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성남 판교박물관,백제와 고구려 돌방무덤 찾아 시간여행 떠나보자!

나의여행기

성남 판교박물관,백제와 고구려 돌방무덤 찾아 시간여행 떠나보자!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2016.6.4판교박물관-vert

​​[아이와 함께 삼국시대로 시간여행 떠나기 좋은 곳, 경기도 성남 판교 박물관]

 

_DSC7646

 

 

#판교 신도시 개발 때 발굴한 고분군과 유물이 전시된 판교 박물관 

 경기도 성남시에 있는 판교 박물관 앞에 서면 건물 외부는 아담한 느낌이 든다. 그런데 안으로 들어서면 1층 유물이 전시된 곳보다 먼저 난관 앞으로 가서 아래를 내려다보게 된다. 외부에서 느꼈던 규모와는 달리 지하에 돌방무덤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 모습에 와~아 하고 놀라게 된다. 지하에 전시돼 고분의 느낌이 더 와 닿는다. 판교 박물관은 판교 신도시를 건설하면서 발굴한 삼국시대(한성백제, 고구려) 석실분들과 유물이 1층과 지하에 전시된 곳이다.

 
 
_DSC7665

백제고분 
▲4세기 후반~5세기 후반 한성 백제 시대 돌방무덤들

 

1층은 시대별로 유물 전시, 지하에는 4세기 후반~5세기 후반에 걸친 백제와 고구려 돌방무덤을 전시했다. 1층 유물 전시실보다 아래로 먼저 내려가게 된다. 돌방무덤 사이로 다니는 통로를 만들어 놓았고 아이들을 위한 발굴체험 공간도 있다.

 “돌방무덤이 뭐야?” “돌로 쌓아 무덤방을 만든 것을 돌방무덤이라고 해” “무덤방에는 죽은 사람의 관과 함께 중요한 물건을 무덤에 함께 넣고 장례를 치렀는데 이것을 ‘껴묻거리’라고 해”

박물관 입구에 아이들을 위한 판교 고분 이야기 체험 활동지가 있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 놓았고 해설사와 함께하면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흥미롭게 돌아볼 수 있다.   

 
고구려고분1
▲5세기 후반 고구려 돌방무덤

 

사람이 그려져 있는 곳은 관이 있던 자리를 표시한 것이다. 돌방무덤 천정과 상부는 대부분 파괴되어 없어지고 돌방 일부만 남아 있지만, 고구려와 백제 무덤을 한자리에서 비교해 가며 살펴볼 수 있다. 백제의 고분에서는 장신구, 토기, 항아리, 접시 등이 고루 출토된 데 반해 고구려 무덤에서는 1호에서 금동제 장신구와 관 못이 출토되고 바닥과 벽에 다량의 회가 발견되었을 뿐 도굴로 인해 유물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한다.

 

 판교발굴현장재현

▲이해를 돕기 위해 발굴 현장에서 사용한 도구들도 재현해 놓았다. 
 
 어린이발굴체험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발굴 체험활동 공간

지하에 전시된 고분을 둘러보고 바로 옆에 마련된 공간에서 터치스크린으로 유물 발굴해보기, 도구를 사용한 미니 발굴 체험, 돌방 만들기, 유물 조각 퍼즐 맞추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해볼 수 있다. 


 
 _DSC7690
 

 _DSC7672

#1층 유물 전시실

성남 판교는 한반도 중부지방에서 남부 지역으로 가는 중요한 길목으로 선사 시대부터 조선 시대에 이르는 광범위한 시대의 다양한 유적들이 발견됐다. 박물관 1층 유물 전시실에는 발굴 유물을 시대별로 보여준다. 민무늬 토기부터 백자까지 다양한 출토 유물이 전시돼 있다. 먼저 지하에서 고분과 유물발굴에 관해 살펴보고 오니 전시된 유물들이 예사롭게 보이지 않는다. 깔끔하게 전시된 정교한 백자들은 1500년의 세월을 땅속에 묻혀있다가 세상에 나왔다는 게 믿어지지 않는다.

 

 _DSC7670
 

여행 Tip

-박물관 이용:평일·토요일·일요일 09:00~18:00

-휴관일:월요일, 국경일, 경축일, 설날 연휴, 추석 연휴

-관람료:무료

-홈페이지:www.pangyomuseum.go.kr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191/☎031-729-4535

 

 

0 추천

TAG 경기도가볼만한곳 고구려 고분 돌방무덤 백제 삼국시대 성남 가볼만한곳 아이와함께가볼만한 곳 유물 판교박물관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