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기북부 생생후기 > [포천여행] 산정호수 옆 한과문화박물관 한가원

나의여행기

[포천여행] 산정호수 옆 한과문화박물관 한가원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포천여행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산정호수다. 산정호수를 둘러싸고 있는 명성산의 매력을 알기에 더욱 그러는 것 같다. 산과 호수가 어우르는 풍경이 압도하는 이곳을 찾는다면 특히 아이와 동반한 여행이라면 가볼만한 곳이 있다. 한과를 주재로 한 한과문화박물관인 한가원이 바로 그곳인데 단순 제사상에 올려진 몇가지의 한과를 한과의 모든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이곳에 방문해 한과의 세계로 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좋다. 다양한 수입과자들이 입안을 즐겁게 하는 세상이지만 전통한과의 매력을 찾아본다면 아마 수입과자를 처음 접했을 때의 그런 신선함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한가원_022 한가원_021
 

포천의 대표 여행지인 산정호수를 찾아볼 사람이라면 한과문화박물관 한가원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이곳엔 박물관 외에 한과관련 교육프로그램도 갖추고 있어 아이부터 성인까지 한과를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도 할 수 있는데 내가 방문했던 날엔 한 유치원에서 단체로 견학을 하고 있었다. 앞치마를 두르고 한과를 직접 만들며 웃음꽃을 피우는 아이들이 인상 깊었던 한가원.

 
 
 
한가원_004 한가원_006 한가원_007
 

이곳을 찾기까지 사실 한과에 대해서 아는 것이라곤 제사상에 올려진 한과의 모습이 다다. 대부분 그런 형태의 것을 기억하는 사람이 많을 텐데 한과도 종류가 다양하고 오랜 전통이 있는 지켜야 할 문화라는 것에 대해 전시물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한가원_009 한가원_010
 

한과에 사용되는 원재료는 다양하다. 인공적이지 않은 천연재료들로 만들어진 한과는 간단히 만들 수 있는 것부터 비교적 많은 시간과 공이 들여지는 것까지 다양하다. 요즘은 환경오염으로 인해 아토피를 앓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한과에 관심을 갖고 가족의 간식거리를 한과로 대체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친구의 아이가 아토피를 앓고 있어 아이의 간식을 직접 친구가 조리해 먹이고 있는데 친구에게 한과를 권해보니 꽤 관심을 갖고 조리방법까지 찾고 있다. 이런 친구에게 한가원은 좋은 여행지가 되지 않을까 싶어 권하기도 했다.

 
 
한가원_013 한가원_002
 

한가원에는 한과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전시물 관람 외에도 직접 한과를 만드는 체험프로그램과 소원을 기원하는 소원나무를 만나볼 수 있으며 한가원 주변으로 산정호수와 평강식물원이 자리 잡고 있으니 이들을 함께 여행코스로 묶어 포천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한가원_016

‘나는 똥손이다’ 싶은 사람이라면 이곳에서 직접 만든 한과를 구입할 수 있으니 매장을 둘러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손이 절로 가게끔 아기자기하게 만들어놓은 한과는 지갑을 열게 하는데 가끔 내 몸을 위해 좋은 먹거리를 구입하는 건 바람직한 일인 것 같다.

한가원_020

마침 시식코너가 있어 한과 몇점 맛보았는데 왠지 건강해지는 느낌이다. 점점 환경에 대한 걱정이 많아지고 그에 따라 몸에 좋은 것을 찾게 된다. 천연재료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지는 요즘 물 건너 오는 방부제를 주재료처럼 사용한 수입과자보다 이런 한과에 관심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 한과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다양성을 찾아보고 우리 가족의 식단에 대해 고민해보는 좋은 시간이 될 것 같다. 주식보다 간식을 더 많이 챙기는 사람에게 권하고 싶은 포천 가볼만한곳 한가원. 다가오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해 가족들과 함께 한가원과 산정호수를 찾아 포천여행 떠나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0 추천

TAG 산정호수 산정호수여행 포천 포천가볼만한곳 포천여행 한가원 한과문화박물관 한과박물관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