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파주 가볼만한곳/오두산통일전망대

나의여행기

파주 가볼만한곳/오두산통일전망대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 파주 가볼만한곳/오두산통일전망대 –

 

 

1

해가 바뀌는 이맘때면,  설날이 다가오는 이때면 더욱 그리운 가족, 더욱 생각나는 고향이 아닐까 싶네요. 

파주 가볼만한곳 오두산통일전망대는 부모형제를 두고 고향을 떠나온 이산가족의 한을 달래는 곳이자 분단국가로서 분단의 현실을 이해하고 통일안보의 교육체험의 장이기도 합니다.

 

 

 

2

자유로를 달리다 만나는 오두산통일전망대.

그냥 지나치기에는 왠지 아련함이 남는 곳.

77번 국도 성동IC에서 성동사거리로 진입하여도 됩니다만 나즈막한 오두산에 오똑하니 서 있는 오두산통일전망대를 바라보면서 송촌대교 건너 우측 도로로 오두산에 다다릅니다.

 

 

3

파주시는 오두산통일전망대를 비롯 임진각과 평화누리공원, 제3땅굴, 판문점 등이 있는 평화안보 관광지입니다.

더불어 안보관광지 외에 헤이리예술마을과 출판도시, 아울렛 등 경쟁력있는 관광 콘텐츠가 많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문화체육관광부는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 중 평화안보 관광지로 퍄주를 선정하였습니다.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은 관광여건 확충을 위해 3~4개 도시를 하나의 관광권역으로 엮어 대한민국 핵심관광지로 육성하는 사업으로 경쟁력있는 10개 권역을 정하였는데 그 중에 파주시는 인천과 수원, 화성과 함께 평화안보 테마관광권역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평화안보 체험교육 도시 파주, 오두산통일전망대를 다녀왔습니다.

설날 등 명절 때 또는 고향이 그리운 이들이 찾아와 북녁에 두고 온 가족들을 그리워하고 추모하는 오두산통일전망대에 오르니 먼저 한 손을 높이 든 조만식선생 동상이 방문객을 반깁니다.

 

4

오두산통일전망대에서는 임진강을 사이에 두고 북한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는데요 북한 땅이 이렇게 가깝게 있다니요.

북녁이 이렇게 가깝게 보이다니요, 이산가족의 마음이야 오죽하랴 싶네요.

가깝게는 북한 초소와 김일성사적관 그리고 북한 주민의 생활 모습과 멀리 개성 송악산까지 조망됩니다.

 

5

실내로 들어서니 커다란 나라꽃 무궁화가 화사하게 피었습니다.

 

6

관람은 3층에서부터 시작됩니다.

3층은 전면이 유리로 된 전시관에서 북한 지형과 북한 군인과 주민의 활동 등을 설명으로 듣고 영상으로 보고 망원경을 통해 직접 관찰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7

3층에 별도의 안내데스크가 있으니 만약, 외국인과 동행했다면 직원에게 외국어 설명을 요청하셔도 좋겠습니다.

 

8

저기가 송악이요, 저기가 북한군초소, 탈곡장……

야외에서도 망원경으로 북한지역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9

망원경은 옥상에도 비치되어 있는데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서 부담없이 볼 수 있었습니다.

 

 

 

10

2층은 그리운 내고향 등 전시회와 실향민이 그린 북녁 그림 4,000여점이 전시되어 있는 전시실이 있고

북한군의 실상, 북한 경제의 오늘, 변하는 북한 변하지 않는 북한, 희망의 새시대 현명한 미래 등을 주제로 한 북한 관련 통일교육 영상이 상영되는 극장도 있습니다.

 

11

이처럼 전망대 내부는 남북에 관한 관계적 역사 이야기와 통일은 왜 해야하는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통일정책에 관한 내용과 통일을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가에 대한 이야기와 북한의 실상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외국인들도 많이 찾는 곳으로 문화해설사들은 영어 중국어 일어 등 외국어로도 안내하고 있습니다.

 

12

영상으로 만나는 북한의 모습은 왠지 어색하면서 7,80년대의 우리나라 모습을 보는 듯 합니다.

 

 

 

13

염원실에서 통일염원의 마음을 담은 메세지를 전자방명록에 남겨보아요~.

추억이 될 거예요.

 

14

로비에서 특별한 체험을 해보세요.

기획전시실은 통일기원 메세지 포스트잇 붙이기 등 이산가족과 통일에 관한 기획전시가 진행중이고 한켠에서는 DMZ VR 가상체험 코너가 있어서 실감나는 영상을 볼 수 있더군요.

 

 

 

15

지하1층은 어린이체험관으로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전시물과 체험시설을 갖추었습니다.

오두산통일전망대 어린이체험관은 통일로 가는 길 코너에서는 체험을 통해 통일에 대해 배우고 DMZ를 넘어서, 북한친구들 이야기 코너 등이 있습니다.

한반도 모형에 공을 던져 가득 채우는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통일에 대한 염원을 가지게 될 것 같아요. 

 

 

 

16

북한친구들은 어떻게 지낼까요?

우리와 어떻게 다른 생활을 할까요?

학교생활과 명절 지내기 등과 북한을 방문한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영상을 볼 수 있는데, 언제나 만나고 싶을 때 만나지 못하는 분단의 아픔을 영상으로 이해하는 코너입니다.

 

17

편안하게 눕기도 하고 또는 앉아서 비무장지대 영상을 관람하기도 합니다.

 

18

DMZ에 사는 동물들의 도안을 색칠하여 전송하면 신기하게 미디어월 속에 내가 그린 동물들이 나타난답니다^^.

아이들도 체험을 통해 평화와 통일에 대해 배울 수 있고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는 오두산통일전망대입니다.

 

 

 

19

밖으로 나오니 외국인 단체 관람객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더군요.

외국인에게 더 인기있는 평화안보 관광지가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도 사랑하고 관심가져야 할 평화안보 관광지 오두산통일전망대입니다.

 

 

 

20

파주 오두산통일전망대를 찾아간 날은 강물도 꽁꽁~ 얼 만큼 추운 날이었습니다.

꽁꽁 언 강물이 풀릴 때 남북관계도 해빙기를 맞이하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 오두산통일전망대 이용 안내 –

* 관람 시간 : 동절기(11월~2월, 9시~16:30분), 하절기(3월~10월, 9시~17시)

* 입장료 : 어른 기준 3,000원, 학생 및 군경 1,600원.

* 주말 셔틀버스 운행 : 배차 간격 15~20분, 운행시간 약 5분 소요, 무료 운행. (통일동산 공용주차장 유료 이용)

* 평일 통일전망대 주차 가능 – 무료.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월요일이 공휴일이면 개관)

* 문의 전화 : 031) 945-3171

0 추천

TAG 경기관광공사 경기도여행 끼투어 대한민국테마여행 안보관광지 오두산 오두산통일전망대 통일안보관광지 통일전망대 파주가볼만한곳 파주여행 평화안보관광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