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화성여행] 융건릉 능사 화성 용주사

나의여행기

[화성여행] 융건릉 능사 화성 용주사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부처님오신날을 축하하기 위한 행사가 곳곳에서 신도들을 맞이한다. 오늘은 화성여행 중 만났던 용주사를 부처님오신날 가볼만한곳으로 이야기해볼까 한다. 화성으로 떠났던 이유는 융건릉을 만나기 위해서였지만 점심식사 후 산책 겸 찾은 용주사는 불심을 다스리는 사찰로서가 아닌 효를 이야기한다는 것에 더 집중해볼 필요가 있다. 용주사는 융건릉과 별개로 이야기할 수 없는 짝궁과 같은 존재인데 여행 중 마지막으로 찾은 이 용주사에서 아버지인 사도세자에 대한 정조의 마음을 담을 수 있었다. 부처님오신날과 연휴가 겹치면서 관련 행사를 찾아 가족나들이를 나서는 사람이 많은데 불심과 효를 동시에 생각해볼 수 있는 유익한 여행지를 찾고 있다면 화성 용주사를 권해보고 싶다.

 

 
 
용주사_001 용주사_019
 

용주사를 부처님오신날 가볼만한곳으로 소개했지만 5월 가정의 달 가볼만한곳으로도 권할만한 곳이다. 용주사는 본디 신라시대에 지어진 길양사라는 사찰이 있던 자리다. 병자호란때 소실되었는데 정조가 아버지인 사도세자의 능을 화성으로 옮기면서 능사로 길양사터에 용주사를 지었다. 능사란 말 그대로 능 앞에 세운 절이다. 화성으로 옮겨진 사도세자의 능을 수호하고 그의 명복을 빌어주는 목적이 불심수양이라는 기본적인 사찰의 본분에 더해진 곳이 용주사라고 할 수 있겠다. 정조의 효심을 읽을 수 있으며 억울하게 죽음을 맞이한 사도세자의 이야기를 엿볼 수 있는 곳이 용주사인데 이곳을 찾는다면 사도세자의 능인 융건릉을 돌아보고 이곳을 찾는 것을 권한다. 이왕이면 문화해설사의 구수한 스토리텔링도 곁들이면 좋다.

 
용주사_002

용주사를 만나는 또 다른 여행컨셉은 삼남길을 통해 만나는 것이다. 도보여행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이 길을 걸어 용주사로 향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경기도와 충청도 그리고 전라도를 잇고 조선시대 대로 중 최장 길이를 자랑하던 삼남길이 교통의 발달로 자연스레 사람들이 다니지 않는 길이 되면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뻔했으나 이 길을 보건 하여 걷기 좋은 길로 재탄생되었다. 용주사 외에도 많은 여행 아이템들이 이 길에 숨어 있으니 찾아보면 좋을 것 같다.

용주사_005 용주사_006
 

사천왕문을 지나면 본격적으로 용주사 여행이 시작된다. 대웅보전 가는 길에 만난 천보루를 받치고 있는 초석이 독특하다. 크기로 보아 석조기둥이라 생각되어지기도 한다. 보통 이런 초석은 궁궐건축에 많이 이용되는데 이것으로 이 사찰이 궁의 후원을 받아 건축되었음을 알 수 있다.

 
용주사_008 용주사_011

사찰여행의 하이라이트는 석가모니불이 모셔있는 대웅전이 아닐까 한다. 용주사의 대웅전은 대웅보전이라고 쓰여 있는데 이는 ‘대영웅 석가모니불을 모신 보배로운 전각’이라는 뜻에서 지어졌다고 한다. 1790년에 지어진 대웅보전은 그 뒤로 여러번의 보수와 개축이 이루어졌지만 창건당시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 건축사적인 면에서도 가치가 높다.

용주사_012

효성전은 사도세자와 정조 그리고 효의왕후의 위패가 모셔져 있는데 내부 벽에는 부모은중경 내용이 쓰여있으며 외부에는 부모은중경탑이 설치되어 있다. 보통 5월은 부처님오신날과 가족의 달로 많은 행사가 있는 날인데 용주사를 찾음으로써 두가지의 의미를 모두 되새길 수 있어 좋은 여행지가 되는 것 같다.

 용주사_016 용주사_017

사찰여행에서 빼놓지 않는 건 이곳의 수질검사다. 이상하리만치 절에서 맛보는 물맛은 달다. 이 물을 마심으로써 부처에 의해 모든 죄사 씻겨내려가는 것 같고 마음속 숨은 악이 정화되는 기분. 비록 종교에 자유로운 몸이지만 그렇게 믿고 싶은 시간이기도 하다. 화려한 풍경과 현란한 움직임으로 흥을 돋우는 여행보다 차분하고 생각을 정리하고픈 시간을 보내고 싶어 화성 가볼만한곳을 찾는다면 융건릉과 용주사를 찾아보는 건 어떨까? 돌아가는 길 조금 더 성숙한 스스로를 발견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0 추천

TAG 부처님오신날 석가탄신일 용주사 융건릉 화성가볼만한곳 화성여행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