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여주여행 -여주박물관 황마관 돌아보기

나의여행기

여주여행 -여주박물관 황마관 돌아보기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여주여행 -여주박물관 황마관 돌아보기

오랜만의 여주여행길이라 새로운 곳이 없나 하면서 찾아보게 되는데요. 이미 여러번 방문해서 손바닥 안처럼 훤히 꿰고 있는 언니가 동행한 덕분에 편하게 다녔습니다. 신륵사와 영릉 사이 즈음에 여주박물관이 있다고 해서, 그곳도 여주가볼만한곳으로 많이 찾는다고 하니 들러보자고 했지요. 여러분 오신 분들은 여유 있게 시간을 보내고 처음 방문한 전 신관과 구관을 오가면서 다녔는데요. 한번에 다 보여드리기엔 공간이 너무 많아서 황마관부터 먼저 소개합니다. 다음 전시가 잡힐 때까지 특별기획전으로 궁중의 맵시, 전통매듭전을 하고 있어서 그 공간도 함께 둘러봤습니다.

 

IMG_0458

여주박물관은 처음에 여주군 향토사료관으로 문을 열었다고 하죠. 2010년 여주박물관으로 변경등록하였는데요. 이후 2016년에는 신관인 여마관을 개관하였다고 합니다. 소박해 보이는 구건물이 황마관입니다.

 

 

IMG_0459

국가무형문화재 제22호 매듭장 이수자, 박양자 초대전

 

IMG_0461 IMG_0462

기획전시실에서는 “궁중의 맵시, 전통매듭” 전이 진행 중이었는데요. 언제까지라고 명시하지 않아서 여쭤보니 다음 전시가 있을때까지인데 아마도 4월 중순까지는 진행하지 않을까하고 말씀을 해주시네요.

가끔씩 여행지에서 매듭만들기 체험을 하곤 하는데요. 그렇게 재미 삼아 해보는 매듭과는 차원이 달라 보이는 아름다움이 있어요.

 

 

 

IMG_0468

상설전시실  = 류주현 문학전시실

IMG_0470

묵사 류주현 선생은 누구실까. 혹 내가 읽은 책이 있나 싶어서 두리번거렸는데 문학소녀가 아니어서 많은 책을 안읽은 티가 여기서 팍 납니다.ㅎ 우리나라에 대하역사소설이라는 장르를 개척한 여주 출신의 작가라고 해요.

다양한 분야, 많은 작품을 쓰기로 유명하시다는데요. 조선총독부, 대원군 등을 대표작으로 꼽을 수가 있다고 하네요.

 

 

IMG_0473

우리나라 문단의 대표적인 분으로 그의 생애와 작품세계, 문인들과의 교류하면서 옛 문인들의 삶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 놓았습니다. 사용하던 물품도 빼놓지 않고 전시하고 있는 공간도 재밌네요. 그분이 사용하던 물건에서도 문학과의 연관성을 찾아내야 할 거 같기도 하고.^^

 

 

IMG_0483
조선왕릉실

IMG_0485

이 전시실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조선 왕릉의 역사를 비롯해서 특징, 분포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되어 있어요. 여주에는 영릉이 있기에 미리 이곳에서 왕릉에 대한 정보를 보고 가면 공간을 이해하기 좋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조선시대 태조에서 숙종까지 역대 임금들이 지은 시문을 모은 열성어제어필, 세종대왕릉의 관리문서도 전시하고 있어요.

 

 

IMG_0488

신륵사 모형 옆에는 작은 인형들이 보이는데요. 여민락, 궁중무용을 재현한 작품이라고 적혀 있네요. 세종 탄신을 기념한 승모제전에서 재현된 여민락에 맞춰서 세종대왕릉에 행해진 궁중무용을 닥종이로 만든 인형이랍니다.

 

 

IMG_0500

남한강 수석전시실, 자연이 빚은 최고의 예술이라고 칭하는 수석. 흔한 대상이면서 아주 특별한 것이 될 수 있는 것이 또한 돌인데요. 이곳은 김정식 선생이 57년간 모은 수석을 기증받아서 전시한 곳입니다.

 

박물관을 보면서 황마관과 여마관 모두 보여드리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전시공간이 많아요. 여튼 여주여행을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이곳에서 알고 가면 훨씬 재밌는 여행일 될 겁니다.

인근 여주가볼만한곳으로 영릉과 신륵사, 폰박물관 등 당일코스로 일정을 잡으면 알차게 보낼 수 있습니다.

◆ 여행 Tip ====

관람시간: 09:00~17:00(11월~2월) / 09:00~18:00(3월~10월)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 추석당일

주소: 경기도 여주시 신륵사길 6-12 // 031-887-3583~4

대중교통 이용시: 여주역 -버스 903번 – 신륵사 사거리하차 – 도보7분

 

 

 

0 추천

TAG 여주박물관 여주여행 황마관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