 사용되는 사물- 법고, 목어, 운판, 범종이 보관되어 있는 누각입니다.

4-1

누각 1층에는 대종이 있습니다. 봉선사 대종은 보물 제 397호로 봉선사  창건 당시인 조선 전기에 만들어진 종입니다. 조각수법, 종의 형태 등으로  통일 신라 시대 이후 범종 양식과 구분되어 조선시대 범종양식의 선례로 알려진 귀중한 자료라 합니다.

3-3

청풍루와 대법당, 그리고 스님들이 수행하는 방적당 앞 쪽으로 정중탑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경복궁의 사탑을 모방해서 1972년 지어진 이 탑에는 1975년 운허스님이 스리 랑카에서 가져온 사리가 봉안되어 있다고 합니다. 

5

겨울 햇살이 따뜻하게 비취는 <운하당>입니다. 대중방으로 사용되어 주로 봉선사 신도들의 교육장소로 사용되고 이곳에서 어린이 청소년 법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070-8802-1953, 포교국)  

5-2

5-3

햇살이 따스하여 이곳에 한참 앉아 있었는데, 저희 일행만 그러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

6

1970년  운허스님에 의해 건립된 전각 큰법당으로 대웅전과 같은 법당입니다. 현판 글씨가 ‘큰 법당’이라는 한글로 쓰여 있는 것이 특이했습니다. 한글 현판은 우리나라 최초라고 합니다. 법당 사방 벽에 한글 ‘법화경’을 동판에 새겨 걸어놓았습니다.

 

 

 6-2 6-3

큰 법당 단청과 끝에 달린 종이  겨울 산책 눈과 귀를 즐겁게 해 줍니다.

img_05_01

큰 법당 좌우로 관음전, 지장전이 있고, 뒤 쪽 으로 삼성각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크기변환_P1210977-001

봉선사 내에서 1926년 건립되어 6.25때 소실되지 않고 지금까지 이어진 유일한 전각입니다. 산신, 칠성, 독성 세 성인을 모시고 있습니다.

7

매일 12시~ 12시 30분 사이에  식당에서 점심 공양을 합니다.

7-2

시원한 김치콩나물국과 나물비빔밥, 떡, 등 검소한 메뉴였지만, 산사에서의 점심이라 그런지 정말 맛있더라구요.

7-3

먹고 난 다음에 설거지는 직접 합니다. 상당히 규모가 큰 절이라 평일 에도 찾는 사람들이 정말  많았는데  식사한 그릇을 각자 직접 씻으니 일사분란하게 정리가 되는 모습이었습니다. 

8

크기변환_P1210909

예상하고 갔던 것보다 봉선사 규모가 굉장히 컸고 매일 사찰음식 등 다양한 교양강좌와 법회가 열리고 있었습니다.  특히 템플 스테이가 유명한데, 봉선사 바로 인근에 광릉 숲이 있을 뿐 아니라, 봉선사 주변으로도 깊은 숲이 있어 템플 스테이를 하면 ‘비밀의 숲’을 걸어볼 수 있다고 합니다. (쉼 자율형 템플 스테이:1박 2일에 5만원 / 체험형 템플스테이 : 예불, 타종체험, 스님과 다담, 연잎밥 공양, 108배, 만다라 명상, 비밀의 숲 걷기 등은 1박 2일에 6만원)

크기변환_P1210960교종대본산으로 교학 진흥의 주역을 담당해 온 절로 봉선사에는 위에 소개한 봉선사 동종(보물 제 397호) 외에도 1903년에 그린 칠성탱화, 보운당부도 등의 문화재도 관리하고 있다고 합니다.

9

절 입구에는 기념품 판매하는 곳과 카페가 있습니다.

9-29-3 9-4 9-5

카페 쪽에서 바라본 풍경입니다. 봉선사 앞쪽으로 연못과 습지에는 연과 부들이 심겨져 있었습니다.

10

정월대보름 달집 태우기를 위해 소원 접수도 하고 있더라구요.

1111-2

여름에 봉선사를 다시 한번 찾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연 재배지 대부분이 연잎이나 줄기를 다 베어버리는데 이곳은 그냥 두었더라구요. 연꽃이 만발해 있을 때 산책 데크를 따라 걸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며 내년 여름을 기약해 보았습니다.

 

봉선사: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부평리 255(남양주시 진접읍 봉선사길 32)

봉선사  공식 홈페이지: http://www.bongsunsa.net/

0 추천

TAG 광릉 남양주 가볼만한 곳 보물397호 봉선사 봉선사 동종 큰법당 템플스테이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