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수원 가볼만한곳/해우재 화장실문화공원과 문화센터

추천여행기

수원 가볼만한곳/해우재 화장실문화공원과 문화센터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1

해우재문화센터 전망대에서 변기 모양의 해우재 전시관과 야외 화장실문화공원이 한눈에 조망되는데 수세식 변기 그 자체입니다.

영락없는 변기를 닮은 집인데요 세계 최초 화장실테마파크 해우재는 전시관과 테마공원을 갖춘 문화공간입니다.

 

 

 

 2

사찰의 화장실을 일컬어 근심을 푸는 곳이라 하여 해우소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해우재는? 근심을 푸는 집이라는 뜻으로 지은 거래요.

해우재는 똥을 똥이라 맘껏 외칠 수 있는 유쾌, 상쾌함으로 근심을 풀어내게 됩니다.

 

 

 

3

요즘이야 수세식이니 비데니 편리하고 위생적인 화장실을 사용할 수 있지만 오래 전 6,70년대 우리 나라 화장실은 통시, 변소였습니다.

변소에서 화장실이 되기까지 화장실문화의 변화를 해우재에서 듣습니다.

해우재의 시작은 세계화장실협회 창립을 기념하고자 30여년간 살던 집을 허물고 해우재를 건립한 전 수원시장 심재덕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미스터 토일렛으로 불리는 심재덕 초대회장의 큰 뜻이 서린 해우재.

기네스북에 오를 만큼 가장 큰 화장실 조형물 해우재에서 아름다운 삶을 위한 화장실문화의 변천사를 듣습니다.

아이들과 수원 가볼만한곳 해우재 탐방기~^^.

 

 

 

4

무엇보다 전시관 중앙을 차지한 화장실이 압권인데요, 집 한가운데 화장실이 차지하고 있는 것도 화장실의 중요성을 말하는 듯 하고 또 화장실을 사용중일 때 사생활이 보호되는 유리의 변화가 재미있습니다.

스위치를 켜면 창 밖이 훤히 보이던 유리창이 불투명유리로 변하여 외부에 노출이 되지 않으며 스위치를 꺼야만 다시 외부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5

해우재 전시관은 1층의 수원시 화장실문화 전시관과 2층의 기획전시실이 있습니다.

1950년대부터 현대까지 화장실의 시대별 변화의 흐름을 전시하고 국내외 화장실에 대한 자료를 볼 수 있고 수원시 아름다운 화장실 소개와 화장실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뾰족구두 탄생의 비밀을 아시나요?

냄새나는 화장실에서 친목을 도모했다니^^.

세계의 화장실 이야기가 재미있어요.

 

 

 

6

2층은 기획전시실로 심재덕 회장의 삶을 엿볼 수 있는 공간과 때 마다 새로운 기획전이 열립니다.

지금은 <화장실을 보다> 라는 주제의 기획전이 ~2017년 1월 31일까지 열립니다.

수원 곳곳 특색있는 아름다운 화장실을 만나며 화장실도 문화공간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6-1

이렇게 귀엽고 예뻐도 되나요? ㅎ

해우재에서는 똥이야기도 재미있고 친근하게 다가옵니다.

 

 

 

6-3

푸세식 화장실에서 똥을 퍼 담던 똥통 모형의 똥통문을 지나 야외전시관 화장실문화공원은 으로 갑니다.

야외전시관 화장실문화공원은 특히 아이들이 좋아하는 곳이기도 한데요, 스스럼없이 똥을 똥이라 말할 수 있는 곳입니다.

변기와 똥에 관한 다양한 모습들을 조형물로 설치하여 화장실의 이해할 수 있기에 아이들과 수원 가볼만한곳입니다.

 

 

 

7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변기 조형물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초대형 근현대식 좌변기입니다.

 

 

 

7-1

어여쁜 아가씨 몹시 불편한 얼굴이어요.

쾌변을 위해서라도 운동을 해야겠어요.

우리 나라 뒷간 유적 중 가장 오래된 화장실은 1400여년 전 백제 무왕시대 익산 왕궁리 왕궁 화장실입니다.

이외에도 왕의 똥을 매화라 하고 왕의 변기를 매화틀, 매화그릇이라고 했는데 매화틀도 보이고 호자, 노둣돌 등 화장실 조형물이 있습니다.

 

 

 

7-2

얼마 전까지도 우리 할아버지들이 사용했던 요강입니다.

아마 시골 어느 집에서는 아직도 사용하고 있을 지도 모를 요강입니다.

변기에 앉으면 생각이 많아지는 법, 생각하는 로댕이 되기 십상이지요.

 

 

 

7-3

똥지게 지고 밭에 거름 주러 가는 형제 농부^^.

 

 

 

7-4

제주 화산석으로 화장실을 지어 돼지에게 인분을 처리하도록 하여 똥돼지를 기르던 제주도 화장실 통시 풍경.

키를 쓰고 소금 꾸러 가는 아이들, 나이 지긋한 어른이라면 낯설지 않은 풍경에 어릴 적 향수에 젖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9

해우재는 수원시 화장실문화 전시관과 야외 화장실문화공원과 함께 새로 해우재 문화센터를 건립하였습니다.

체험과 교육 영역을 확대한 해우재 문화센터는 아이들의 식습관과 화장실에 관한 예절과 화장실 문화 이해를 돕는 어린이체험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앙~! 음식물을 입으로 섭취해서 소화시키고 배설하는 과정으로 묘사되어 재미있으면서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10

앉을 때 마다 뿡뿡~ 소리나는 방귀의자. 아이들이 좋아하지요^^.

배설이 더러운 것만은 아니라는 배출과 거름, 자원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배설물 똥의 순환 이야기와 화장실 예절을 배웁니다.

 

 

 

11

해우재 야외 화장실테마공원 조형물에서 눈도장을 찍은 옛날 화장실 변기 실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진짜는 이렇게 생겼구나 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12

재미있는 대형 변기 미끄럼틀입니다.

변기 물을  내릴  때 처럼 쭈루루룩 미끄럼을 타는 형상이군요.

 

 

 

13

음식을 먹고 배설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 똥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건강한 똥을 만들려면 어떤 식습관을 가져야 하는지 배울 수  있을 것 같아요.

아이들과 함께 수원 가볼만한곳 해우재는 섭취에서 배변까지, 소화기관과 배설기관에 대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해우재는 역사자료와 예술문화를 통해 화장실의 변천사와 중요성과 똥으로 건강을 생각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0 추천

TAG 경기관광공사 경기도아이들과가볼만한곳 끼투어 똥박물관 문화공원 수원가볼만하곳 수원해우재 아이들과가볼만한곳 해우재 해우재박물관 화장실문화전시관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