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경기도부천 전통시장 가볼만한곳_역곡상상시장(역곡북부시장)

나의여행기

경기도부천 전통시장 가볼만한곳_역곡상상시장(역곡북부시장)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_DSC9398 

만화도시 부천의 전통시장 역곡 상상시장(역곡 북부시장)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역곡동에 있는 역곡 상상시장은 1984년 자연 발생으로 생겨나 점포 수가 점점 늘어나자 2005년 인정 시장으로 승인받아 각종 재래시장 활성화를 진행하며 오늘에 이른 상설 재래시장이다. 시장 이름도 원래’역곡북부시장’에서 2015년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ICT(Information&Communication Technology) 디자인 융합 시범 시장으로 선정되면서 ‘역곡상상시장’으로 바뀌었다. 

디자인 융합 시범 시장임을 느낄 수 있는 건 다른 시장에서 볼 수 없는 시장 입구 간판에서부터다. 백곰 캐릭터를 활용한 ‘빼꼼”이가 사과와 바나나를 손에 들고 고객을 맞이한다. 전통시장 활성화와 함께 만화 도시 부천시를 상징화한 모습이다.

 

 


부천 둘레길을 걷고 주변에 가볼 만한 곳을 찾다가 가까운 곳에 역곡 상상시장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평일 낮에 찾았는데 시장을 찾은 고객이 많은 것에 놀랐다. 보통 재래시장은 그 시간에 거의 손님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고요한데 말이다.

 

 


깔끔하게 통일된 간판은 물론 점포마다 잘 정돈된 느낌의 상품 진열 너른 통로 친절한 상인들이 뭔가 다른 느낌이 들게 했다. 

과일 채소 떡집 생선 의류 화장품 축산 식당 주전부리 공산품 꽃집 등 다양한 품목들이 동선을 벗어나지 않고 진열되어 있다. 비상시 소방차가 진입하기에 충분한 공간을 확보한 것이다. 이런 점들에 대해서도 상인들 스스로 으뜸 시장으로의 자부심을 품고 있음이 느껴졌다.

 

 

사람이 많아도 전동휠체어 유모차 캐리어 등을 끌고 다니기에 충분할 만큼 너른 통로가 시장 구경이나 장보기에도 여유로움을 준다. 시장이 주는 편안함과 여유로움은 그뿐이 아니었다.

 

 

사실 재래시장에 가면 카메라 들고 다니며 사진 담는 게 조심스럽다. 치열한 삶의 현장이라 미안한 마음도 들고 사람이건 물건이건 상인들이 카메라에 대한 거부감을 느끼는 곳들이 많아서다. 그런데 이곳은 관광 시장으로 거듭나는 발전된 모습이 달리 이루어지는 게 아니구나 싶었다. “사람은 찍지 말고 물건들 이쁘게 찍어 주세요.”라며 상당히 호의적이다.  

역곡 상상시장의 고객지원센터를 방문하게 된 것도 시장 내 식당에서 점심을 먹다가 카메라 들고 있는 내게 지금 방송 중이니 가보라고 해서 알게 된 곳이다. 이곳을 그냥 지나쳤더라면 지금껏 보지 못했던 상상 그 이상의 고객지원센터를 알지 못했을 터다.

 

고객을 위한 서비스와 공간이 있는 진정한 고객지원센터

 

역곡상상시장의 고객지원센터는 말 그대로 제대로 된 고객을 위한 공간이었다. 바닥에 그려진 트릭아트 만화벽화 빼꼼이도 또 만났다. 디자인 융합시장의 면모가 살아난 공간이다. 희망 장난감 도서관이 눈에 들어온다. 

안으로 들어가 보니 YG 방송이 한창 진행 중이었다. 매주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전 11시~12시까지 1시간 동안 음악과 사연 시장 소식 행사 정보 등을 전달한다. 1층엔  YG 방송국, 희망장난감 도서관, 아메리카노 한 잔에 천 원, 생과일 딸기를 2,000원에 판매하는 북 카페가 있다. 

아메리카노 한 잔 사서 방송국 앞이나 야외 테라스에서 마실 수 있는 공간도 넉넉하다. 고객지원센터 내에는 도서대출이 가능한 홀씨 도서관도 있다. 야외 테라스에 앉아 방송 들으며 마시는 아메리카노 한 잔의 행복감이 봄 햇살처럼 밀려온다. 진정한 고객을 위한 공간과 서비스로 구성된 재래시장 내 고객지원센터는 지금껏 어디서도 보지 못한 상상을 초월한 곳이었다. 그래서 상상시장인가!

 


 

이만하면 대형마트와의 경쟁이 두렵지 않겠다 싶었다. 평일이어도 시장이 북적거릴 수밖에 없고 유모차를 끌고 젊은 주부가 찾지 않을 이유가 없지 않을까. 정부나 지자체가 제아무리 지원해도 상인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개선하고 노력하지 않으면 재래시장 활성화란 쉽지 않다. 그런 점에서 이곳 상상시장은 재래시장 활성화의 좋은 본보기가 될 듯하다. 시장이 활성화되니 시장 상인도 고객도 젊은 층 유입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있는 곳이었다.

스마트폰 앱으로 물건을 주문하면 원하는 시간에 받을 수 있는 ‘장보기 서비스’도 있단다. 커피 한 잔 마시는 가격으로 점심과 커피까지 해결하고 상인들의 친절과 활기가 넘치는 시장에서 저렴한 가격에 장보기를 할 수 있는 시장. 관광시장으로도 손색이 없다는 생각과 우리 동네에도 이런 시장 한 곳 있으면 좋겠다며 부러움으로 돌아선 곳이다. 부천을 여행한다면 역곡 상상시장에 꼭 들러보기를 추천!

 

 

_DSC9476


여행정보
-시장은 연중무휴로 점포별 자유롭게 휴무
-시장내 저렴하고 맛있는 맛집도 찾아보고 고객지원센터 방문도 추천
-위치:지하철 1호선 역곡역에서 도보로 5분 거리
-부천 가볼 만한 곳: 부천 둘레길/한국 만화박물관/아인스 월드/부천 옹기박물관/부천박물관/부천 자연생태공원
/도당산수목원/원미산 진달래 동산/상동 호수공원 등 

-경기도 부천시 부일로 749번길 31(역곡동)/☎032-343-8562

 
0 추천

TAG 경기관광공사 경기도가볼만한곳 관광시장 만화도시 부천가볼만한곳 부천여행 역곡북부시장 역곡상상시장 재래시장 전통시장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