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안양 가볼만한곳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로 각광받는 안양예술공원

추천여행기

안양 가볼만한곳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로 각광받는 안양예술공원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1

안양 가볼만한곳 APAP(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로 각광받는 안양예술공원.

안양예술공원은 김중업박물관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공공예술과 박물관, 대중적인 사랑을 받는다는 점에서 서로 어울리죠.

 

 

 

2

APAP(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란?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nyang Public Art Project)의 약자로 어느 특정인이나 전문인이 아닌 시민 누구나 또 어느 특정 지역이나 공간이 아닌 누구나 쉽게 만나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공공의 예술을 말하며 프로젝트란 말을 사용함으로써 끝나지 않은 진행형임을 의미합니다.

 

 

 

3

김중업박물관에서 APAP를 만날 수 있었는데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를 시작한 지 어느 새 11년, 올해로 5회째로 접어들었습니다.

 

 

 

4

2005년 제1회가 ‘역동적 균형’을 주제로 한 안양예술공원에서의 예술작품 설치 위주였다면,

2007년 제2회는 ‘전유, 재생, 전환’을 주제로 평촌 및 평촌 중앙공원에서 예술도시로서의 정체성을 기획,

2010년 제3회는 ‘새동네: 열린도시에서’가 주제였고 안양 학운공원의 오픈스쿨이 조성되어 기록의 APAP로,

2013년 시작된 제4회는 김중업박물관과 안양 파빌리온의 아카이브가 주제였습니다.

 

 

 

5

2016년 APAP5는 특별한 주제가 없이 생활속으로 스며든 예술, 시민 속으로 찾아가는 예술입니다. 그래서 상점 속 예술이 기획되었습니다.

APAP5의 특징은 안양의 지역적 특성과 안양의 모든 것을 소재로 한 전문가 작품과 시민과 소통하는 상점 속의 예술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가게에서 키우던 고양이가 새끼를 낳았다는 이야기를 묘사하고 있는데요, 주인집 아주머니도 등장합니다.

 

 

 

17

APAP5 작품은 일부 기획이 끝난 작품도 있고 기존 작품과 함께 안양예술공원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현재 계속 설치 작업은 진행 중이며 2017년까지 설치될 예정입니다.

 

 

 

6

안양 가볼만한곳 안양예술공원 등산로에서 만나는 APAP5 마이클 주의 작품 중간자(안양).

삼성산 등산 중 경험한 영적 에너지와 조응에서 탄생한 이 작품은 위성방송 안테나인 것 같기조 하고 해시계를 닮기도 했으며 삼성산을 지킴이로 피뢰침 역할을 하기도 한대요.

작가의 기존 작품 <중간자>에 안양을 연결 지은 작품으로 가운데 동기둥은 산불로부터 삼성산을 지키는 피뢰침이 되기도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동기둥은 산화되고 가장자리의 돌 틈 사이에서 풀이 돋고 그 속에서 유기적인 풀벌레가 살 것이며 언젠가는 이또한 유적이 된다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 작품입니다.

 

 

 

7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는 안양 가볼만한곳 안양예술공원과 안양시내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데 그 중심은 안양예술공원입니다.

 

안양예술공원은 APAP작품들이 산재한 예술작품의 보고입니다.

예술작품은 작품으로서의 가치에 때론 공연장으로서 산책길로 전망대 등 역할을 더하고 있습니다.

 

 

9

안양 가볼만한곳 안양예술공원은 숲길을 걸으며 산책하기도 좋은데요,

전망대는 위에서 내려다 보는 즐거움도 있지만 아래에서 위를 올려다 보는 즐거움도 있답니다.

 

 

 

10

상자 사이로 들어오는 빛의 조화로움, 상자의 집도 여전히 인기입니다.

 

 

 

11

용의 꼬리는 관악산에서 뻗어나온 삼성산의 능선을 잇고자 하는 작가의 의도가 숨어있습니다.

이처럼 숲 속을 거닐며 예술을 만나는 즐거움은 안양예술공원의 매력입니다.

 

 

 

12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의 예술문화의 향기는 안양예술공원이 자리잡은 관악산 줄기 삼성산 끝자락을 다 물들이고 있습니다.

공공예술은 눈으로만 보는 작품이라기 보다 들어가 보고 만져보고 대중과 호흡하고 공감하는 예술입니다.

어떤 작품은 놀이터가 되기도 합니다.

 

 

13

안양 가볼만한곳 안양예술공원의 낮과 밤.

연말연시를 맞이하여 안양예술공원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하였습니다.

 

 

 

14

새해를 맞이하는 글귀도 보이는데 한해를 마감하고 추억하며 새해 새 희망과 사랑을 노래합니다.

 

15

안양시민의 쾌락한 쉼터 마련과 주변 상권 활성화를 위해 설치한 안양예술공원 야간 경관조명.

안양 가볼만한곳 안양예술공원에서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를 따뜻하게 보내고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 수 있답니다.

 

 

 

16

안양 가볼만한곳 안양예술공원 벽천광장 경관조명은 인공폭포 뿐 아니라 가로수도 아름다운 빛으로 치장되어 거리를 밝히는데요 가로등과 함께 쉼터와 산책로 등 안양예술공원 곳곳을 반짝반짝 빛으로 치장하고 있습니다.

안양공공예술 10년, 지붕 없는 미술관 안양예술공원은 복합문화공간 시민들의 휴식처이자 문화놀이터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숲 속 자연으로 떠나는 문화산책, 역사문화와의 만남이 있는 문화광장 안양예술공원입니다.

 

 

0 추천

TAG APAP 경기관광공사 경기도여행 끼투어 안양가볼만한곳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안양여행 안양예술공원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