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안성 가볼만한곳/힐링하기 좋은 천년고찰 칠장사

추천여행기

안성 가볼만한곳/힐링하기 좋은 천년고찰 칠장사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안성 가볼만한곳/힐링하기 좋은 천년고찰 칠장사

 

몇 년 전 여름에 다녀온 칠장사!
그때 본 아름다운 절 모습이 눈에 아른거려서 안성에 다녀오는 길에 다시 한번 칠장사를 찾았습니다.

이번에 다시 가서 보니 먼젓번 왔을 때는 절의 입구만 보고 간 것이었네요. 작은 절에 보물이 이리 많은 줄 이번에 다시 알게 되었습니다.

 

 

IMG_0769

입구의 일주문에는 ‘칠현산 칠장사’라고 쓰여 있습니다.
일주문 옆에 주차장이 있고 옆으로 작은 가게들이 있지만 절을 찾는 사람들이 많지 않아 문을 연 가게들이 한두 군데뿐이네요.

 

IMG_0652

일주문 옆으로 난 도로를 따라 안으로 더 들어가니 다시 넓은 주차장이 나옵니다. 절은 조금 높은 언덕 위에 있어 아래서 올려다보는 절의 모습이 특이하고 신비로운 느낌을 줍니다.

칠장사는 636년(선덕여왕 5)에 자장율사가 창건하였고, 그 뒤 고려 초기 혜소국사가 현재의 비각 자리인 백련암에서 수도할 때 찾아왔던 7명의 악인을 교화하여 7인 모두가 도를 깨달아 칠현이 되어 산이름을 칠현산이라 했다고 전합니다.

 
 
 
IMG_0676 IMG_0678-tile
 주차장 왼쪽으로 돌아 천왕문을 통과합니다.
천왕문 내의 소조 사천왕상(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15호)은 흙으로 빚은 사천왕상이며 영조 2년(1726년)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손에는 각자 비파, 보검, 용과 여의주, 창을 들고 있습니다.
 
 

 IMG_0682 IMG_0684 IMG_0689
모양새가 특이한 정자에서 지난여름에는 문을 열고 밖을 보며 여유 있게 쉴 수 있었는데 지금은 공사 중인지 창문을 닫아 절 아래쪽을 볼 수 없어 조금 아쉬웠습니다. 공사가 끝나면 유유자적 여유 있게 앉아 잠시 쉬어가면 정말 좋은 곳입니다.
 
 
 IMG_0704
대웅전 앞에 석탑은 죽림리 삼층석탑(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79호)으로 탑신부의 체감 비율이나 옥계 받침 등으로 미루어 볼 때 고려 전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한다고 합니다.  죽산에 흩어져 있던 탑 부재를 2005년에 현재의 자리로 이전 설치하였다고 합니다.
 
 

 IMG_0709 IMG_0707
대웅전(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14호)은 딱 보는 순간 정말 오래된 절임을 느끼게 해 줍니다. 최근 다녀온 석남사도 건축연대가 비슷하긴 한데 절의 모양이나 생김새가 완전히 다른 모습이네요.
칠장사 대웅전은 석가모니를 모시는 법당으로 조선 후기에 세워져 여러 차례 수리하였고중앙에 석가 삼존불을 모셨다고 합니다.
 
 
IMG_0718-tile
대웅전 오른쪽 옆에 있는 안성봉업사 석불입상(보물 제983호)은 죽산의 본업 사지에 있던 것을 1980년 칠장사로 옮겨온 것이며, 이 불상은 고려 초기에 유행했던 이 지방 불상 양식의 특징을 살필 수 있는 자료로 높이 평가된다고 합니다. 바로 옆에는 바위가 있는데 마치 거북의 모양 같아서 거북바위라고 부릅니다.
 
 
IMG_0725
나한전 오르는 길에 어사 박문수의 합격 다리가 있었는데요, 과거를 보러 가던 박문수가 나한전에서 기도를 하다가 잠이 들었는데 꿈에 나한전의 부처님이 나타나 과거의 시제를 알려주어 과거에 급제하게 되어 암행어사와 병조판서까지 지냈다고 해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찾는 명소가 되었다고 하네요.
 
 
IMG_0733
칠장사 해소국사비(보물 제488호)는 고려 문종 14년(1060년) 혜소국사의 입적을 기념하기 위해 세운 비로 대사의 생애와 업적을 기리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는에 양옆에 상하로 긴 용을 새겨 넣었는데 그 솜씨가 매우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 비신은 가운데가 갈라져 있는데, 임진왜란 때 적장인 가토가 이 절에 왔을 때 어떤 노승이 나타나 적장을 꾸짖자 가토가 노승을 베었는데 홀연히 노승은 사라지고 비석이 피를 흘려 적장이 도망쳤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IMG_0747
영각(19세기 말 재건된 것으로 추정)

 
 
IMG_0750
원통전(19세기경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

 
 
작고 아담한 절이지만 천천히 돌아보면 곳곳에서 멋진보물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다 봤다고 생각했는데 집에 와서 돌아보니 못 찾은 보물이 있었네요. 다음번에는 못 찾은 보물들을 다시 찾으러 가 봐야겠습니다.

칠장사 찾아가는 길
경기도 안성시 죽장면 칠장리 764
전 화031-673-0776
홈페이지http://www.chiljangsa.org/

 
 
 
0 추천

TAG 경기관광고사 경기도가볼만한곳 고려시대보물 안성가볼만한곳 안성칠장사 칠장사 힐링하기좋은사찰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