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수원화성 화성어차타고 한바뀌 돌아보자

추천여행기

수원화성 화성어차타고 한바뀌 돌아보자

화성어차 앞에서 사진찍는 아이

수원화성 걷기에도 좋지만 새로 바뀐 화성어차타고 한바뀌 돌아보세요

기존 화성열차에서 순종황제가 타던 자동차와 조선시대 국왕이 탔던 가마를 모티브로 하여 새롭게 탈바꿈한 화성어차는 겨울엔 창문에 유리를 달아 겨울 찬바람을 막아주어 추워도 수원여행을 즐길 수 있답니다.

기존 팔달산 성신사와 창룡문 연무대를 오가던 화성열차와는 다르게 바뀐 화성어차는 순환형으로 바뀌어 화서문, 화홍문, 화성박물관, 통닭거리, 팔달문전통시장, 행궁등의 거점을 두고 연무대로 되돌아오게 되는데요

화성어차타면 수원 화성관광 끝.

화성어차매표소 안내

요금은 어른 3,000원 청소년 2,000원 어린이 1,000원이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매 30분간격으로 운행합니다.

물론 점심시간인 12시와 12시 30분은 운행하지 않는데요

기상에 따라 폭설이나 우천에는  운행하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열차내부

열차안에는 유리를 달아 겨울 찬바람도 막아주지만 외국 관광객을 위해 통역해설을 들을 수 있다는 사실~

사실 두번이나 타본 화성어차에는 외국 관광객분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었는데요

개인 가이드가 따로 있다면 화성에 대해 자국어로 해설을 해주겠지만 개인여행이나 단체 방문시 가이드가 일일히 해설하지 못한다는 안타까운 현실에 이어폰 잭을 연결하면 영어, 중국어, 일본어 해설을 들으실 수  있답니다.

열차가 가고있는 모습

화성어차는 어느새 화홍문을 지나 장안공원으로 향하고 있었는데요

바귄 어차의 모습 때문일까요

지나는 수원시민들도 손을 흔들어 주기도 하더군요

열차가 가고있는 모습

열차안에서 본 장안공원

수원화성의 북서포루와 북포루의 웅장한 모습이 보이는 장안공원

북서포루는 검정벽돌을 쌓아 만들었는데요 외벽의 일부가 성 밖으로 돌출되어 있으며 성벽에는 화포를 쏠 수 있는 구멍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화성어차 앞에서 사진을 찍는 아이

화성어차매표소 앞

전 10시에 연무대 에서 출발한 화성어차는 화성행궁역에서 10시 30분에 다시 연무대를 향해 출발하게 되는데요

내리셔서 행궁관람을 하셔도 좋을 듯 싶었습니다.

10시 30분 행궁을 출발한 화성어차는 10시 45분쯤 연무대에 도착하게 되더군요

열차안에서 본 팔달문

팔달문은 수원화성의 남문으로 사방팔방으로 길이 열린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적으로붜 화성을 지키기 위해 바깥쪽에 반원 모양의 옹성을 세우고 성벽을 기어오르는 적에게 뜨거운 물을 부을 수 있도록 장치를 만들어 두었다고 하는데요 화성의 특이한 점은 이때 이미 건축실명제를 두어 당시 팔달문을 만든 사람들의 이름과 이원수가 적혀 있다고 합니다.

200년 넘게 잘 보존되고 있는 팔달문은 보물 제 402호로 지정되어 있다고 하네요

팔달, 지동시장을 지나는 열차

팔달문을 돌아 특이하게 팔달시장과 지동시장앞을 지나게 되는데요

개인적으로 통닭거리 앞에서 내리고 싶은 마음을 꾸욱~ 참았답니다.

현재는 지정된 거점에서 내릴 수는 있지만 타실 수는 없는데요

앞으로 시스템을 바꿔 타고 내릴 수 있도록 변경한다고 합니다.

앞에 세워진 화성어차

수원화성에는 화성어차와 플라잉수원, 벨로택시를 투어 걷지 않고도 화성을 쉽고 편하게 관람하 수 있도록 하였는데요

해설과 함께 화성의 아름다운모습을 어차내 화면을 통해 보여주고 있어 어린 자녀나 연로한 부모님을 모시고 오신분들이나 편하게 화성을 관람하실 수 있답니다.

순종황제가 타던 자동차의 모습을 본따 만든 화성어차타고 편하게 수원화성관람 어떠세요~

연무대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매향동 3-13

수원화성행궁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남창동 6-2

* 연무대 주차장과 화성행궁주차장이 연계하여 하루 3시간 2천원으로 통합운영하고 있습니다.

오전 9시에서 연무대 주자창을 이용하셨다면 12시까지 행궁주차장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TAG 수원가볼만한곳 수원화성 화성관광 화성어차 화성탈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