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과천 가볼만한곳/국립과천과학관 천체관측소에서 별 헤는 밤

추천여행기

과천 가볼만한곳/국립과천과학관 천체관측소에서 별 헤는 밤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1S1B1499-1

국립과천과학관 천체관측소에서 별 헤는 밤.

별 볼 일 있는 천체관측소, 별 볼 수 있는 국립과천과학관 천문우주관(천체관측소)에서 별 보고 왔습니다.

 

 

 

1S1B1495

반짝반짝 빛나는 밤하늘의 무수한 별을 보는 것도 좋지만 별의 이름을 불러줄 수 있는 곳,

높은 산? 천문대도 좋지만 도심 가까이 별을 볼 수 있는 곳 특히, 천체 체험학습하기 좋은 과천과학관천체관측소에서 신비의 우주와 아름다운 별 보고 왔습니다.

 

 

 

1S1B1624

국립과천과학관은 미래의 과학 꿈나무들이 과학도의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조성한 과학문화공간으로 상설전시관과 옥외전시장, 생태체험학습장, 과학광장 그리고 천문시설을 갖춘 천문우주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설전시관과 스페이스월드 이용은 낮 시간에 가능하고 그때는 별보는곳 천문우주관에 대해 잘 알지 못했던 터라 예약도 관람도 하지 못했는데 이번에 다시 다녀왔습니다.

 

 

 

1S1B1497

천체투영관, 천체관측소, 스페이스월드 세 영역의 천문우주관은 별과 우주와 하늘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곳으로 아이들의 호기심과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고 과학자의 꿈을 키울 수 있는 공간입니다.

 

 

 

1S1B1577

낮에는 태양, 밤에는 별.

별 보려면? 밤에 가야겠죠^^.

국립과천과학관 천체투영관과 천체관측소 밤의 열기 속으로~!

270명이 한꺼번에 관람할 수 있는 규모인데요 48개월 이상 관람할 수 있습니다.

마치 내가 우주여행을 온 착각에 빠져들었습니다.

 

 

 

1S1B1564

상설전시관에서 보이던 둥그런 반원형의 건물이 천체투영관이었습니다.

별과 천체를 투영하여 밤하늘을 연출하여 천문에 관한 영상을 상영하는 돔 상영관으로 크기가 어마어마하네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돔 상영관이라지요?

 

 

 

1S1B1556

계절별 볼 수 있는 별과 별자리에 얽힌 이야기 뿐 아니라 우주의 신비, 인간과 우주에 관한 영상물도 감상할 수 있었어요.

 

 

 

1S1B1581

천체투영관 관람을 마치고 행성과 우주, ​계절별 볼 수 있는 별과 별자리에 얽힌 이야기 뿐 아니라 우주의 신비, 인간과 우주에 관한 영상물도 감상에 대해 좀 더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S1B1524

별자리는 어둠 속에서 관찰하기 때문에 불빛은 다른 사람에게 방해되므로 사용을 금합니다.

천체투영관에서 하늘의 별자리와 똑같은 시스템을 구축하여 밤하늘을 관찰하면서 별자리와 우주에 관한 이야기를 전문해설가로부터 듣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데 우주 공간에 있는 듯 황홀하고 아름다웠습니다.

 

 

 

1S1B1506

별들의 회랑에서는 우주의 신비를 간직한 아름다운 별 사진을 볼 수 있었는데 별이 탄생할 때 또는 별이 소멸할 때의 모습이래요~.

탄생할 때도 소멸할 때도 색깔도 모양도 똑같지 않은 별의 모습은 신비 그 자체였습니다.

 

 

 

1S1B1648

국립과천과학관 천체투영관에서 별을 볼 수 있는 곳 천체관측소로 고, 고~.

천체관측소는 대형 천체망원경을 통해 계절 별자리와 성운 등 경이로운 우주의 신비를 눈으로 직접 관찰할 수 있는데요, 역시 전문가의 설명으로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1S1B1628

와우~!

직경 1m의 반사망원경은 우리나라에서 세 번째로 큰 망원경이래요.

헐~!

사람의 눈 보다 2만 배나 더 밝다니 대단하지 않나요?

지금은 불을 끄기 전의 모습이고, 천체관측소에서 별을 관측할 때에도 실내 조명은 모두 끈답니다.

 

 

 

1S1B1687

닫혀있던 지붕이 열리면서 까만 하늘이 나타났습니다.

굴절과 반사 두 종류의 7개의 보조망원경을 통해 낮에는 태양의 흑점, 홍염, 스펙트럼을 관찰할 수 있고 밤에는 계절별 별자리와 행성과 성운 등 천체를 관측할 수 있답니다.

 

 

 

1S1B1639

별을 보는 자세가 비스듬하지요?

망원경은 지구의 자전 속도에 맞춰 천체를 따라 움직이므로 망원경도 비스듬해요.

굴절망원경과 반사망원경 등 관한 망원경의 원리와 종류에 대한 비교 설명과 별 관측하는 법을 배우고 직접 망원경을 통해 별자리와 성단을 관측했답니다.

 

 

 

20170317_211239

망원경의 각 명칭과  다루는 법, 망원경을 보는 방법을 먼저 배웠습니다.

 

 

 

1S1B1708

망원경을 들고 야외로 나아가 관찰하기도 했는데요 별 볼 일 있는 국립과천과학관 천체관측소였습니다.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별 관측으로 우주과학에의 꿈을 키울 수 있는 이색 체험학습이 될 것 같아요.

 

 

 

20170318_201032

천체관측소에서 통용되는 블루마블 여권을 발급받았는데^^ 관측을 마치니 꽝! 꽝! 도장을 찍어 주더라고요.

여권에 도장을 모두 받으면 선물을 준대요^^.

우주에서 지구를 보면 둥글고 푸른색을 띠기 때문에 블루마블은 푸른 구슬 즉, 지구를 가리킵니다.

 

 

 

1S1B1597

별 볼 수 있는 곳 국립과천과학관 천체투영관 천체관측소 예매하는 법.

인터넷이나 전화로 참가예정일 보다 일주일 앞서 각각 선착순 예매합니다.

태양관측이나 전시해설 주간프로그램은 무료, 야간프로그램은 유료입니다.

 

국립과천과학관 천문우주관(천체관측소) – http://www.sciencecenter.go.kr/scipia/display/planetarium

 

0 추천

TAG 경기관광공사 과천가볼만한곳 과천과학관 천체관측소 국립과천과학관 끼투어 별볼수있는곳 천문관 천체투영관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